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May 31. 2022

엄마가 되고 나서야 아는 것들

빗소리 들으면서 오전 내내 볶고 무치고 끓였다. 집안에서 일어나는 노동은 들인 시간과 정성에 비해 보이는 결과는 늘 너무 약소하다. 우리 엄마도 이런 정성을 들여 내놨을 식탁에서 나는 가끔 반찬 투정하며 스팸 굽고 참치 꺼내며 엄마 속을 뒤집으며 커서 이제야 그 수고를 아는 여섯 살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




오늘은 아이의 생일이라 새벽에 일어나 삼신상을 차렸다.

우리 엄마가 내 생일마다 상을 차려놓고 무언가를 마음으로 빌 때 정작 생일인 나는 아침이 밝아 오는 줄도 모르고 자고 일어나 뭘 저런 걸 하나 싶었다.


그런데 내가 아이 낳고 아이 생일마다 내 엄마가 했던 것처럼 상을 차리며 똑같이 그러고 있다.

엄마가 되고 나서야 아는 것들, 엄마가 그 새벽에 무얼 빌었을지 이젠 묻지 않아도 다 알겠다. 엄마들한테 중한 게 뭐가 있을까. 자식 향한 그 마음 다 똑같겠지.


그저 무탈하게 건강하게 크거라 아가야


매거진의 이전글 조건 없는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