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비트 Jan 15. 2024

1인기업가에게 소속감이란


1인기업의 장점이자 단점은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소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흔히 회사에서 겪는 관계 스트레스도 없고 오로지 혼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들이 많다.

하지만 때론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는다는 점은 외롭기도 하다.


모든 인간은 사랑받기를 원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도 당연하기에

1인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나는 그 인정도 혼자 스스로에게 주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1인기업을 시작한 후 회사를 다니는 친구들을 만나 회사에서 있었던 에피소드, 동료들, 선후배이야기, 타 팀과의 갈등 등 많은 이야기들을 하지만

이제는 나는 그런 이야기가 나올 때 듣는 입장이다. (물론 나의 사업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함께 소속되어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그건 또 다른 이야기이도하다.)

이야기도 재밌고 친구들과의 시간도 즐겁게 보내지만 돌아오는 길엔 매번 마음이 싱숭생숭했다.

혼자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느낌도 들었다.


분명 즐거웠는데 왜 그런 마음이 들까,


오늘은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기 위해 명상을 했다.


인정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은 속상한 내 마음이 보였다.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었다.

그리고 그 마음, 내가 더 잘 들여다보고 보듬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속상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알면 되는 거지, 잘하고 있다 ‘라고 용기를 북돋아주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사업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