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여름 Aug 07. 2017

[한국어교육] 계획발표를 하다

경인교육대학교 한국어교육 석사과정

직장학생으로서 정말정말 정신 없이 계획발표 준비를 했다. 1학기때 조 교수님의 수업이 아니었다면 정말 이번에 발표를 못했을 것 같다. 7월 말 약 2주동안 거의 집에 못들어가면서 야근하고 외국인 캠프 진행하면서 너무도 힘들었었다. 터진 입술처럼 내 마음도 정서도 너덜너덜해져 있던 상황에서 급하게 하게 된 거라 아쉬운점도 너무도 많았다. 그러나 그런 아쉬움들이 나의 육체적, 정신적 피로감이라는 감정적여과기(ㅋㅋ)에 걸러져서 생각보다 크게 와닿지 않았다. 그러나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니 이번에 받은 피드백이 내 논문에 매우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될 것 같았다. 오늘 학회까지 마치고 와서 쓰러져 자고 싶은데도 이렇게 글을 남겨 정리하려는 이유도 잘 기록해 두었다가 논문쓸 때 도움이 되려고 쓰는거다 ㅎㅎ (학회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쓸 예정!)


나의 연구 주제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대화식 저널쓰기가 한국어 쓰기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발표를 마치고 여러 피드백을 받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이런 시간이 불필요하다는 생각이 없잖아 있었는데 정말 나에겐 너무도 필요한 시간이었다. 피드백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선행연구와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당신의 논문만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그냥 쉽게 교사-학습자 간의 대화식 저널 쓰기에서 그치려고 했는데(실험이 어려울 것 같아서) 나의 마음이 딱 들켜버렸다. 아무래도 좋은 논문을 위해서 좀 더 고생해야 할 것 같다.
→ 반영: 학습자-학습자 간의 대화식 저널 쓰기를 넣을 예정. Social Context를 반영한 쓰기주제 선정.


2. 이 틀 자체는 매우 좋은 것 같아요. 외국인들이 쓰기가 너무 안 늘어서 걱정이거든요. 애들이 써오면 명시적 피드백 후 끝나버려서, 글쓰기 실력이 도통 안 늘거든요. 이것은 좋은 tool인 것 같아요. 이걸 활용해서 수업을 해보아요.
→ 반영: social context 주제에 대해서 토론 후 쓰기. 교수-학습자-학습자 간의 대화식 저널쓰기 활동 수업 구성. 학습자-학습자를 넣을 경우 인원은 5명 정도로 줄여야 잘 될 것 같다는 피드백 받음. 동료 선생님이 연구에 참여해주신다고 함!!^^
 (가장 큰 수확이었다!!!)


3. 한국어쓰기 능력을 어떻게 측정하실 건가요? 특히 태도 이런 정의적인 영역은 어떻게?
이 부분도 내가 이 주제에 대해 한국어 선생님들께 의견을 구할 때마다 걱정해주셨던 부분. 아무래도 수업 구성 방안이나 대화분석으로 가야할 듯 싶다.
→ 반영: 현재 수업 구상으로 가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 2번 내용 참고.


4. (기타) 사회적 구성주의가 무엇인가요?
명색이 3학기 차인데 나는 이것도 제대로 설명을 못하였다.. 부끄럽다.. 흑




대략 정리하면 위와 같다. 내 예상보다 뿌듯하기도, 재밌기도 하였다.



 이 글을 보시는 한국어 선생님들 중에 이 연구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