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Oct 09. 2018

2018년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들 (V1.5)

2018년 572돌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 8가지 소개


한글날 572돌을 맞은 2018년, 올해도 몇몇 기업들이 한글 폰트를 무료로 배포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이런 연구소가 다 있구나)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의 절반(49%)은 무료 한글 폰트를 배포하는 기업이나 단체, 공공기관 등을 보면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답했다. 아마도 리포트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자주해야 하는데, 그때마다 쉽게 사용할 저작권이 풀린 폰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여하튼 뭐 작년에 이어 올해 무료로 배포된 한글 폰트 6가지 (+2가지)  링크를 걸어둔다.


2018년 한글날 무료폰트 배포 현황

빙그레 따옴체

Tlab 신영복체

여기어때 잘난체

우아한 형제들 한나체 air

한돈닷컴 한돈체

넷마블 체

(추가) 배스킨라빈스체

(추가) 다온폰트 - 7종



작년 포스팅 (2017) 은 아래 참고



2017년 한글날 무료폰트 배포 현황


EBS 주시경 서체

메르데데스 벤츠 서체

빙그레체2

고도마음체

우아한형제들 기랑해랑체

넥슨 메이플스토리체

네이버 나눔 스퀘어 라운드





빙그레 따옴체



작년에 빙그레 2 체를 배포한 빙그레는 올해 따옴체를 무료 배포한다.

 




Tlab신영복체

고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의 손글씨로 만든 '신용복체'


- 폰트 명칭과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판매용으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어때 '잘난체'


여기 어때의 잘난 체는 티몬 서체와 약간 겹치는 느낌이 있지만, 둥글둥글한 느낌이 귀여워 제목 서체로 적당히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 여기 어때 ‘잘난 체’의 지적재산권은 ㈜위드 이노베이션과 ㈜산돌커뮤니케이션이  공동 소유하고 있습니다.

- 잘난 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잘난 체는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배포된 파일 그대로 사용해야 하며,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어떠한  형태로든 글꼴을 임의 수정/개작하여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 잘난 체는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에 임베딩  또는 번들하여 판매하거나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잘난 체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잘난 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예) 이 페이지에는 ㈜위드 이노베이션과 ㈜산돌커뮤니케이션이 제공한 잘난 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잘난 체를 사용한 인쇄물, 광고물(온라인 포함)의 이미지는 여기 어때와  ㈜산돌커뮤니케이션의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원치 않는 사용자는 언제든지 당사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우아한 형제들 '한나체 air'


매년 한글날 새로운 한글 폰트를 무료 배포하고 있는 우아한 형제들(배달의 민족으로 더 유명)은 올해도 어김없이 배달의 민족 한나체 air 버전을 내놓았다. 기존에 배포된 한나체를 좀 더 얇게 제작하여, 본문에서도 가독성 있게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어 오는 10월 말에 한 나체의 또 다른 가족 서체 '한나체 pro'도 출시 예정이라고 한다.  





한돈닷컴 '한돈체'


https://www.han-don.com/bbs/index.php?mode=view&id=241&board=sponsor

- 무료회원가입 후 다운로드




넷마블체





(추가) 배스킨라빈스 - 배스킨라빈스체


배스킨라빈스체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고



(추가) 다온폰트 - 7가지 한글 무료 폰트 배포중


대구 청년 기업 '다온폰트'에서 한글날을 맞아 한글 폰트 7종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 새로운 명조체??


뉴스 검색에 따르면 네이버가 2018년 한글날을 앞두고 새로운 명조체를 공개 예정이라는데, 한글날인 9일 오전까지도 아직 찾아볼 수 없다.

아마 추가가 된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언제 될라나)


https://hangeul.naver.com/2017/nanum


 



2017년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내년에는 과연 어떤 폰트들이 배포될 수 있을지 내심 걱정을 많이 했는데, 한글날 기업들이 무료로 한글 폰트를 배포하는 것이 하나의 이벤트로 자리를 잡는 것 같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2019년에는 또 어떤 기업에서 어떤 한글 폰트들을 공개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이전 16화 2017년 한글날 배포된 무료 한글 폰트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