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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구매 날짜별로 그룹화한 고객을 집단 분석하기

Cohort Analysis

by Cheon Jun 12. 2017


집단분석(Cohort Analysis)이란 무엇인가?



집단분석은 시간을 두고 비슷한 그룹을 설정하여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집단분석을 통해 고객이 첫번째로 구매한 시기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각 집단들이 어느 기간에 얼마만큼의 구매를 해서 회사의 매출을 발생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 구매를 연도별로 그룹화한  고객을 집단 분석하기



STEP1. [Order Date]를 열에다 드래그하자.

STEP2. [Sales]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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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3. 마크에서 [막대]를 선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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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4.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은 수식을 작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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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수식은 각 고객당(Customer ID) 첫 구매 날짜를 구하는 것이다. “[Order Date]”에 “MIN(최소값)”을 적용하면, 최소 주문날짜, 즉 첫번째로 구매한 날짜를 구할 수 있다. 위 수식은 LOD 함수 중 “FIXED”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념에 대해 이해를 하고 싶으면 [LOD 표현식] FIXED를 확인해보자.



STEP5. 위 수식(“고객의 첫 구매 날짜”)을 [색상]으로 드래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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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6. [Sales]를 [도구 설명]으로 드래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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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7. [도구설명]으로 드래그 한 [합계(Sales)]를 클릭하고, [퀵 테이블 계산] - [구성 비율]을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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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8. 다시 한번 [합계(Sales)]를 클릭하고, [계산 도구] - [테이블(아래로)]를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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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9. 막대그래프에서 2016년 파란색 그래프에 마우스를 갖다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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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2016년도에 전체 매출액(Sales) 중에서 2013년도 첫 구매를 했던 고객(집단)이 2016년도에 구매한 비율과 금액이 나온다.



위에서 작성한 계산된 필드에서의 수식을 쉽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은 테이블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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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고객(Customer ID)의 구매한 날짜(Order Date 연도)가 있고, 각 고객의 첫 구매 날짜 연도가 있다.


위에서 사용한 LOD 표현식을 이용해 각 고객을 고객의 첫 구매 날짜로 고정시켜, 그 수식을 색상으로 드래그하면 첫 구매 날짜 연도에 따라 색상이 다른 집단이 만들어진다.






첫 구매를 분기별로 그룹화한  고객을 집단 분석하기




위에서 만든 그래프를 가지고 “분기별”로 집단분석을 해보자.



STEP1. 위에서 만든 그래프의 시트를 복제하자.

STEP2. 복제한 시트에서, 열에 있는 [연도(Order Date)]의 “+”를 클릭하여, “[분기(Order Date)]”까지 확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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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3. 마크에 있는 [연도(고객의 첫 구매 날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분기(2015년 2분기)]를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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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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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4. 마크에 있는 [분기(고객의 첫 구매 날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불연속형]을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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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5. [표준]을 [전체 뷰]로 바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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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래와 같이 분기별로 고객의 첫 구매 날짜에 따라 색상이 다른 그래프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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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6. 마크의 [도구 설명]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바꾸고, [확인]을 클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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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7. [2015년 2분기] 그래프에서 위에서 두번째 막대에 마우스를 갖다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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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선택한 막대는 2015년 2분기 중에서 첫 구매 날짜가 2013년 2분기인 고객(집단)이고, 매출액(Sales)은 2015년 2분기중에서 27.47%를 차지하고, 그 금액은 $37,191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종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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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집단분석을 하게되면, 연도별/분기별 첫 구매를 한 고객을 그룹화하여 각 그룹의 연도별/분기별 매출 기여도를 비교 및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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