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밤 Dec 05. 2023

가깝지만 어려운 엄마란 존재

친정이란 말이 아직도 어색한 40대다.

남들은 자연스럽게 "친정"이란 단어를 쓰던데

나는 그냥 엄마, 아빠란 단어가 더 편하다.


그런데 나만 그런가.

엄마가 불편할 때가 있고, 별것 아닌 걸로 대화가 어깃장이 나기도 한다.


엄마가 내가 한 말에 삐치고 상처를 받으신 뒤

한참 시간이 지난 뒤 다른 상황에서 그 얘길 꺼내실 때가 있는데 나로서는 그게 저렇게 꺼내실 얘기인가 싶을 때가 있다.


결혼 전 같이 살 때도 갈등이 있었다.

주로 내가 잘못한 게 많아서 대부분은 할 말 없지만,

결혼을 아주 늦게 한 나로서는, 나이 든 채로 부모님 집에 얹혀사는 건 꼭 달가운 일은 아니었다.


서로에게 거는 기대 때문인 걸까?

당연히 사랑하는 관계지만 무언가 어려울 때가 있는 존재가 엄마 같다.


어릴 땐 마냥 편하고 응석 부릴 수 있었던 엄마인데

성인이 된 이후로 오히려 더 관계에서의 거리감이 생긴 거 같다. 이기적이지만 어릴 때 같이 마냥 편했던 엄마가 그리워진다.


내가 엄마가 된다면 아이와 어떤 관계 정립을 하게 될까?

그게 마음먹은 만큼 이루어질까?

아이 나이에 따라 또 관계를 맺는 유형이 달라지진 않을까?

엄마가 된 내 모습이 이럴 때 궁금해진다.

작가의 이전글 시험관 시술 진행 중, 공황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