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작나무 May 19. 2023

내가 퇴사를 못했던 이유 (feat. 워킹맘)

내가 퇴사를 못했던 이유.

회사에서 스트레스받을지언정

엄마가 아닌 '나'로 살 수 있었던 곳은 회사였다.


하루종일 아이랑 대화하다가

다른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게

좋았다. (그게 비록 업무 얘기일지라도)


그냥 내가 뭔가를 하고 있고 살아있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육아엔 젬병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는 것에 내 쓸모를 느끼기도 했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게 욕심인가?

하는 고민을 아이를 낳고 퇴사하기까지 거의 4년을 했다.


이렇게 관둔다면 과연 일할 수 있는 워킹맘들은 얼마나 될까? 우리가 설 곳이 있을까?


한 명도 벅찬데 어찌하려고 둘째를 준비하다

들어서질 않아 1-2년 고민 끝에 난임병원을 찾았다.


고민의 끝은 없었다.

나의 월급은 거의 다 놀이학교와 하원 돌봄 선생님, 그리고 길이나 마트, 쿠팡 등등에 뿌리고 있었고,

과연 이게 맞는 것인지 기회비용계산하다 지쳐 잠들 뿐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