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 Apr 30. 2020

당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 욕망+ 비즈니스

요즘 스마트 스토어, 웹소설, 이모티콘, 에어비앤비 등 수익형 강의가 정말 핫하다. '일확천금', 당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라는 말은 귀에 딱지가 듣도록 들었지만 들을 때마다 늘 설레고 짜릿하다. 그렇게 사람들(특히 한국사람들)은 늘 그래 왔듯 성공과 대박을 꿈꾸고, 이런 열정에 기름을 붓듯, 자수성가형 창업가들의 성공담이 책, 콘텐츠, 강의로 팔린다
이를 '성공 지향'으로 정의했을 때, 이에 대한 추구는 유행에 그치지 않고 거대한 시장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수동적인 행위 조성부터 능동적인 행위 유도까지 나눠볼 수 있다

-대리만족, 가장 수동적인 성공 지향
모든 위대한 이야기는 영웅 여정 서사를 지닌다는, 조셉 캠벨의 말처럼 다양한 콘텐츠에 이런 성공 지향성이 함축되어 있다. 상상을 도울 뿐이라는 점에서 수동적이지만 그만큼 강력하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신데렐라 물, 히어로물, 판타지물 등 장르가 있고 매체는 게임, 웹소설 등이 특히 두드러진다. 이렇게 성공은 콘텐츠 업계에서 잘 팔리는 소재로 종종 공식화되기도 한다.

-운에 의존하는 성공 지향
복권을 사거나 도박을 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사람들은 운에 기댈 뿐 아니라, 운을 알고 싶어 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엄청난 규모의 온/오프라인 운세 시장으로 형성된다. 또한 카지노/도박성 게임과 상금 기반의 퀴즈 쇼 등도 이런 운과 성공의 저울질로 비현실적 낙관론자들을 사로잡는다.

-판단과 예측으로 의사 결정하는 성공 지향
투자는 내가 직접 돈을 버는 그림은 아니지만, 예측과 판단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게 해 준다. 많은 개미들이 주식, 부동산을 구매하고 때로는 가즈아를 외치기도 하면서, 부자가 되는 것을 꿈꾼다. 이 주식부자의 꿈은 미디어, 정보, 강의, 책 등의 지식형 콘텐츠 비즈니스를 만들어낸다.

-인플루언스, 플랫폼에 올라타는 성공 지향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대형 콘텐츠 플랫폼의 등장은 '크리에이터'로 불리는 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성공을 꾀한다. 수많은 크리에이터 플랫폼에서 유저의 자발적 콘텐츠 생산을 위해 빠른 성공에 대한 환상을 부추긴다. 중국의 많은 숏 비디오 플랫폼들은 대놓고 하룻밤만에 스타가 될 수 있다고 광고한다.
사실은 플랫폼을 띄우기 위해 고용된 연예인들이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 불빛에 혹해 '장래희망: 아이돌'을 적는 학생들처럼 쉽게 생각하고 달려드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욕망에 근거해서 하룻밤 만에 스타가 되게 해 주겠다는 플랫폼들이 쏟아지고, 팔로우를 늘리려는 행진이 이어진다.

-트렌드를 좇는 부업
스마트 스토어, 에어비앤비, 인스타 쇼핑몰 등 꼭 우후죽순처럼 생긴다는 표현이 적절한 업종들이 있다. 기회를 잡는다는 측면에서 호불호 의견이 갈리지만  방식의 시비를 떠나, 적극적인 성공 지향의 의지가 돋보인다. 미디어커머스 붐, 블록체인 붐, 스마트 스토어 붐에 편승했을 경우 등이 해당될 것 같다.
문제는 타이밍인데, 보통 잘된다고 소문난 것은 이미 끝물일 경우가 많아서, 타이밍을 잘 잡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이런 데서 기회를 보는 곳은 골드러시 때 청바지를 파는 사람처럼 물 들어올 때 노를 젓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때그때 발 빠르게 프랜차이즈나 프로덕트를 만들어내는 사람 등이 있을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공을 원하지만, 수동적으로 원하기도 능동적으로 원하기도 하고, 빠르게 달성하길 원하기도, 한 걸음씩 나아가기도 한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는 성공에 대한 욕망 시대 속 누군가는 성공을 하고, 그의 이야기는 또 미디어와 교육으로 팔린다. 놀랍게도 위에서 언급한 모든 카테고리의 강의가 존재한다. 어떤 식으로든 대박을 꿈꾼다면 요즘은 이런 길들이 있구나 하고 둘러보는 것도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