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재하 May 06. 2019

[세일즈] 해외 진출 전략 7단계 (KOTRA)

코트라 수출지원사업 설명회 후기

4월 29일 코엑스 코트라 수출지원사업 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코트라 전문위원님과 1:1 상담을 하고 얻은 인사이트입니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중 사업 모델이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나 소비재 쪽이라면 다음 1-7단계를 잘 준비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KOTRA와 인연 맺기

KOTRA 홈페이지 접속

→ KOTRA Review

→ 'GCL 글로벌 역량 진단' 테스트하기

    *GCL 테스트는 40점 이상만 받으면 사업 지원이 가능합니다.

→ 수출전문위원 선정 및 배정 


2. 수출 바우처 사업

CLEAIR 같은 신생 스타트업의 경우 두가지 전형

ⓐ중기부 내수기업 지원

ⓑ중기부 스타트업 지원

3000만원 지원시 자사부담금 30%로 900만원 부담


3. 해외 온라인 판매

ⓐ크라우드 펀딩

미국 : 킥스타터, 인디고고

일본 : 마쿠아케

중국 : 징동


ⓑ온라인스토어

아마존 FBA 등


4. 해외 진출 시

<KOTRA 시장조사 서비스 이용>(1지역당)

ⓐ시장조사 30만원

ⓑ파트너 분석 30만원


5. 바이어 서치

<buyKOREA 상품등록>

→ 수출상품 등록

→ 바잉오퍼 조회

→ 인콰이어리 발송, 수신

→ 수출대금 결제

→ 수출상품 발송


<기타서비스>

ⓐ 화상미팅

ⓑ 해외 기업 정보

ⓒ 비즈니스 행사

ⓓ 온라인 전시관


6. 해외 전시회 참가

<GEP> & <KOTRA 해외전신회 개별 참가지원 사업>

500만원 지원 1회


7. 서울 세관, 관세청, 코트라 추가 활용

ⓐ 서울세관 지원사업

ⓑ 관세청 FTA PASS

ⓒ 코트라 업종별 FTA 활용 실무 무료교육

ⓓ 코트라 주재원 사관학교 무료교육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사업 기회에 대한 분석 -CLEAIR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