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쿠폰 기획(2)
쿠폰이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특정 상품 등을 구매하는 시점에 제시하여 기재된 조건으로 할인혜택 등 을 받을 수 있는 일종의 판매촉진 수단이다.
할인의 이해 이후로 이번에는 쿠폰의 종류와 쿠폰 할인의 순서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쿠폰의 종류
쿠폰의 종류는 크게 세 개의 속성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 속성에 해당하는 쿠폰종류를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로 사업적인 관점에서 할인해주는 범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상품할인쿠폰
특정 상품만 할인해주는 쿠폰이다. 보통 특정 상품을 구매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쿠폰을 생성한다. 아래 장바구니할인쿠폰과 다른 점은 사용자가 여러 개의 상품을 한 번에 주문할 때 그중 특정 상품만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카테고리할인쿠폰
특정 카테고리에 속한 상품을 할인해주는 쿠폰이다. 보통 대중소세카테고리 중 하나의 카테고리를 지정하는데 예를 들어 남성 > 상의 카테고리쿠폰이면 여러 개의 상품을 한 번에 주문할 때 그중 남성>상의에 해당하는 상품을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브랜드할인쿠폰
카테고리가 브랜드로 바뀐 개념이다. 카테고리 구분 없이 특정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을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장바구니할인쿠폰
상품할인쿠폰과 함께 가장 많이 이용되는 쿠폰형태로 카테고리, 브랜드에 무관하게 장바구니에 담긴 모든 상품을 할인해준다는 의미라 장바구니쿠폰이라고 불린다.
배송비할인쿠폰
주문시점에 발생하는 배송비를 무료 또는 일정 금액을 할인해주는 쿠폰으로 최근에는 대부분 배송비 무료쿠폰으로 사용한다. 이전글 할인의 이해와 위의 쿠폰과는 결이 다른 쿠폰이다.
배송비할인쿠폰에서 주의할점은 배송형태가 2개 이상 있었을 때 배송형태 분기처리를 해줘야한다. 모든 배송을 서비스에서 관리하는 하나의 통합센터에서 진행하는 경우에는 영향이 없는데 통합센터 외 브랜드에서 직배송하는 경우가 있을 경우 배송비할인은 브랜드협의가 진행되어야하기 때문에 각각 나누어서 처리해야한다. 편집샵같은 서비스의 경우 브랜드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브랜드 직배송 배송비할인쿠폰은 모든 브랜드를 개별처리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할인금액 계산 방식에 따라 2개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정액쿠폰
할인되는 금액이 명확하게 정해진 쿠폰이다. 예를 들어 주문금액제한 조건이 없을 경우 5천 원 상품할인쿠폰이면 정상가 만원 상품이거나 정상가 십만 원 상품이거나 모두 5천 원이 할인된다.
정률쿠폰
비율로 할인금액이 결정되는 쿠폰이다. 예를 들어 10% 상품할인쿠폰이면 정상가 만원 상품일 때 할인금액은 천 원이 되고 정상가 십만 원일 때 할인금액은 만원이 된다. 정률쿠폰은 할인금액이 변동되기 때문에 최대할인금액을 제한해두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보통 장바구니할인쿠폰에 최대할인금액을 제한해두어 확보된 쿠폰할인 예산에서 초과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마지막 세 번째로 사용자가 행동하는 행동방식에 따라 3개의 형태로도 나눌 수 있다.
다운로드쿠폰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쿠폰을 다운로드해야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다.
다운로드 페이지까지 이동하는 경로는 다양하다. 알림을 통해 쿠폰 다운로드페이지로 이동할 수도 있고 포털사이트를 통해 상품상세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사용자가 다운로드하지 않은 경우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UIUX에 따라 사용자는 다운로드를 인지하지 못할 수 있어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리워드쿠폰
사용자가 특정 태스크를 수행하면 쿠폰을 자동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쿠폰이다. 서비스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를 들면 친구추천쿠폰, 리뷰작성쿠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런 리워드쿠폰은 정책을 세울 때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동발급쿠폰
사용자가 다운로드나 태스크수행 없이 자동으로 발급받는 쿠폰유형도 있다. 멤버십 등급 혜택으로 자동발급되는 쿠폰, 서비스 프로모션 전략에 의해 자동발급하는 쿠폰 등을 예로 볼 수 있다.
즉시할인쿠폰
사용자가 어떤 액션을 하거나 보관하는 형태의 쿠폰이 아니다. 판매자가 특정 상품을 지정하고 자동으로 판매가를 할인하는 쿠폰이다. 고객에게 즉시 할인가로 제공된다. 사용자 입장에선 판매가가 바로 할인된 금액으로 표시되고 별도의 액션없이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효과가 좋다.
위에서 크게 분류한 세 개의 속성은 다른 속성을 배제하고 사용하는 게 아니라 서로 조합하여 여러 형태의 쿠폰을 생성하는 모습을 취한다.
이러한 속성들은 쿠폰을 생성/관리하는 시스템정책에서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ps. 내용과는 상관없는데 브런치는 표작성이 안되나보다. 쿠폰 종류를 표형태로 작성하고 싶었는데 표기능을 못찾는건지.. 표작성 기능을 업데이트해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