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가루인형 Aug 24. 2019

내일 걱정은 내일로 보내자.

출산 15일째 경력단절의 두려움이 갑자기 고개를 들다.

제왕절개 수술로 병원에서 5박 6일을 지내고 조리원에 입소한 지 10일째가 되어 간다.

내가 묵는 조리원의 식사는 뷔페식으로 식당에서 다른 산모들과 어색한 인사를 나누며 같이 식사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의 안부를 묻는 시간이 많아지고 출산 방식, 출산 후 후유증, 수유 걱정, 육아정보 공유로 대화는 점점 끊기지 않게 된다.

2주간의 시간이 흐르면 (보통 조리원에 2주를 묵는다.) 서로 전화번호를 교환하고 나이를 공개한다.

그럼 자연스레 언니, 동생의 칭호가 붙으며 눈 깜짝할 사이 단톡 방에 내가 들어가 있게 된다.


서로가 하는 질문 중 조심스럽게 물어보는 것 하나가 집으로 돌아가면 육아를 도와줄 사람이 있느냐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낸 워킹맘들이기 때문이다.

그런 대화가 오갈 때 난 눈만 뻐끔뻐끔 깜박이며 그들을 왔다 갔다 응시한다.

나는 백수이기 때문이다. 이제 전업주부겠지만,

그때부터 꾹꾹 눌러 묻어 놓았던 경력단절의 고민과 두려움이 고개를 쳐들기 시작한다.


방으로 돌아와 양치질을 하고 곧 내 방으로 올 아기를 기다리며 갑자기 하염없이 작아지는 내 모습을 발견한다.

하지만 이내 마음을 다잡기 위해 ‘아니다. 아니다. 직업이 지금 당장은 없지만 누구 엄마가 아닌 내 이름 석자를 잃지 않고 육아에 전념하자.’라고 계속 되뇐다.


신생아실 선생님의 품에 안겨 아기가 왔다.

아기의 얼굴을 보고 1초도 안되어 방금 전 나의 고민이 생각나지 않는다.

‘그래. 소중한 너를 얻었으니 나 XXX(내 이름)은 걱정 따위 집어치우고 지금 당장을 위해 열정적으로 살아보자’라고 외쳐본다.

물론 아기가 잠에 깰까 봐 속으로 외쳐본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육아는 그러지 않을 것이라는 착각은 어리석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