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메이트 Sara Feb 02. 2023

결국 믿을 건 나 자신,

내가 쌓아온 시간과 노력 그리고 시스템


요즘 우연히, 아니 사실은 자발적으로 들어간 모임이지만. 한 달짜리 단기 모임 단톡방에 속해 있다. 그 방의 주 관심분야는 경제, 주로 부동산과 재테크다. 나야 워낙에 좁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으니 새삼스러울 것도 없긴 하지만, 한 번씩 그 단톡방에서 오가는 대화를 보고 있자면 내가 모르는 또 다른 세계가 있는 것만 같다. 



요즘 경기가 어렵고, 하락장이다 보니 곳곳에서 곡소리가 들린다고는 하는데 사실 내 주변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 기껏해야 나처럼 이제 좀 공부해 볼까, 하는 마음에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부류가 전부랄까. 그래서 엄청 유명해서 누구나 다 안다는 소수의 몇몇을 제외하면 이름조차 처음 듣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그런데 가만 들어 보니 100억 부자, 몇십억 부자 하며 강의판에 뛰어든 그 강사들도 알고 보면 수강생들의 수강료가 주수입이더라, 그들이 말하는 자산이란 것이 까보면 빚이고, 순자산은 얼마 되지 않더라. 거기에 더해서 수강생들한테 사기 치는 나쁜 놈들도 많더라 같은 이야기들. 



요즘 읽는 <30일 역전의 경제학> 책에 보면, '정보의 비대칭성 asymmetry of information' 이란 개념이 나온다. 쉽게 말하면 거래 당사자 간에 정보의 차이가 존재하는 현상이다. 이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쪽이 상대방을 속이거나 이용하여 부당하게 상대방의 이익을 편취하게 된다고 한다. 이 시장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부동산에 대한 지식은 전무하고, 그런데 부동산 투자로 돈은 좀 벌어보고 싶고. 그래서 수강료를 지불하고 나보다 먼저 공부해서 부자 된 사람들의 강의를 듣는 거다. 그렇게 되고 싶어서. 결국 나한테 정보가 없으니 그 정보를 얻는 대가로 내 돈을 내는 거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도 올해 부동산 공부 계획이 있는 사람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그렇게 얻기 어려운 것일까?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것일까? 수강료를 내고, 또 그에 더해 멤버십 비용을 내고. 그렇게 돈을 쓸 만큼 특별한 것일까? 이건 꼭 부동산 시장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자녀 교육도 마찬가지, 그리고 지금 열풍이 불고 있는 자기 계발 시장도 마찬가지. 아무리 교육전문가라고 해도 단 한 번 보고 듣는 것만으로 내 아이를 나보다 더 잘 알 수 없는 것이다. 자기 계발 강사들이 아무리 좋은 걸 가르쳐 준다고 해도 그것이 나에게 맞는 방법인지는 확신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들이 해줄 수 있는 것은 방향 제시 정도다. 그들은 신이 아닌데 꼭 나를 성공시켜줄 것이라는 헛된 믿음으로 돈도 지불하고 때론 자존심도 굽힌다. 왜 그럴까...?






빨리 성공하고 싶은 조급함


그런데 우리는 너무 조급하다. 당장 이루어야 할 것 같다. 당장 돈을 벌어야 할 것 같다. 당장 그 부자의 재산과 지식이 내 것이 되어야만 할 것 같다. 그놈의 조급증이 문제다. 





노력하고 싶지 않음

노력하지 않고 좀만 더 쉽게 얻고 싶다. 치열한 과정은 좀 스킵하고(아니, 양심상 조금만 치열하기로 하고!) 나도 그만큼은 이뤄내고 싶다. 내 시간과 노력을 쓰고 싶지는 않으니 가장 쉬운 것은 돈 쓰는 것이 될 수밖에. 나중에 더 많이 벌건데 이 정도쯤은. 더 고급 정보 얻으려면 이 정도는 써야지. 대체 얼마나 써야 그들만큼 될 수 있는 걸까.





나 혼자서는 못할 것 같아서


사실, 이 유형도 참 많은 것 같다. 어떻게 보면 나도 그랬을 수 있고. 당장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데 뭘 할 수 있을까. 그런데 누군가는 이 길이 맞다, 이 길이 확실하다. 나만 믿고 따라와라. 그렇게 이야기한다. 나에게 없는 확신을 그는 가지고 있다. 또 그 사람이 마침 성공한 사람이다. 자기가 하라는 대로 하면 자기처럼 될 수 있다고 하는데 그걸 뿌리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우리는 어쩌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너무 부족한 게 아닐까. 평생 지켜봐온 나는 못 믿으면서, 생판 모르는 남은 어쩜 그렇게도 잘 믿는지.







결국은, 나다!


결국은 나다. 생필품 하나, 옷 한 벌 사는데도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려고 알아보고 핫딜 찾아다니고 그러지 않나. 그런데 그런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어마어마한 돈을 지불하면서. 빚내서 집도 사고, 건물도 사고. 혹은 어마어마한 강의료와 멤버십 비용을 지불하면서. 내가 공부하지 않을 수 있을까...?


설사 그 사람들이 숟가락 들고 떠먹여 준다고 해도, 입에 넣어 꼭꼭 씹어 소화시켜야 하는 것은 내 몫이다. 내가 공부해야 하고, 내가 시간을 들여 노력해야 한다. 결국 믿을 건 나. 그리고 내가 쌓아 올린 시간과 노력. 마지막으로 목표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 


요즘 나도 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의 목표 달성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내가 잘하는 일이라는 걸 깨달았다. 사실 이런 말 하는 것이 너무 쑥스럽지만. 내가 하고 있는 원서 모임이나 독서모임 이런 것들은 그 시스템을 만드기 위해 돕는 일부였다는 결론. 


앞으로 독서모임도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이고, 부동산 공부도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공부한 기록들을 꾸준히 남기며 시스템을 만들어야지. 빠르지는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그거 하나는 자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잊히고 잊는 기억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