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y Lee Sep 12. 2021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왜곡을 방지하자 : 필터 적용

데이터 리터러시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필수 설정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4가지가 있다. 앞서 설명한 '보기'를 시작으로 '필터', '세션', '목표'가 그것이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정제하고 가공함으로써 데이터의 왜곡을 방지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분석하기 위한 필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필터 기능은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기준에 맞게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은 필터를 적용하는 순서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아래와 같이 필터를 적용한 2가지 상황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필터1) Mobile 트래픽 / 필터2) 검색광고 유입 트래픽

필터1) 검색광고 유입 트래픽 / 필터2) Mobile 트래픽


첫 번째 경우는 모바일 유입 중 검색광고 트래픽을 나타내는 것이고, 두 번째 경우는 검색광고 유입 트래픽 중 모바일 트래픽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두 결과는 전혀 다르게 보인다.



계정에서 필터 설정하기


필터는 '보기' 수준에서 개별 보고서에 설정이 가능하지만 좀 더 상위개념인 '속성' 수준에서 적용하는 것이 관리가 용이하다. 





왼쪽 하단 톱니바퀴 모양의 '도구'를 클릭하고 '계정'에서 '모든 필터'를 선택하면 된다. 예시 화면은 생성된 필터가 있는 경우이고 생성된 필터가 없다면 '필터 추가'라고 표기되어 있는 빨간 버튼을 누르면 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필터는 크게 3가지가 있고, 추가로 더 많은 활용도를 위해 맞춤 필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01. 호스트 필터 적용하기


호스트 필터는 여러분이 소유한 사이트가 여러 개 있고 모든 사이트에 대해 하나의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보고서를 사이트 단위로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필터 기능이다. 만약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3개의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고 모두 동일한 추적코드로 측정하고 있을 때 첫 번째 사이트의 데이터만을 측정하는 보고서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자.


www.handred.com

www.handred.co.kr

blog.handred.com





'계정'의 '모든 필터'에서 '필터 추가' 버튼을 눌러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도록 한다. 필터 이름을 입력 후 필터 유형이 '사전 정의됨'으로 디폴트 되어 있는 아래 3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트래픽 포함 기준

해당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된 트래픽

일치


이어 호스트 이름은 측정하고자 하는 호스트 이름 www.handred.com 을 기재한다. 마지막으로 이 필터를 적용하고자 하는 '보기'를 선택하고 저장하면 완료된다.



02. 디렉터리 필터 적용하기


웹사이트의 구조는 우리가 제어판에서 폴더를 통해 이동하는 것과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폴더 단위를 디렉터리라고 한다. 웹사이트의 특정페이지 URL과 제어판에서의 특정 폴더 위치 표시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여러분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특정 상품페이지 혹은 이벤트 페이지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한다면 매번 보고서에서 이를 설정하기 번거로울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터에서 상품페이지 디렉터리인 /product/ 에 해당하는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마찬가지로 필터의 이름을 입력하고 '사전 정의됨' 아래 3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의 정의한다.


트래픽 포함 기준

해당 하위 디렉터리로 유입된 트래픽

포함


이어 하위 디렉터리 항목에는 /product/를 입력한다. 물론 이 디렉터리는 예시를 위해 임의로 설정한 것이기에, 보유 사이트의 상품페이지 디렉터리에 해당하는 값을 입력해야 한다. 이는 상품페이지의 요청 URI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살펴보면 찾을 수 있다.


입력이 완료됐다면 마찬가지로 해당 필터를 적용하고자 하는 보기를 선택하고 저장한다.



03. IP 제외 필터 적용하기


당연하게도 기업의 내부 직원들은 서비스 개선, 모니터링, 테스트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하루에도 몇 번씩 접속을 한다.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러한 내부 직원들의 트래픽을 필터하지 않는다면 굉장히 많은 데이터의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IP 제외 필터를 통해 이렇게 특정 환경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제거해 보자.





필터 이름을 입력하고 '사전 정의됨' 3가지 항목을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제외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일치


본인의 IP 주소는 구글에 'IP 주소 확인'을 검색하면 IP 주소를 제공하는 사이트 이용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다만 회사의 경우 IP 주소를 1개가 아닌 여러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IP 주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부분까지 입력 후 3번째 옵션을 '일치'에서 '시작값'으로 변경해 준다.



04. 맞춤 필터 적용하기


맞춤 필터는 앞서 '사전 정의됨'에서 대표적으로 입력하는 3가지 경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필터를 적용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맞춤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은 추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함에 있어 맞춤 보고서, 세그먼트 등을 생성하는 방법과도 매우 유사하다. 맞춤 필터를 통해 적용 가능한 필터의 경우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Mobile 트래픽만 보고서에 적용하는 필터 생성을 예시로 방법을 알아보자.





필터 이름을 입력하고 필터 유형에서 '사전 정의됨' 옆의 '맞춤'을 선택한다. 모바일로 유입된 트래픽만을 필터로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아래 항목에서 '포함'을 선택하자. 이어 필터 입력란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휴대기기'를 선택한다.


필터 입력란을 클릭해 드롭다운 되는 항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굉장히 많은 항목을 필터로 지정할 수 있다. 더불어 방금과 같이 휴대기기 만을 필터를 통해 포함하는 방식이 아닌, 태블릿과 데스크톱을 '제외'하는 방식으로도 필터 적용이 가능하다.






제안 및 문의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및 구성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