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연 Mar 11. 2024

"양궁은 무기입니다"

우아한 스포츠의 반전

양궁 강습이 시작되는 비 오는 날.

자전거로 다니던 길을 걸어 노동복지회관으로 향했다.


접수대에서 강습료를 내고 이름표와 가죽이 달린 반지 같은 물건을 건네받은 후, 강의실로 들어갔다.

비로 인해 조금 늦게 도착해서 이미 자기소개가 시작되고 있었다.


오리엔테이션 중

아들이 양궁 클래스를 수료해서 자신도 함께 해보고자 시작했다는 사람, 예전에 필드 아체리를 경험했다는 사람 등, 나와 친구 외에는 모두 일본인이었다.


강사는 메구로 양궁협회 회원인 나이 든 남성으로, 양궁을 좋아하는 사람이 더 늘길 바래 자원봉사 중이라고 했다.  드디어 내 자기소개 차례가 되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서 왔습니다. 올림픽에서 가장 좋아하는 종목은 양궁이고, 그걸 계기로 도쿄 올림픽 자원봉사도 했습니다. 양궁 경력은 한국의 양궁카페에서 한 번 한 게 다예요."


"오, 한국은 양궁이 정말 강하지요. 잘 부탁드립니다."


자기소개가 끝나고, 양궁에 대한 본격적인 소개가 시작되었다.

그 소개는 조금 으스스했다.


"양궁은 무기입니다. 사람을 죽일 수도 있어요."


아, 레골라스도 우아하게 활을 쏘았지만, 그건 적을 맞춰 죽이는 용도였지. 왜 그 사실을 잊고 있었을까.


"실제로 저희가 있는 이곳에서, 두 명의 남자 고등학생들이 연습을 하다 실수로 한 아이가 다른 아이에게 활을 쏴서 미간에 활이 박혔습니다. 그대로 병원에 가면 괜찮았을지도 모르겠지만, 억지로 활을 빼려 하다 결국 사망으로 이어졌지요."


오싹.


"여러분도 실제로 활을 잡게 될 때에는 무엇보다 안전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이건 절대로 지켜주세요. 화살이 없는 빈 활일지라도, 절대 사람을 향해서는 안됩니다."


과녁을 화살로 맞히는 스포츠라 생각했던 양궁은, 옛사람들이 사냥을 하거나 전쟁을 할 때 쓰던 무기였다는 사실이 와닿았다.


강의실 안의 분위기가 팽팽한 긴장감으로 감돌았다.


"하지만 안전수칙만 잘 지킨다면 환갑이 넘어서도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스포츠예요. 여기 저를 보세요. 이 나이에도 대회를 나갈 정도로 즐기고 있어요. 일본 대표 선수 중에서도 양궁의 시작을 여기서 한 사람이 있으니까요."


그 후에는 활의 종류(베어 보우, 리커브 보우, 컴파운드 보우)와 활을 쏘기 위한 단계, 자세 등을 설명으로 들었다.


우리가 쓸 활은 베어 보우라는 클래식한 활로, 올림픽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활이라고 했다. (아쉬웠다)


살상무기를 다루는거니, 이론 설명을 더 오래 하겠지,라고 생각한 그때, 강사님이 말했다.


"슬슬 양궁장으로 가서 실제로 활을 쏴 볼까요?"


어? 벌써?


사람 죽었다는 거에서 되게 긴장되는데 괜찮으려나? 하는 소리를 숙덕숙덕 친구와 나누며 낡은 엘리베이터에 올라타 양궁장으로 올라갔다.


여기가 사람이 죽었다는 그곳인가 보다.


옥상에는 자갈이 깔린 양궁장이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양궁장은 노동복지회관에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