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유신 Scott Park Nov 25. 2020

숫자에 관한 나라별 미신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테스트 매니저의 휴대폰 번호를 물어봤다. '04xx 888 888' 이란다. 와, 외우기에 참 좋은 번호이다. 8이 이렇게 많다니. 중국계인 만큼 숫자 8에 대한 그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호주의 모든 휴대폰 번호는 04로 시작하니, 그는 사실 가능한 모든 번호에 8을 고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숫자 4가 '죽을 사'(死) 와 발음이 같다는 이유로 싫어한다. 오래된 건물은 4층이 아예 없이 3층 다음에 바로 5층인 경우도 있다. 엘리베이터에는 4층을 F로 표기하기도 한다.


숫자 4를 기피하는 것은 중국도 똑같다. 숫자 4의 발음인 '쓰'가 '죽을 사'(死) 자의 발음과 같기 때문이다. 중국 남부 광둥성에서는 차량 번호판에 4자를 쓰지 않는다고 한다.


반면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8이다. ‘8’의 발음인 ‘바’는 한자의 ‘發’ 자의 발음인 ‘파’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이는 ‘돈을 잘 번다’는 뜻인 ‘파차이’(發財)에서 비롯됐다. 또한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이뤄진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 테스트 매니저가 8을 그렇게 많이 쓴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또한 중국인들은 숫자 두 개가 붙어있는 것을 좋아한다. 설 명절인 춘절에 술을 선물할 때는 한 병을 주지 않고 꼭 쌍으로 준비한다. 매해 2월 2일에는 결혼식을 올리는 신랑 신부가 엄청 많다. 숫자 '2' 덕분에 부부가 영원히 함께 백년해로를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인도는 어떨까? 회사의 IT 팀에는 인도 직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 사람들은 결혼식을 정말 성대하게 치른다. 기본으로 일주일 동안 결혼식을 포함한 식전, 식후에 성대하게 행사를 가지며 가족, 친척, 친구, 지인들을 불러 함께 축하를 한다. 더 크게 하면 2주 또는 3주간에 걸쳐 결혼식을 한다는 얘기도 들었다. 


인도에서는 결혼식 축의금을 준비할 때 각자의 형편에 맞게 하지만 가능하면 끝자리는 1 루피로 끝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인도에서 짝수는 완전체이며 끝 또는 종말을 의미한다. 또는 죽음과 이별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래서 신혼부부에게는 둘로 나누어질 수 없는 1루피로 끝나는 축의금을 내는 것이다. 


이렇게 한국, 중국, 인도 간에 숫자와 관련된 미신이 똑같은 것도 있지만 상반된 것도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단순한 미신이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와 사고방식을 알 수 있는 좋은 도구 이리라. 이렇게 다양한 환경에서 내가 갖고 있는 선입견을 깨고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  

 

참, 지금이야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름을 찾아 전화를 걸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지만, 예전 다이얼 전화기 또는 버튼식 전화기를 쓰는 시절이었다면, 그 테스트 매니저의 전화번호인 '888 888'을 누를 때 참 편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버킷리스트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