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영화 May 31. 2016

Atom/Gulp로 편리하게 개발하기(mac용 - 1)

써보면 아주 편합니다. 

평일 참석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완벽가이드 책 읽기 모임에서 우연히 시간이 있어서 친구가 참석자를 상대로 gulp설치를 소개하게 되었다. 이 글은 그날 참석하지 못한 스터디 구성원과 혹시라도 웹 UI개발을 편리하게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간단한 소개서 개념으로 작성하였다. 


Gulp 가 도데체 무엇인가?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빌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빌드를 편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많은 기능 중 일부만 사용하는 (전부 다 사용하면 아무래도 무겁기 때문에)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단순히 내가 수정한 파일을 저장하면 바로 브라우저에서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만 사용하는게 목표이다. 별거 아닌 기능인 것 같아 보이지만 써보면 써볼수록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1. 우선 Node.js와 ATOM에디터를 설치하도록 하자.

https://nodejs.org/en/ 에서 Node.js를 설치 할 수 있다. 버전은 5월 기준 V4.4.5 LTS를 설치하도록 한다.  Gulp가 V6.2.0 버전에서 왜인지 모르겠지만 에러가 난다.(일해라 Gulp!)

설치가 다 끝났으면 https://atom.io/ 에디터를 다운 받도록 한다. 굳이 이 에디터를 다운받는 이유는 조금 더 쉽게 설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겁다는 의견도 있지만, 여러가지 편리한 플러그인들이 많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획자인 내가 사용할 수 있을 정도면 누구도 사용할 수 있다. )


2. 설치가 다 되었으면 폴더를 만들어서 아톰을 써보도록 하자.

폴더를 만들어서 위에 보이는 아이콘에다 드래그 하면 된다. 그러면 해당 폴더로 아톰이 열리게된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메뉴 바 중에서 Preferences... 를 선택하도록 한다. 

위의 이미지 중에서 Preferences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settings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이후 pagekages를 선택하여 terminal-plus를 설치하자. 

검색하면 쉽게 설치 할 수 있다. 설치가 끝나면 이전과 다르게 좌측 하단에 + 모양의 아이콘이 설치되어 있음 알 수 있다. 

좌측 하단의 untitled 1:1 부분상단을 확인해 보면  + 아이콘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걸 눌러보자

눌러보면 + 버튼 옆에 네모 모양의 터미널 아이콘이 생기면서 위의 화면처럼 보일 것이다. 

여기까지 했다면 반 정도는 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이다.  패키지를 선택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할 필요도 없고 별도 터미널을 실행할 필요도 없다. 다음에는 본격적인 Gulp 설치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