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r away from Apr 02. 2024

봄이 되면 엄마를 따라 쑥을 캐러 갔다. 쑥을 캐러 간다가 맞는 표현인지 쑥을 뜯으러 간다가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쑥을 뿌리째 뽑지는 않았던 것 같으니 뜯었다는 표현이 맞는 표현인 듯하다.


어린 쑥을 뜯으러 갔기 때문에 딱 이맘때였던 것 같다. 완만한 경사의 너른 언덕 같은 느낌의 황무지였다. 봄 햇살은 가득해서 따뜻했고, 가끔씩 불어오는 다소 차가운 바람도, 적당한 흐름의 구름에 가려져 그늘이 졌다 밝아졌다 하는 분위기도 좋았다. 주변은 고요했고, 흔한 자동차 경적소리도 누군가의 큰 외침도 들리지 않았다.


그 시간은 왠지 모르게 풍요로웠고, 고요했고, 흔들림 많은 내면에 가득 햇살이 들여 차서 오히려 주변에 쫑긋 귀를 기울이게 되는 여유마저도 있는 시간이었다.


엄마는 분주히 쑥을 뜯었고, 나는 쑥을 뜯는 둥 마는 둥. 네 잎클로버를 찾기도 했고, 이른 들판의 나비의 움직임을 쫓아다니기도 했다. 엄마는 그런 나를 탓하지 않았고, 내가 무엇을 해도 괜찮은 양. 엄마의 일을 열심히 할 뿐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엄마는 날 어디다 맡길 데 없어 데려온 것뿐이었을 텐데 난 그 시간이 온전히 자유로웠고, 풍요로웠다. 마치 시간이 그대로 머물러도 좋을 것만 같이 결핍 없는 시간이었다.


나비와 풀들은 나에게 왜 그러냐 묻지 않았고, 내가 굳이 이유를 댈 필요도 없었다. 아무것도 강요당하지 않고, 아무것도 묻지 않는. 고요한 대지. 평온의 상태.


이맘때만 되면 그때가 생각난다. 그 쑥으로 만든 떡도 생각난다. 난 그 대가 없이 자유로운 시간을 보낸 대가로 향긋한 쑥떡까지 먹을 수 있었다. 그 풍요로움에 기대어 난 마치 철없는 아기강아지처럼 마냥 어리광을 부릴 수 있었나 보다.


그랬던 시절도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의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