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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틱톡커의 하극상 with 데이터분석

유튜브, 틱톡 크리에이터 떡상을 위한 채널 분석을 해보자

by Nak
컨텐츠 채널 및 주제


약 1주일 동안 열심히 컨텐츠를 만들어 보았지만 조회수가 1.5천을 넘기지 못하자 자괴감이 들었다.


그래서 오늘은 데이터 분석가답게 나의 컨텐츠 채널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남들은 볼 수 없는 스튜디오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근데...조회수가 안 나오는건 혹시 내 컨텐츠 주제가 잘못된 것은 아니냐고?


맞다. 그럴 수 있다.


허면 나의 컨텐츠를 한번 살펴보길 바란다.


1. 한국어 강의

2. 한국 문화 비교

3. 영어 번역 컨텐츠(블랙코미디, 경제 인터뷰 등)


위 3개 주제는 나의 유튜브, 인스타그램, 그리고 틱톡에 모두 올라가고 있다.


큰 틀은 언어문화에 대한 컨텐츠인데, 거기에 경제 및 테크를 조금 곁들이고 싶었다.

(올리버쌤과 슈카를 합친 느낌이랄까?)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내 무기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 법.

현재 나의 무기는..


1. 한국어

2. 영어

3. 데이터 분석(Query 강의)

4. 한국 라이프로 인한 한국 문화 소개 가능

5. 기타 편집 툴 사용 능력

6. 호기심 많아 새로운 툴 적응력 높음


우선 재미가 없어 보이는 데이터 분석은 제외하고, 나머지 무기들을 사용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컨텐츠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


데이터 분석은 아예 전문적으로 하는게 아니면 의미가 없을 것 같고, 코멘토에서 들어오는 강의 요청과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하는 강의 정도로 충분하지 않나 싶다.


채널 분석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에 숏츠 컨텐츠를 올리고 느낀 부분은 각 채널마다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간단히 요약하면,


유튜브: 살짝 올드

틱톡: 최신 트렌드 및 적극적인 리액션

인스타그램: 둘의 중간 어딘가

우선 유튜브 쇼츠에 대한 분석을 잠깐 해보도록 하자.


올린 컨텐츠의 주제는 블랙코미디 번역, 경제 관련 번역, 한국어 강의 그리고 한국 생활 소개 총 4개이다.


번역 관련 컨텐츠의 조회수는 1,000~1,500 정도가 꾸준하게 나오는데, 그 이상 올라가지는 않는다는 특이점을 지니고 있다.

조회수가 1.7천을 절대 넘기지 않는데, 그 이유를 나는 한국으로 타겟이 한정되서 그렇다고 생각하였다.


시청 지속 시간 그리고 이탈율이 적으면 추후 업로드시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부분은 내가 아직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기는 하니 지금은 넘어가도록 하자.


처참한 조회수를 보며 내 영상의 노출 타겟이 너무 한국인으로 제한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그래서 전 세계 영어 사용자 중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하는 한국어 강의를 올리기 시작하는데...


전 세계를 타겟으로 한 결과 처음에는 조회수가 번역한 것과 비슷하게 나오더니, 그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했다.

아마, 시청 시간이 줄어들어 그만큼 노출시켜주는 빈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파악된다.


시청 시간이 주는 이유는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에게 숏츠가 노출되어야 하는데, 로케이션을 확인해보니 아직까지 주로 노출되는 타겟은 대한민국 거주자로 파악이 되었다.


그래서 노출을 해외로 하기 위해서 VPN도 써보고, 제목이나 해시태그를 현재 계속해서 수정중인데 생각보다 잘 되지는 않는 것 같다.


Chat-GPT에 물어보니 업로드 되는 로케이션에 따라서 노출되는 곳도 바뀐다고 하여, 나중에 미국이나 베트남에 가기 전에 미리 영상을 만들어 놓고, 해외에서 업로드만 해볼까 고민중이기도 하다...


아..베트남에 형 있으니 부탁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베트남 특성상 보안이 좀 취약하기도 하니 핸드폰을 잃어버리거나 한다면, 형 계정이 왠지 털릴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불안해서 못하겠다.


차라리 베트남이나 미국을 한번 이 기회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도??


어쨋든 한국어 강의를 올리면서 자막도 영어만 하고, 해시태그 및 제목에서 한국어를 빼기 시작하자 아래와 같이 대한민국 빈도가 87프로에서 73프로로 줄어들기는 했다.

다음은 틱톡이다.


우선 영어 번역 컨텐츠의 조회수는 처참하다.


목록 중 아래에 있는 것들이 영어 번역 숏츠들인데, 조회수가 처참하다ㅜㅜ

1천을 넘는 것이 단 하나도 없어서, 틱톡은 영어 번역은 더 이상 올리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아래 그림 맨 위에 Korean is very easy...영상이 갑자기 조회수가 터졌다.


물론 내 기준에서이기는 하지만, 2천이 넘었고 좋아요도 너무 많이 달렸다.

사실 이 영상이 한국어 강의 숏츠를 올리게 된 계기인 것 같다.


그래서 꾸준히 올리고 있는데, 정체기가 온 것 같다.

각 영상마다 좋아요 수는 꽤 나오는 것 같고, 반응도 나쁘지 않은데 조회수는 계속해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Pretty Korean Girl vs the Bright Sun 영상을 회사 친구들과 만들어봤다.


기본 컨셉은 이쁜 여자 사람이 햇빛을 받으면 그냥 지나치지만, 남자는 양산을 쓰는 아이러닉한 반전 상황인데 유튜브에서는 1.4천 정도 조회수가 나오고 틱톡은 생각보다 나오지 않았다.


사실 내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거금 5천원을 들여서 양산까지 구매해서 찍은 영상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조회수가 나오지 않아 매우 실망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외국인 노출이 적은 거라고 밖에는 생각이 들지 않아 시청자 로케이션을 봤다.

역시나...위치를 보면 대한민국 92.5프로!


틱톡 내에서 나의 위치 설정을 변경하려면 실제 그 위치로 가야 한다고 한다.


VPN을 써봤지만, 로케이션 위치가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혹시 틱톡 로케이션 위치를 그곳에 직접 가지 않고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아시는 분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은 분석 툴이 없어서 스킵!


결론


그래서 내 채널은 앞으로 투트랙으로 갈 예정이다.


유튜브의 경우 한국인을 타겟으로 영어 번역 AI 테크 경제 관련 영어 번역을 올리는 약간 지적인 느낌으로 갈 예정이고, 틱톡한국어 강의 및 한국 문화 소개 관련 컨텐츠를 지속해서 올릴 예정이다. 인스타그램은 그냥 다 올리기는 할 예정이다.


사실 지금 고민 중인 것은 만드는 족족 모든 채널에 올리느냐, 아니면 분리해서 각자 관련된 주제의 영상만 올리느냐 이다.


다음 글에서 쓸 예정인 미드저니를 오늘 사용해서 영상을 올릴 예정인데, 투 트랙과 모든 채널에 모든 영상을 올리는 것 중 무엇이 좋을지 고견을 주시면 좋을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첫 번째 시간에 썼던 AI 및 편집툴Capcut에 이어서 이미지 AI 편집툴미드저니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미드저니 다음은 Google IO에서 소개한 영상 AI 편집 툴인 Veo3 및 나의 채널 분석이 될 것이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NakKnock_Language

틱톡:https://www.tiktok.com/@knocktimetaker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nakknock_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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