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ndy Jan 31. 2023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를 읽고

책 내용 요약 


종잣돈 1500만원을 시작으로 41채 부동산을 갖기까지

“나도 평범한 월급쟁이였다!‘

평생 월급을 가져다주는 투자 시스템 만드는 법


처음 투자를 시작하던 때를 떠올리면 나도 지금의 모습이 믿기지 않는다. 허름한 빌라 꼭대기 층 신혼집의 얼마 안되는 전세금도 간신히 마련했던 내가 ,500만원의 종잣돈으로 투자를 시작해 현재 41채의 부동산을 소유하게 됐다. 그 덕분에 계속 직장을 다니면서 이제는 월급보다 훨씬 많은 월세를 받고 있다. 주로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내 주머니로 연결된 파이프라인들은 때가 되면 자동으로 현금을 전송한다. 직장인으로서의 보람과 소소한 기쁨을 아녁주는 ’월급날‘이 한달에 하루가 아니라 15일 이상인 셈이다. 투자 목표를 이루고 난 뒤 두아이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이면 가벼운 마음으로 은퇴할 생각이다. 여느 직장인들처럼 노후 걱정으로 불안한 은퇴가 아닌, 화려한 인생 제2막이 기다리는 설레는 은퇴가 될 것이다.

나는 더 이상 직장생활을 하지 않아도 내 자산들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열매를 맺는 나무를 심은 셈이다. 직장생활과 재테크 공부를 병행한 10년이라는 시간동안 내가 목표로 한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내가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다 해도 나와 내 가족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말이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얻은 것이 경제적 여유만은 아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월급쟁이들이 그렇듯 직장에 가정의 생계가 달려 있었기에 나는 회사에서 인정받기 위해, 승진 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기 위해 모든 시간과 노력을 회사에 쏟아 부었다.

유명한 재테크 전문가

본인이 부자가 아닌데, 그래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모르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부자 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겠는가?

정답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수익률 좋은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이다.

열정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는 생각이 든다.

중요한 것은, 그 목표가 10억이든 100억이든 이를 이루려면 그 크기에 맞는 전략과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많은 재테크 책의 작가들이 부자가 되는 법에 대한 나름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또 많은 이들이 한번쯤은 그런 책들을 읽었을 것이다. 그런데 왜 그들은 모두 또 다른 재테크 책을 찾는것일까?

많은 책을 읽고 좋은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 방법을 연구해서 행동하는 jt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놓쳤기 때문이 아닐까?

해야겠다고 정해놓은 일은 비가와도 눈이와도 꼭 실행했다.

투자는 내게 습관이 되어 버렸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되어서 매우 행복하다.

이 책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었으면 좋겠다.

그들이 성장해가느 ㄴ모습을 보면 나 역시 행복해질 것 같다. 행복한 성공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건투를 빈다.

당신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려면 무임승차를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버스를 몰아야 한다. 그 버스의 승객은 당신의 배우자와 아이들이다. 당신은 가족을 어떤 버스에 태우고 싶은가? 오래되고 허름해서 덜컹거리는 버스, 아니면 VIP만 태우는 명품버스? 그것도 아니라면 그냥 걷게 할 것인가?

근로소득으로 자본소득을 만들면 된다.

은행에 투자할것이 아니라 은행처럼 투자해야 한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편겨녹에 살아가고 있는데, 이 편견은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걸 방해하고 종종 우리 주변에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7000만원으로 나는 집을 사용한 권리를 얻었고, 집주인은 3000만원으로 집을 소유할 권리를 가졌다.

성공의 방해꾼, 당신의 선입견

경험상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다.

가장 위험한 투자는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으려는 투자다.

부자의 관점에서 보라.

인터넷 전세금 상승과 관련된 기사에 달린 댓글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처한 위치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게 마련이다. 같은 기사라도 만약 자신이 집주인이라면 전세금이 오른다는 소식이 반가울 것이고, 임차인이라면 이런 상황이 암담할 것이다.

위험을 다루는 지혜

투자할 때는 통제 가능한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 물건에 하면 된다.

손해를 보지 않으려다 더 큰 손해를 보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도 놓쳐버리고 말았다.

만약 당신 앞에 어떤 불확실한 투자물건이 있다면 이 물건으로 혹시 손해를 보게 되면 얼마나 볼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라.

지렛대 활용법

레버리지 효과란 차입금 등 타인 자본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자본이익률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전세금은 최고의 지렛대

모든 대출에는 이자가 있다. 하지만 전세금에는 이자가 없다. 이 사실을 명심하라.

무이자로 세입자의 돈의 빌려 레버리지를 얻을 수 있다.

투자자가 세금을 많이 낸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이 많다는 것이고 연봉이 높다는 것과 비슷한 이야기이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것은 세금을 덜 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수익을 많이 얻기 위해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부자를 꿈꾼다면 세금 납부는 제대로

세상이 불합리하다고 여겨질 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변할 수 있는 건 우리자신 뿐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급쟁이를 위한 부자 시스템 구축법

인간의 수명이 90년이라고 가정한다면, 초반 30년은 배우고 중반 30년은 돈 벌고 후반 30년은 벌어놓은 돈으로 살아가는 거야.

절대 잃지 않는 투자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는 것.

너바나의 시스템

1단계

흑자구조 만들기

월급쟁이로 소득을 크게 늘리는 것이 불가능했던 내가 선택한 방법은 지출을 줄이는 것이었다.

지출 줄이고 월급 50%~70%이상 저금 1년 2000만원 저금

지출 줄여서 종잣돈 마련

그돈으로 1년에 여러채 부동산 매입

2단계

수익형 부동산 매입

월세 가져다 주는 것

3단계 시세차익형 부동산 투자하기

어느정도 월수입 많아지자 월급을 생활비로 다 쓰기

4단계

시스템 확장하기

한번 매입 부동산을 팔지 않는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월급을 통해 생활비가 마련되고 월세를 통해 투자금이 생기며 전세 상승으로 인해 추가 투자금까지 생기는 시스템에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방 부동산

장점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리스크가 크지 않다는 것.

또 수도권 부동산 투자와 비교할 때 수익률도 더 높은 편이다. 사는곳과 거리가 멀면 관리가 어렵다.

임장을 통해 배우다

언제 부동산을 매입해야 하는지도 알게 됐다.

부도산 매입에 가장 좋은 시기는 1년에 딱 두 번이다.

여름철 가장 무더울 때와 장마철, 그리고 겨울 크리스마스때부터 음력 설전까지다.

이때 부동산을 매입하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지방 부동산 괜찮을까?

고연봉을 주는 대기업이 위치한 지역이나 향후 우리나랄ㄹ 먹여살실 만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있는 지역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지역의 ㅁ ᅟ굴건 중 매매가와 전세가가 붙어 있는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투자하라.

-> 대기업 연봉을 부러워하던 시절, 지금도 부럽지만 그들은 힘들어했다.

그리고 소비를 즐겼다.

투자는 잘하면 큰돈을 벌지만 잘못하면 큰돈을 잃을수도 있다.

많은 고민과 연구 끝에 투자를 결정하는 이들이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돈걱정없는 월급쟁이 되는법

매거진의 이전글 [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설계]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