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과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pleLee Nov 06. 2020

네 잘못이 아니야

지구별 생존기

누군가 물었다.



초능력이 생긴다면, 어떤 걸 갖고 싶어?



음.... 꼬마였던 나를 만나고 싶어.



가서 뭐하고 싶은데?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



어떤 말?




그냥.. 네 잘못이 아니라고..

앞으로 쉽지 않은 순간들이 네 앞에 펼쳐질 거야.

그 나날 속 수시로 넌 너의 잘못을 찾고,

어떤 순간엔 그래야만 살아낼 수 있을 것 같겠지만,

그게 네가 잘못해서, 네가 못나서 생기는 일들은 아니란 걸 꼭 기억하라고..

두 손 꼭 붙잡고 눈 똑바로 마주 보며, 얘기해 주고 싶어.




뭐야, 좀 싱겁다.



그러게, 근데...

내가 이렇게 다 자라고 보니까,

저 때 누군가 내게 저 한마디만 해줬다면.. 어땠을까? 싶은 순간들이 불쑥불쑥 떠올라.

그랬다면, 조금은  수월하게 삶을 견뎌내진 않았을까 싶어 지더라... 신기한 ,  생각만으로도 위로가 된다는 거야.










그렇다,

나의 꼬꼬마 시절, 누구도 내게 저 한 마디를 해 주지 않았다. 그리고 난, 저 한마디를 찾아 평생을 헤매며 그렇게 버텨왔다.

일상을 켜켜이 쌓으며 버텨온 결과, 이제 나는 누군가에게 저 한마디를 건네며 위로와 공감을 주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일까?

그들에게 건네는 나의 저 한마디는 그냥 말이 아닌,

내 삶의 무게와 비례하고,


이따금, 그 무게는 그들의 고통을 뚫고 들어갈 만큼 묵직하다.


그리하여, 마주 앉은 그와 나 사이에서 깊은 공명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 공명 속 함께 머물며, 함께 아파하고 고통스러워한다.

끝날 것 같지 않던 고통 속 함께 머물다 보면, 어느덧 그들이 내게 게워내듯 내뱉는 저 한마디.





내 잘못이 아니었어요.






그리고 그것을 먼저 깨달았다 우쭐할 법도 한 내 마음은 눈을 뜨는 아침,눈을 감는 저녁마다, 여전히 되뇌어본다.





네 잘못이 아니야...







그러니 그대여,

이제부터라도  그대 것 아닌 것들로 고통받아온 수많은 나날로부터 저 한마디가 신묘한 약이 되는 그날까지 부디 버텨주길...

간절함 담아 나의 신께 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알아서 할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