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Oct 12. 2017

2017년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들

2017년 571돌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 7가지 소개

많은 기업에서 브랜드 강화 차원에서 기업에 맞는 서체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서체도 기업의  자산이라고 하여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요즘은 기업에서 서체를 개발하고 난 후 웹을 통해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바람직한 현상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 한글날을 기념해서 퀄리티와 완성도가 높은 서체들이 많이 배포되고 있는데, 한글 배포 571돌이 되는 2017년에 무료로 배포된 한글 폰트 7가지를 정리해보았다.


각 서체들은 상업적으로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또 어떤 경우는 변형 없지만 사용 가능)

어떠한 서체들은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니, 잘 보고 사용하여야 한다. 



EBS 주시경 서체


주시경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2017년 한글날 배포한 EBS의 주시경 서체

주시경 선생이 직접 붓글씨를 쓴 글씨 모양의 특징과 질감을 살려 디자인했다.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주시경 서체 외 이전에 배포된 서체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주시경 서체 다운로드


사용범위


1. 저작권 EBS주시 경체의 저작권 및 소유권의 제반 권리는 EBS 한국 교육방송공사에 있습니다.

2. 사용범위가. 학교, 개인, 공공기관 등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영상매체, 인쇄매체, 웹, 모바일 등 매체와 용도에 제한 없이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제한사항가. EBS의 사전 서면 승인 없이 <EBS주시 경체>의 소스코드 수정 및 역설계 등 일부 혹은 전부를 임의로 변형할 수 없습니다.
나. EBS의 사전 서면 승인 없이 서체 자체의 임의 개작, 개명을 통한 재배포나 재판매 등의 행위는 금지됩니다.
다. 음란물, 반사회적 제작물 등 부정적 이미지의 제작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서체


한글과는 전혀 거리가 멀 것 같은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한글 폰트 2종을 배포했다. 두 가지 서체는 밴츠 브랜드 고유의 모던 럭셔리 감성을 주제로 개발했고, 우아한 품격을 나타내는 명조체 계열의  ‘MBK CorporateA’와 젊고 역동적인 감각을 담은 고딕체 계열의 ‘MBK CorporateS’로 구성되어있다.



다운로드


사용범위에는 제약이 많으므로...  (깐깐한 벤츠) 사용에 주의할 것


MBK 서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MBK 서체는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MBK 서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복사 및 배포의 대가로 요금을 부과하거나 수령할 수 없습니다.

MBK 서체(MBK CorporateA, MBK CorporateS)의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 있습니다.

MBK 서체는 어떠한 이유로든 수정 및 재배포를 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MBK 서체 사용 시 이러한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빙그레체II



빙그레는 새로운 한글 글꼴 '빙그레체II'를 무료 배포했다.
해당 글꼴은 아이스크림 '투게더' 제품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빙그레가 개발 비용을 부담했으며 윤디자인 그룹이 디자인 개발을 했다.  빙그레체II는 투게더 아이스크림의 풍부함과 부드러움을 글꼴로 표현했다. 최근 개발된 한글 글꼴로는 드물게 훈민정음 서문 옛 한글 31자를 포함했다



서체 다운로드

http://www.bingfont.co.kr/bingfont.html


사용범위


빙그레 서체(빙그레 체, 빙그레 체Ⅱ)의 지적 재산권은 빙그레(www.bing.co.kr)에 있습니다.
빙그레 서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빙그레 서체는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빙그레 서체는 수정 및 재배포를 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빙그레 서체를 사용한 인쇄물, 광고물(온라인 포함)의 이미지는 빙그레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원치 않는 사용자는 언제든지 당사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www.bing.co.kr)





NHN ‘고도 마음체’



서체 다운로드




배달의 민족 “기랑해랑체”



다운로드

http://www.woowahan.com/%EB%B0%B0%EB%8B%AC%EC%9D%98%EB%AF%BC%EC%A1%B1-%EA%B8%80%EA%BC%B4/


사용범위

배달의 민족 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체



다운로드

http://maplestory.nexon.com/MapleStory/Page/Gnx.aspx?URL=Event/EventBoard&maskPageType=2&oidArticle=1881


사용범위

개인, 학교,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

상업적 목적 사용 금지함

임의 수정이 불가능하며 배포된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함





네이버 '나눔 스퀘어  라운드'



다운로드

http://hangeul.naver.com/2017/nanum


사용범위

네이버 나눔 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네이버 나눔 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나눔 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예) 이 페이지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 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 글꼴을 사용한 인쇄물, 광고물(온라인 포함)의 이미지는

나눔 글꼴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원치 않는 사용자는 언제든지 당사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용 조건은 아래 네이버 나눔 글꼴 라이선스 전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제가 운영 중인 페이지를 좋아요! 하시면 다양한 디자인 소식을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 https://www.facebook.com/ppt.keynote


이전 15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속 타이포그래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