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Jan 16. 2017

프레젠테이션 분위기를 좌우하는
슬라이드 배경 디자인 팁

프레젠테이션의 분위기를 Up 시키는 슬라이드 배경 디자인 방법

배경 디자인은 시각적으로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분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합니다. 흰색이나 검정 바탕만 사용해도 좋은 디자인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가 하면, 다양한 요소로 보기 좋게 꾸며도 형편없는 디자인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배경 디자인은 단순히 보기에만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하려는 핵심 주제를 부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이러한 배경 디자인의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노하우 미리 보기
01 고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배울 점을 찾는다.
02 프레젠테이션 배경의 종류를 파악한다.
03 의미 없는 템플릿보다는 흰색 배경을 사용한다.
04 검정 배경으로 집중도를 높인다.
05 사진도 훌륭한 배경이 된다
06 그레이디언트 배경으로 무게감을 더한다.





01 고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배울 점을 찾는다.



키노트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눈여겨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사용하는 배경은 키노트에서 제공되는 기본 템플릿으로 보라색과 흰색이 섞여있는 [그레이디언트] 테마입니다. 깔끔한 그레이디언트 배경 위에 심플한 제품 이미지와 핵심 내용을 함께 구성한 이 디자인은 어떤 회사의 프레젠테이션과도 확연히 구분됩니다. 그렇다고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이 디자인적으로 떨어져 보이거나 내용이 어려워 보이는 것도 아닙니다. 애플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절제’된 느낌과 ‘심플함’이 강조되어 공개하려는 제품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줍니다.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은 키노트의 사용자로서 참고할 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타계한 이후에도 애플은 스티브 잡스 디자인 스타일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02 프레젠테이션 배경의 종류를 파악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배경은 최대한 군더더기를 빼고 깔끔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키노트 자체가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므로 키노트의 기능을 익히면 어렵지 않게 깔끔한 배경을 빠르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흰색 배경 -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심플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검정 배경 - 본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시야가 안정되어  청중들의 집중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색 배경 : 핵심 내용과 연관 있는 색상을 배경으로 사용하면 전 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데이션 배경: 고급스러움과 중후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기본 테마 배경 : 짧은 시간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애플 키노트 템플릿)
▲사진 배경: 주제와 분위기를 직접적으로 전달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패턴 배경: 주제와 관련된 패턴으로 배경을 만듭니다.



03 의미 없는 템플릿보다는 흰색 배경을 사용한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 중에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키노트 디자인인 템플릿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 좋게도 인터넷에서 찾은 템플릿이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어울린다면 상관없지만, 주제와 동떨어지고 그저 보기에만 좋은 템플릿이라면 차라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연관된 디자인이 쉽게 생각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흰색 배경을 사용하는 것도 디자인을 잘 살리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흰 종이 위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그려나가는 것처럼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도 흰 슬라이드 위에 보여주고 싶은 아이디어를 간단히 표현하는 것입니다. 슬라이드 디자인이 완성된 후에는 프레젠테이션에서 내용을 말로 풀어 설명해 봅니다. 간단한 디자인이라도 주제와 어울리지 않는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



흰색 배경을 사용한 다양한 슬라이드





04 검정 배경으로 집중도를 높인다.


일반적인 프레젠테이션 현장을 상상해 봅니다. 커다란 스크린 앞에 발표자가 서 있고, 스크린에는 여러분이 만든 프레젠테이션이 프로젝터를 통해 표시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지켜보는 청중은 발표자가 하는 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끝나 불이 켜집니다. 이제 발표자의 주위 배경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발표자가 단상 위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중에는 스크린에 비친 슬라이드 화면 외에 불빛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청중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발표자보다 스크린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때 슬라이드 배경이 어두운 색이라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흰색 배경을 사용하면 프레젠테이션 장소가 밝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경이 회색일 때 검정 상자를 이용하면 화면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경이 검은색이면 슬라이드 내의 대상체가 도드라져 보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생생한 현장을 떠올려보겠습니다. 불이 다 꺼진 어두운 실내에서 슬라이드 배경이 검정일 경우 슬라이드와 어두운 실내가 하나의 커다란 공간으로 인식이 됩니다. 따라서 슬라이드에 있는 각각의 대상체는 넓은 공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슬라이드 배경을 실내 공간과 동일하게 연출함으로써 대상체는 입체적으로 강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상체가 강조되면 청중의 집중도 역시 높아집니다. 



검정 배경을 사용한 다양한 슬라이드




05 사진도 훌륭한 배경이 된다.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어울리는 사진이 풍성하다면 굳이 별도의 프레젠테이션 배경을 디자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자체가 훌륭한 슬라이드 배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6 그레이디언트 배경으로 무게감을 더한다.


흰색이나 검정과 같은 단색 배경을 사용하면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디언트 배경을 사용하면 무게감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디언트는 크게 단계별, 선형, 방사형 그레이디언트로 구분합니다.





그레이디언트 배경 종류

단계별 그레이디언트, 선형 그레이디언트, 방사형 그레이디언트





프레젠테이션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배경 디자인 총정리



01 고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배울 점을 찾는다.
고 스티브 잡스가 사용하는 배경은 키노트에서 제공되는 기본 템플릿으로 보라색과 흰색이 섞여있는 [그레이디언트] 테마입니다.  이 테마는 절제된 느낌과 심플함이 강조되어있습니다.

02 프레젠테이션 배경의 종류를 파악한다.
흰색 배경 -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으로 심플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검정 배경 - 본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으며, 시야가 안정되어  청중들의 집중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색 배경 : 핵심 내용과 연관 있는 색상을 배경으로 사용하면 전 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데이션 배경: 고급스러움과 중후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기본 배경 : 키노트 템플릿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사진 배경: 주제와 분위기를 직접적으로 전달하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패턴 배경: 주제와 관련된 패턴으로 배경을 만듭니다.

03 의미 없는 템플릿보다는 흰색 배경을 사용한다.
다른 사람이 만든 디자인을 사용할 때는 자신의 주제와 부합하는지부터 고려해야 합니다전혀 관련 없는 디자인이라면 흰색 배경에 핵심만 적는 편이 좋습니다.

04 검정 배경으로 집중도를 높인다.
검정 배경에 대상체를 배치할 때는 주변이 어두울수록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05 그레이디언트 배경으로 무게감을 더한다.
그레이디언트 배경은 단색 배경보다 디자인에 무게감을 더하고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팁 + 노하우 실시간으로 받기

http://www.facebook.com/ppt.keynote





이전 17화 2018년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들 (V1.5)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