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Mar 08. 2017

프레젠테이션 표지 슬라이드+ 타이틀 로고 디자인 방법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가장 먼저 하는 일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원고와 레이아웃 등 모든 요소가 준비되었다고 해도 본격적인 디자인을 시작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집니다. 이때는 먼저 표지 슬라이드의 프레젠테이션 제목을 주제로 먼저 디자인을 시작해봅니다. 프레젠테이션 제목을 디자인하면 전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모양새와 본문에 사용할 컬러, 서체 등을 쉽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미리 완성해둔 제목 디자인은 본문 슬라이드에서도 훌륭한 디자인 요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01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의 구성 방식을 이해한다.


 완성된 프레젠테이션 문서는 여러 장의 슬라이드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슬라이드는 종류에 따라 디자인 및 레이아웃에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되는 슬라이드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파악한 후 그에 맞는 디자인을 연출해야 합니다.





표지 슬라이드, 발표할 주제는?

영화에서 오프닝 타이틀과 같은 역할을 하는 슬라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발표할 주제와 발표자의 소속, 이름 등을 표시합니다. 발표자는 표지 슬라이드를 띄어놓은 상태에서 간략한 자기소개나 프레젠테이션 개요를 설명합니다.





목차 슬라이드, 발표 순서는?


표지 슬라이드에 바로 뒤에 나오는 슬라이드입니다. 프레젠테이션 순서를 간략하게 표현하는 슬라이드로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슬라이드, 이번 순서는?


인덱스 슬라이드는 장 제목을 간지 형식으로 끼워 넣는 슬라이드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바뀔 때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이나 분량 제한이 있을 때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슬라이드는 장 개수에 따라 한 프레젠테이션 내에서 여러 장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목을 제외한 디자인은 통일하여 사용합니다.





본문 슬라이드, 발표의 핵심 내용은?


슬라이드 구성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슬라이드로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본문 슬라이드에 사용한 서체의 크기가 20포인트라면 다른 본문 슬라이드에서도 20포인트를 사용합니다.



마지막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이 끝났습니다.


마지막 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슬라이드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내용을 청중에게 상기시키거나 끝인사를 할 때 배경으로 쓰입니다. 주로 ‘감사합니다(thank you)’혹은 ‘슬라이드 쇼가 끝났습니다’정도의 내용을 센스 입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발표한 주제를 한 번 더 청중의 기억 속에 남기기 위해 발표했던 프레젠테이션 제목과 함께 표시하기도 합니다.




깨알 팁 - 마지막 슬라이드의 중요성

한편의 프레젠테이션을 영화로 생각해봅시다. 한 편의 감동적인 영화 한편이 기승전결을 거쳐 끝났습니다. 영이 영화의 감독은 영화 감동의 여운을 주기 위해 음악을 끝까지 이어가면서 엔딩 크레디트까지도 신경을 씁니다.  슬라이드 디자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중간, 끝 세 지점 모두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디자인해야 청중들이 마지막까지 감동을 얻어 갈 수 있습니다.




02 프레젠테이션 주제로 타이틀 로고를 디자인한다.


본격적으로 슬라이드를 디자인하려면 막막해집니다. ‘도대체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할까?’라는 생각과 함께 좀처럼 답이 나오지 않을 때는 프레젠테이션 주제를 떠올려 봅니다. 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주제를 각 단어별로 나눠서 입력하고, 다른 서체, 다른 사이즈를 지정합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관련된 이미 지나 기호를 자연스럽게 배치해봅니다. 예를 들어 질병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이라면 적집 잘 마크를 활용할 수 있고, 특정 회사와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이라면 회사 로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틀 로고’디자인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타이틀 로고를 완성하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슬라이드의 디자인 콘셉트가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표지에 사용한 타이틀 로고를 본문의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면 전체 슬라이드에서 통일감을 주는 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스케치북(슬라이드)과 훌륭한 미술도구 (키노트 or 파워포인트의 도구막대)는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래 예제를 참고하여 타이틀 로고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


서체만 활용한 타이틀 로고
서체와 선을 활용한 타이틀 로고
별 모양 도형과 서체를 이용한 타이틀 로고
서체에 삼각형 도형을 합쳐 화살표 모양으로 만든 로고 타이틀


타이틀 로고 작성 시 주의할 점


타이틀 로고를 디자인할 때는 특히 가독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제목을 나타내므로 최대한 간단, 명료하여 청중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또한 가독성을 높일 수 잇도록 타이틀 로고의 색상과 서체, 사이즈 선택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다음의 예시를 보면서 타이틀 로고 디자인 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짚어보겠습니다.

첫째, 타이틀 로고 색상은 배경 색상과 어울리게 만들어야 합니다. 타이틀 로고의 색이 너무 튀면 슬라이드 배경과 어울리지 못해 통일감이 깨질 수 있습니다. 타이틀 로고 색으로는 배경색과 어울리는 색상을 사용하거나 되도록 노랑, 빨강, 파랑 등의 원색을 피하고 검정, 흰색, 회색 등의 무채색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무채색 계열은 어떤 색과도  잘 어울립니다.



(좌) 눈에 거슬리는 원색 타이틀 로고 (우) 배경이 잘 어울리는 무채색 타이틀 로고


둘째, 타이틀 로고의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텍스트 로고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가미하기 위해 지나치게 자간을 줄이거나 여러 텍스트 상자를 겹쳐서 디자인하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아무리 화려하고 입체적인 디자인이라도 어떤 내용인지 파악조차 할 수 없다면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서체 역시 화려한 스타일보다는 기본적인 명조나 고딕을 사용하는 것이 더 깔끔하게 보입니다


자간이 좁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로고(왼쪽)과 적당한 자간의 로고(오른쪽)




03 표지 슬라이드 디자인을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유지한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슬라이드가 동일한 프레젠테이션에 포함되어 있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슬라이드의 배경, 레이아웃, 서체, 색상, 타이틀 로고 등이 조화롭게 적용되면 표지 슬라이드부터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전체 슬라이드 간에 통일성이 유지됩니다.

표지 슬라이드가 완성되면 이어지는 본문 슬라이드 오 마지막 슬라이드의 디자인은 동일한 형태를 사용합니다. 그만큼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각 슬라이드의 통일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 예제는 슬라이드 종류에 따라 레이아웃 디자인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그 외의 스타일을 활용해 통일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경이나 서체 색상, 서체 종류, 제목과 페이지 숫자의 위치 등이 규칙적으로 사용되어 프레젠테이션 전체에 통일감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표지 슬라이드 & 타이틀 로고 디자인 노하우 총정리

가독성에 주의한다 : 타이틀 로고 색상은 슬라이드 배경 색상과 어울리게 만들 것
타이틀 로고의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한다 : 가독성을 최대한 중요시할 것. 화려한 폰트보다는 명조나 고딕을 사용할 것
타이틀 로고를 본문에 활용할 때는 표지 슬라이드에서는 크게, 본문 슬라이드에서는 작게 배치한다.
표지 슬라이드 디자인은 마지막까지 유지한다.







추가적으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대한 정보,

최신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받아보고 싶다면 "페이스북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페이지"를 좋아요!

www.facebook.com/ppt.keynote


위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요! 하시면 디자인 템플릿, 소스, 다양한 강좌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18화 프레젠테이션 분위기를 좌우하는 슬라이드 배경 디자인 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