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전독시"의 장르는 무엇인가?
서울웹툰인사이트에 영화 전독시에 대한 글을 기고했습니다. 다른 부분들보다 우선 '장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썼습니다. 전문은 서울웹툰인사이트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이하 ⟨전독시⟩)은 동명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웹소설 본편의 연재 시작이 2018년이고, 웹툰은 2020년에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웹소설의 경우 전세계에서 누적 조회수 3억뷰라는 메가 히트를 기록했고, 웹툰 역시 연재되는 요일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렇게 어느정도 검증된 원작을 가지고 제작한 영화는 보고 난 뒤에 좋은 평가를 해주기 어렵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우선 원작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들에 대한 이해가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작품이 가지고 있는 ‘장르’에 대한 이해가 부재한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면서 제대로 설명되지 않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원작인 웹소설 ⟨전독시⟩는 표지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현대 판타지’ 장르이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게임판타지, 성좌물, 책빙의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부터 이미 현대 한국에서의 웹소설이 가지고 있는 장르성이라는 것이 영화의 장르와 다르다라는 것을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르라는 용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장르는 일반적으로 문화예술 작품의 형식적 갈래는 뜻하던 것이었지만, 영화에서의 기법적 발전을 통해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 형식, 등장인물, 세트, 사운드, 주제, 화면 구성, 편집, 분위기 등을 포괄하는 의미로 발전했다.
그러기 때문에 어쩌면 영화를 제작하는 이들이 ‘장르’라는 속성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영화에서 말하는 장르와 웹소설 웹툰을 비롯한 현대의 서브컬쳐 영역에서의 장르는 굉장히 다른 형태와 의미들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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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영화 ⟨전독시⟩는 이러한 부분에서 철저하게 실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책빙의'라는 것이 가지고 있는 의미, 그러니까 스토리가 정해져 있고 그것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세계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구현이 전무하다.
심지어 게임판타지라는 장르성 내에서 등장인물들이 코인을 사용해 포인트를 구매하고 그것이 스탯과 스킬의 구입에 사용되었을 때 캐릭터가 어떻게 변화하며, 그것을 통해 이야기의 전개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이해들이 너무 평면적으로 머물러 있다. 김독자는 일찌감치 코인을 활용하지만 그것이 스탯을 구입하는지, 스킬을 구입하는지도 명확하지 않고 액션씬 이후에는 그것들이 소멸하거나 없어지는지 인물들의 행동에 어떠한 변화도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영역들은 소위 장르의 개념들을 고려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기본적인 것들이다. 특히 환상성을 가진 세계를 만들었을 때 이미 만들어 놓은 세계 안에서의 논리가 명확해야 하는데, 영화에서는 그것들이 현저히 부족하다. 그러기 때문에 책빙의물에 게임판타지라는 원작의 설정들은 소거하지 않았지만 그 세계에서의 공감의 논리를 해당 장르성이 아니라 캐릭터들이 처해 있는 현실의 문제들로 섣부르게 치환시켜 버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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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영화 ⟨전독시⟩는 과연 어떠한 장르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가 질문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책의 내용을 거부하면서 시작하는 이야기는 책빙의물에서 어떠한 장점을 획득할 수 있는가, 게임판타지의 요소들이 거칠게 구현된 것으로 무엇을 구현할 수 있는가? 현대의 장르판타지적인 요소들을 납작하게 하여 각색된 세계에서 현실의 사회적인 문제들이 수용자들에게 무엇을 전달할 수 있는가?
그저 환상이라는 현실에 대한 상징구조를 이용해 현실의 문제들을 전복적이고 과감하게 드러내고자 하는 목적에 머무를 것이었다면 장르 판타지, 그것도 한국 웹소설에서 책빙의물과 성좌물이라는 장르의 일정한 패턴을 만들었던 작품을 원작으로 삼지 않아도 될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