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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양원석 Jun 11. 2024

모래밭 인플루언서

이 모래밭에 진주가 섞여있든 다이아가 섞여있든 어차피 사람들은 못봐

1. 모래밭 인플루언서 이야기


인플루언서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콘텐츠를 기획하고, 마케팅을 브랜딩하고, 구매자와 판매자와의 유통과 판매 방식을 개편하면서 거대한 글로벌 시장으로 성장을 하였다. 패션, 뷰티, 여행 카테고리에 인플루언서라는 이름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개인이 등장을 하였고 기업 뿐만아니라 공공기관 비영리단체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를 시작했고 인플루언서는 매출 전환과 함께 기업화가 되어갔다. 


2024년 초 전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의 규모는 28조 7000억원에 이르렀고 sns를 사용하는 모든 일반인은 언제든 콘텐츠를 발행하고 콘텐츠를 통해 수익전환을 할 수 있는 콘텐츠크리에이터가 되었다. 숏폼 광고를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는 마이크로 기업이 되었다. 


최저시급 9,860원 회사를 입사해서 받는 평균 금액 월 200-300만원 이라는 사회초년생이 기대할 수 있는 월급을 인플루언서는 크리에이터 활동을 통해 월 800-1,000을 벌기 시작하면서 부업이 본업이 되고, 부캐가 본캐가 되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숏폼 광고 제작,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비지니스 모델을 붙여서 수익화모델까지 확장을 하면 기업형 인플루언서가 되면서 수십배의 수익을 내게 되자 너도 나도 수익형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뛰어들게 된다. 




2. 안되는 이유

만약 10년, 아니 5년 전이었다면 블루오션이었을 텐데 지금은 레드오션 아니 더 까마득한 블랙오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수익형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모래밭으로 뛰어들고 있다. 생각해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 파헤친 모래밭에서 값비싼 광석이 남아있을까? 아니면 당신의 주변에 sns를 안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 수많은 경쟁자가 똑같은 것을 배우고 똑같은 곳을 판다면 그건 시간낭비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익형 인플루언서가 가능하다고 믿는다. 어마어마한 광고와 찌라시를 접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너도 나도 인플루언서 전문가라고 포장하고 인플루언서 유료 교육을 한다. 교육을 들으면 월 천을 버는 인플루언서가 된다고 하고 증거라고 수익을 낸 사진과 무수히 많은 교육 후기들로 사람들을 현혹한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증거가 아니다.


그것을 믿는 독자가 있다면 '고질적 순수함을 가진 사람' 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왜 의심은 하면서 결재를 하고 아닌걸 알면서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끝까지 가보자라고 믿는지 말 그대로 고치지 못하고 계속 나쁜 습관과 그로인한 나쁜 결과를 반복하고 있다. 재미있는 점은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인플루언서 지망생들 대부분 '고질적 순수함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이다. 하물며 그들은 인플루언서 교육을 1개만 듣는게 아니라 수십개씩 몇백만원의 돈을 내면서 배우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다. 


팩트폭행을 한다면 그 사람들은 돈버는 법을 배우는게 아니라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사는 것이다. 하지만 희망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다. 돈버는 것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이유

누구나 콘텐츠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손쉬운 접근성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실질적인 영향력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한 기업의 88%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통해 편성 예산을 늘리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심리적인 요소가 구매결정 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신뢰할 수 있다. 고민할 필요없다. 나도 인플루언서처럼 되고 싶다. 유행하는 것을 갖고 싶다 등 인간의 심리적인 무의식을 이용해 구매를 강요한다. 


재미있는것은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긍정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무섭고 어두운 이면까지도 인플루언서 산업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인플루언서라는 직업의 전문성 결여, 불공정 행위에 대한 윤리적 책임 결여, 일관성을 가진 브랜드 보다는 단기간에 휘발되는 이미지, 인플루언서의 상업적 판매행위와 비상업적 일상공유 행위의 역설이 계정에 함께 공존하는데 이로인해 잘나가는 인플루언서도 순식간에 이슈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부정적 이슈가 역설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끌어내며 인플루언서 산업을 더 성장시키기도 한다. 




4. 만약 여러분들이라면?

핸드폰만 있으면 전세계 누구라도 콘텐츠를 만들고 셀프퍼블리싱을 할 수 있는 시대 우리가 아는 소셜플랫폼들은 대중이 콘텐츠를 만드는걸 일반화 시켰고 그렇게 만들어진 수많은 콘텐츠의 바다는 우리에게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주지만 실패를 주기도 한다. 인플루언서는 모래밭의 모래알갱이처럼 다양하게 증가하고 차별성은 시장에 묻히는 인플루언서 시장 더이상 이전의 메가인플루언서의 성장방법은 통하지 않고 이 열악한 블랙오션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이건 주관적인 생각이니까요. 추가적인 의견이 있다면 여러분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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