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선 Jun 07. 2020

드디어 하루가 24시간이 되었다.

이는 편도 2시간의 통근길이 그토록 숨기고 싶어 했던 사실이다

ⓒ소선


나는 살면서 학교나 직장이 가까웠던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무릇 경기도민의 삶이 그러하겠지만 고등학교는 45분, 대학은 1시간 30분, 지금껏 다닌 세 개의 직장은 평균 1시간 45분의 거리에 있었으니(물론 편도 기준이다) 20대 가용 시간의 25% 정도는 대중교통에 썼다고 봐도 무방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3개월 간 프로젝트성으로 진행되는 커뮤니티 기숙사의 입주 공고가 떴을 때 열일 제쳐두고 지원서를 써냈고, 드디어 통근시간을 2시간에서 2분 30초로 바꿔내는 데 성공했다.


아파트 뒤로 드넓은 논이 펼쳐지는 경기도 외곽을 벗어나 연예인이 줄지어 산다는 서울숲 아파트 뒤편에 둥지를 틀었을 땐 3개월짜리 수학여행을 떠나온 듯 즐거웠다. 아직 겨울의 찬기가 가시지 않은 3월 초에 서너 개의 뚱뚱한 짐 더미를 낑낑대며 옮기면서도 콧노래는 그칠 줄을 몰랐다. 단출한 이사를 마친 뒤, 유명한 서울숲 맛집에서 바질 페스토를 쏟아놓은 듯한 파스타를 돌돌 말아먹던 저녁은 황홀함 그 자체였다.


인스턴트 자취가 시작되고 맞이한 진짜 변화는 단지 물리적 공간의 이동만이 아니었다. 성인이 되기 전부터 대중교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던 나에게 생긴 한 가지 부작용을 몸소 깨달은 것이다. 어느새 나의 시간이 분 단위가 아니라 시간 단위로 흐르고 있었다는 것과 하루가 24시간을 꼬박 채우지 못한 채 억울한 심정으로 물러나고 있었다는 것 알게 된 후, '하루'를 바라보는 나의 관점도 조금씩 변화했다.


하루는 생각보다 길었고, 한 시간 단위로 쳐내버리기엔 분단위로 끼어드는 일상이 생각보다 알찼다. 자칭 ‘문학소녀’라는 말이 무색하게 한동안 멀리했던 독서도 10분, 20분을 쪼개어 다시 시작하게 되었고, ‘언제 해 먹고, 그걸 또 언제 치우나’하는 마음에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요리도 난생 처음 진지하게 시도해보았다.(요즘 제일 자신 있는 건 참치김치찌개다) 무엇보다 ‘시작해야지, 이제는 써야지’하던 글을 비로소 쓰기 시작해 브런치 작가가 되었다는 점은 대단히 고무적인 변화이기도 하다. 브런치 작가가 되려면 하루 세 시간은 꼬박 글만 써야 하는 줄 알았는데, 내가 발행한 지난 7편의 글은 출퇴근 전후로 야금야금 써 내려간 글들이다.


해보지 않은 경험은 다양한 불신을 낳는다. 내 월급에 나가서 사는 건 꿈같은 일이겠지, 사실 지하철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은 많은데 내가 게을러서 안 하는 걸 지도 몰라 등이다. 하지만 그런 생각에만 갇혀서 시도해보지 않았다면 절대 알 수 없었을 것들이 있었음을 깨닫는다. 지하철에 앉아 2시간 멍 때리기도 거뜬하게 해내던 내가 1분 1초가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될 줄이야. 어느새 익숙해져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흘려보내던 시간이, 내 청춘이 아까워지기 시작했다. 언제가 될 진 모르겠지만 내 집 마련을 위해 저축을 시작해야겠다는 다짐이나 얼른 일을 마치고 돌아가 쓰고 싶었던 글을 구상해야지 하는 생각들은 내가 이전에 결코 해보지 않았던 생각들이다.


나는 약 3주 뒤 다시 경기도민의 삶으로 돌아가게 된다. 얼마 전 오랜만에 퇴근길 지옥철에 몸을 실었다가 잠시간 잊고 있었던 끔찍함이 되살아나 아연한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짧은 자취를 경험하며 내가 느낀 것은 소위 ‘저녁이 있는 삶’은 비가역적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통 크게 후려치며 지나가던 시간이 사실은 조각조각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을 몸소 느낀 후, 10분 단위로 할 수 있는 일들에도 의지가 불끈 생겨난다.


먼 미래보다 지금 당장의 하루에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시간을 쪼개어 글을 쓰고, 나를 위한 요리를 간간히 해가며 오늘의 나를 좀 더 보살피겠다는 다짐이다. 그리고 3개월 뒤에 다시 돌아갈 거, 그런 자취를 왜 하냐고 말했던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아 이게 또 제 인생의 분기점이 되네요.'라고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음악은 나의 성장을 기록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