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ggy Park Sep 13. 2016

아니, 우린 이미 16년전에 헤어졌어요.

젝스키스 컴백에 관한 지극히 개인적인 환영사

그러니까 말하자면 이런 거다.


16년 전, 나는 지독하게도 어린 사랑을 했더란다. 처음으로 내 의지로 선택했고, 내 십대를 온전히 다 갖다 바친 그런 첫사랑. 아무것도 몰랐고 그만큼 무모할 수 있었다. 계산같은 걸 할 틈이 없게 나는 몸마음간쓸개허파에통장까지 다 쓸어다 바쳤더란다. 그 목소리 한 번 듣자고, 왔어? 그 아는 척 해주는 인사 한 번 듣자고 수업을 째고, 날밤을 새고, 취향도 참 더럽게 까다로운 그를 위해 없는 용돈을 탈탈 털어 음료수 하나라도 사다바치면서 아 이런 게 사랑이구나 했던 열렬한 첫사랑.


그리고 뜬금없는 이별'통보'를 받았다.

붙잡고 자시고 할 틈도 없이 저 혼자만 쿨하게 깔끔히.


마지막 노래는 하필이면 너무도 흔한 단어여서, 영어 시간에 good bye 하는 지문만 나와도 엉엉 울었다. 아주 그냥 자지러졌다. 노랑색이라면 포스트잇도 형광펜도 다 끔찍했다. 그냥 보면 눈물부터 뚝뚝 떨어졌다. 이해가 될 리 없었다. 이러저러하다는 설명은커녕 구차한 변명이나 핑계한마디 없는 이별이었으니까. 엄한 리포터의 차 한대를 아작냈고, 길가의 개나리를 다 뽑아 태워죽이고 싶었다. 대체 강남땅엔 개나리가 왜 그렇게 개같이 많은지.


그렇게 내 첫사랑은 끝이 났다. 시간이 약인지 사람이 약인지, 문득 그 작별을 떠올리면 아직도 속에서 울컥 벌건 게 치받치지만 나는 다른 오빠들을 찾았고, 가끔은 동갑이기도 했고 심지어 연하(!)의 오빠도 만났다. 빠질은 청승이라는 모토 하나로 또 열렬히 구애하고, 적당히 싸우기도 하고 화해도 하면서 잘 먹고 잘 살았다. 아니 잘 살고 있었다. 하지만 내 첫사랑은 여전히 아픈 노랑이었다.


젝스키스 컴백.


무슨 개소리를 하는 거냐고 코웃음을 쳤다. 실시간으로 검색어가 뜨고, 기사가 쏟아지기 시작했지만 나는 이게 무슨 소리인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빠질은 몸빵이라 했던가, 사고가 정지된 머리와 달리 몸은 반사적으로 움직였다. 퇴근길 빨간 버스를 잡아타고 상암으로 내달렸다. 날은 갑자기 궂었고, 옷은 얇았고, 나는 감기가 심했다.


보고도 믿기지가 않아서 짐승처럼 끄억끄억 우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이게 무슨 일인지는 전혀 입력이 안 됐다. 근데 내 첫사랑이, 기억하는 그 모습으로 - 맘고생은 너도 했는데 왜 우리만 늙어요 오빠 - 멋적게 웃고있었다. 좋지 않은 사건사고에 휘말리면서 퀭하던 모습은 또 나만의 착각이었나, 머쓱하게 코 끝을 매만지고 한 쪽으로 머리를 쓸어넘기는 사람은 분명 내 오빠였다. 내 오빠, 내 오빠들, 내 지랄맞고 빌어먹을 첫사랑.


그 오열과 혼돈 속에서 내 오빠는 참도 뻔뻔하기 그지없게 - 이제와서 말하지만 그 사람은 원래 성격이 좀 그모양이다. 남한테 피해주는 건 없는데 엄청 지멋대로야. - 이따위 멘트를 날렸다.


"노랭이들아, 우리 이제 다신 헤어지지 말자"


문자 그대로 짜게 식었다. 개떨듯 떨리던 몸뚱아리가 진동을 멈췄던 것 같다. 늦게 도착해서 멀리 앉아있길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정말 사람이 얼굴로 나타낼 수 있는 가장 개떡같은 표정이 되었었을 것이다. 아니 씨발 지금 이게 무슨 거지 발싸개같은 소리야.


아니, 우린 이미 16년전에 헤어졌어요.


너네가 버리고 갔잖아. 당신들이 나몰라라 팽하고 튀었잖아. 이제는 이해할 수 있는 그 당시의 '어른의 사정'따위 나는 이해할 수 있는 깜냥도 아니었거니와, 이해를 차치하고 설명이라도 해 준 적 있냔 말이야. 왜 그렇게 도망치듯 떠났는지. 남겨질 내가-우리가- 얼마나 상처받을지, 얼마나 힘들지 그딴 건 생각이나 해 본 적 있었을까. 당시엔 갓 스물즈음, 그렇게 어리던 오빠들은 아마 자신들의 상처를 건사하기도 힘에 겨웠을 거다. 지금은 이해가 되지. 근데 씨발 머리로 이해하는 거랑은 다르잖아.


간신히 그 지옥같은 첫사랑의 마지막에서 벗어나 나름 잘 먹고 잘 살고 있는데, 16년전 날 버리고 홀연히 사라진 첫사랑이 나타나 '그땐 사정이 있었어 고의가 아니었어 나도 그러고싶지 않았어 이제 떠나지 않을게 우리 다신 헤어지지 말자.'


뭐라는거야 이 개자식아!!! 우린 이미 16년전에 헤어졌다고!!!!! 니가 나 버리고 갔잖아!!!! 뭘 헤어지지 마!!! 나 지금 남친있거든?!?!?!?!


언제나 그렇듯 내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그 날이 왔다.

젝스키스 컴백 콘서트 - YELLOW NOTE


눈물없이는 못 볼 이틀간의 컴백콘 후기는 다음 글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