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휘게 Jun 03. 2021

도구에 대하여

적절한 도구는 우리 몸을 보호해 주고, 꽃이 오래가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취미 생활을 하더라도 전용 의복과 도구, 장비가 더 높은 효율을 내도록 돕기 마련이잖아요. 예쁜 운동복과 운동화를 사면 꾸준히 운동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드는 것처럼 부수적인 것들에 집착하면서 쇼핑하는 재미에 빠져 큰 돈을 쓰게 되는 일도 자주 있습니다.


꽃 생활을 하는 데는 그렇게 많은 돈이 들지 않으니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꽃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도구와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만한 도구를 추천하려고 해요. 한 두 개의 도구만 갖추면 영원히 다른 도구가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처음 꽃을 시작했을 때 선배 플로리스트에게 선물 받은 핑크색 가위 하나가 있습니다. 3년간 마르고 닳도록 쓰다가 버릴 수 없어 도구함에 고이 남겨 두었습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나무를 만나 톱을 동원할 때를 제외하고는 플로리스트인 저도 두 개정도의 가위만 사용하고 있어요.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다 보면 가장 잘 맞고 좋아하는 도구가 생깁니다.


가정용 가위로도 가늘고 얇은 생화 줄기는 자를 수 있지만 줄기가 조금만 두껍고 단단해도 눌리기만 하고 쉽게 잘리지 않는 경험을 하셨을 거예요. 가정용 가위로 계속 꽃을 자르다 보면 머지않아 가위도 망가져 쓸 수 없게 됩니다.


초등학교 다닐 때 과학 시간에 물관과 체관, 형성층 등 식물을 구성하는 기관에 대해 배운 거 기억하시나요? 물과 영양분을 나르는 기관인 물관은 줄기 바깥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좋은 도구로 줄기를 자르면 물관이 깔끔하게 절단돼 꽃이 물 흡수를 잘하고, 수명도 더 길어집니다. 꼭 비싸고 좋은 도구가 아니더라도 원예 전용 가위를 사용하기를 권하는 이유입니다.


Level 1. 처음엔 꽃가위 하나만

입문용으로 1번 가위를 추천합니다. 1번 가위는 인터넷이나 꽃집에서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굵은 나뭇가지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생화를 자를 수 있습니다. 가위 끝이 뾰족해서 잔가지를 자르거나 섬세하게 줄기를 정리해야 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날 표면에 코팅이 되어 있지 않아 쉽게 녹슨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사용 후 잘 닦아서 즉시 말려주세요. 미싱 유 같은 기름을 발라 관리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싸도 좋은 도구를 사용하고 싶다면 3번 가위처럼 코팅이 잘 된 가위로 대체해도 좋아요.


잎이 달린 나뭇가지를 더 좋아하거나, 다양한 꽃을 즐길 준비가 되었다면 2번 가위를 추천합니다. 1번, 3번 가위보다 두껍고 힘이 좋아서 단단한 가지를 자르는 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단, 2번 가위보다 섬세한 부위를 자르기는 어려워요. 두 종류 모두 사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이 중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꽃 생활이 한결 편리해지고, 손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Caution.                                                         

꽃가위는 금액과 상관없이 가정용 가위보다 단단하고 힘이 셉니다. 초보자에게 베임이나 절단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숙련자도 마음이 급할 때에 다치기도 합니다. 가위와 꽃을 잡은 손은 항상 멀리 두는 습관을 기르세요! 잎이 무성하게 달린 가지를 다듬을 때 손이 잘 보이지 않아 특히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습관을 잘 들이면 사고가 일어나는 일이 거의 없으니 처음부터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Level 2. 나무가위 (전지가위) 하나 더 장만하기

나무 가지치기용 전지가위로 두꺼운 나뭇가지와 단단한 줄기를 가진 생화를 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힘들이지 않고 나무가 날카롭게 잘려 생화의 수명도 길어지고, 손목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식물과 정원 가꾸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하나씩 갖고 있는 가위입니다. 오래된 공구함 속에 부모님이 쓰시던 전지가위가 들어 있을지도 모르니 한 번 찾아서 잘 활용해 보세요.


저는 Level 1의 1번 가위와 전지가위 두 가지만 사용하고 있어요. 나무가위 하나를 주로 사용하고, 보조 도구로 꽃가위의 도움을 가끔 받습니다. 날이 둥근 곡선 형태로 되어 있는 가위가 두꺼운 가지를 잘 자를 수 있습니다. 적어도 가격이 2만 원 이상인 제품을 구매하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vel 2. 전문가로 가는 길, 꽃 칼(Floral knife)

칼이 가장 예리하고 줄기를 사선으로 자르는 데에도 효과적이어서 꽃이 더 오래갑니다. 꽃 칼을 사용하면 가장 효과적이지만 쉽게 다칠 수 있어 직업으로 꽃을 다루지 않는다면 꽃가위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꽃 칼 사용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동영상 강좌를 보거나 전문가 도움을 받아 사용법을 충분히 익힌 후 능숙해질 때까지 조심해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ETC. 원예용 장갑과 주머니 달린 앞치마

손에 밀착되는 원예용 장갑을 착용해서 도구나 꽃줄기에서 나오는 진액으로부터 손을 보호하세요. 원예 전문 장갑이 아니더라도 근처 마트나 철물점에서 손바닥 부분이 코팅된 장갑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너무 저가의 제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손을 상하게 하니 가든 용품 전문 브랜드나 잘 알려진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옷에 꽃 물이 들면 잘 지워지지 않을 수 있으니 가슴까지 덮는 앞치마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도구나 휴대폰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으면 더욱 편리하겠죠.


추천 도구는 많았지만 꽃가위 하나만 있으면 꽃 생활을 시작할 충분한 준비가 되었어요. 부족함이 느껴질 때 차근차근 장비를 늘려가는 재미도 놓칠 수 없잖아요. 전문가용 도구가 없을 때에도 꽃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구와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제 자연과 계절이 주는 선물 같은 꽃을 관찰하고 즐길 일만 남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처음 시작하는 꽃 생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