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추가 유도 없이 카카오 메시지를 보내는 법
카카오의 새로운 광고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CRM 마케터에게 ‘문자(MMS/SMS)’는 더 이상 최적의 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시지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브랜드 메시지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메시지 마케팅의 변화
ㆍ 낮은 도달률: 수신 차단과 스팸 처리로 실제 도달률 평균 70%
ㆍ 낮은 신뢰도: 광고성 문자는 고객에게 스팸으로 인식
ㆍ 높은 비용: 발송량 증가 시 ROI 하락
ㆍ 링크 차단 위험: 단축 URL 및 특정 링크 차단 가능성
ㆍ 낮은 전환율: 클릭률 1~3% 수준
브랜드 메시지란? - 브랜드 메시지의 특징과 장점
브랜드 메시지는 마케팅 수신 동의자 + 카카오 채널 친구 모두를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카카오 메시지를 브랜드 비즈니스 채널을 통해 발송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메시지가 도달했나?" → "고객이 반응했나?"
"누가 보냈나?" → "신뢰할 수 있는 채널인가?"
"문자처럼" 보내되, "카카오처럼" 반응을 얻는 메시지,
그것이 바로 브랜드 메시지입니다.
브랜드 메시지의 발송 비용은 카카오 공식 대행사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MMS) 보다 낮은 비용과 다양한 유형을 문자보다 더 높은 도달율과 전환율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ㆍ 텍스트형 (최대 1,000자, 버튼 포함 가능)
ㆍ 이미지형 / 와이드 이미지형
ㆍ 캐러셀 피드형 (카드 2~6장, 제목·내용·이미지·버튼 포함)
ㆍ 캐러셀 커머스형 (최대 10개 상품 카드 구성)
ㆍ 프리미엄 동영상형 (카카오TV 업로드된 영상 소재 사용 가능)
ㆍ 메시지내 쿠폰 첨부 기능 지원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 표현이 가능해 시각적 어필과 클릭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ㆍ 수신 동의자 + 채널 친구 모두 활용 가능 / '채널 친구만 제외'한 고객 활용 가능
ㆍ 구매 이력, 관심 카테고리, 장바구니 여부 등 다양한 조건 세그멘테이션
ㆍ CRM 자동화 시나리오와 결합하여 최적화된 고객 여정 설계 가능
- 브랜드 메시지 타겟팅 캠페인 시나리오(예시)
브랜드 메시지 활용 조건
ㆍ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보유
ㆍ 채널 친구 수 5만 이상
ㆍ 최근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
ㆍ 브랜드의 080 수신 거부 번호 보유 및 등록
ㆍ 카카오톡 수신 동의 항목 포함 약관
상기의 사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걱정하지 마세요!
빅인은 도입 조건 충족을 위한 채널 친구 확보를 위한 캠페인, 자동화 · 알림톡 발송 전략 설계 등을
지원합니다.
지금은 '메시지 전환기' 입니다
더 저렴하게, 더 많이 도달하고, 더 잘 반응하는 메시지를 활용해 보세요.
CRM 마케팅을 통해 우리 브랜드에 최적화된 전환 전략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빅인이 함께하겠습니다.
이 글이 브랜드 메시지 도입을 고민하는 마케터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