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N Jul 22. 2016

집에서 쉽게 더치커피 만들기

유리병 하나, 원두, 물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다.

커피를 배우기 전, 더치커피를 선물을 자주 받았었는데 먹을 때마다 간편해서 좋았더랬다.

"이걸 내가 만들어 먹을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 하며 아쉬워했고, 더치커피 기구는 비쌌다.

인터넷에 조금 뒤져보니 야매로 더치커피를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 글을 참조해서 조금 더 쉽고 맛있는 나만의 더치커피를 만드는 방법을 발견했다. (야매니까 너무 믿진 마세요!)



 

집에서 쉽게 더치커피 만드는 나만의 방법


1. 주스 다 먹고 남은 1L 이상의 빈병 잘 씻어 소독해서 준비 (커피는 냄새에 민감해요)

2. 원두 50~100g 준비 (분쇄도는 핸드드립보다는 얇게 모카포트 0.5mm 정도로)

3. 병에 원두 잘 담기 (입구가 작기 때문에 깔때기로 담으면 잘 담긴다. 없다면 커피 종이 필터 아랫부분을 조금 잘라서 깔때기로 활용해 담으면 된다.)

4. 물을 원두보다 1cm 정도 더 많이 담고 약 1분간 스며들도록 해준다. (뜸 들이기와 비슷한 단계라고 보면 된다.)

5. 물을 병의 90% 정도 담는다. (10% 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아래위로 세울 때 원두가 가라앉으면서 물에 잘 흡수된다.) 

6. 뚜껑을 잘 닫고 냉장고에 48시간 두며 냉장고 열 때마다 아래위로 바꿔서 세워둔다. (뚜껑이 아래로 가게 했다가, 바닥이 아래로 가게 했다가 - 원두가 잘 스며들 수 있도록)

7. 48시간 후에 종이 필터로 더치커피를 내린다. (물색이 아마 더치커피색이나 조금 연하게 되었을 것이다.)

8. 내린 더치커피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약간의 물을 타서 마신다. (물과 커피의 비율은 직접 더치커피 시음 후 결정하자)


저는 원두 양을 빈병의 4/1 (약 25% 정도) 담습니다. 

이렇게 내리면 시중에 파는 더치커피보다는 연하게 되지만 제 입맛에는 맞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진하게 드실 분들은 원두 양을 늘리셔도 되고, 물을 적게 타서 드셔도 됩니다.


사진 출처 : ⓒ jrsnchzhrs


매거진의 이전글 인스턴트커피는 왜 맛이 없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