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Dec 13. 2023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멋진
화성 단독주택


앞으로 보아도 예쁘고 뒤로 보아도 예쁜, 그런 주택을 본 적 있는가? 


오늘 소개할 주택이 바로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예쁜 주택이다. 총 2층으로 전체 87평 규모의 경기도 화성 단독주택은 박공지붕의 매력은 물론 공간 곳곳의 매력이 흘러넘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한글주택 완공tv와 함께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House Plan

위치: 경기도 화성

건축형태: 철근콘크리트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87평[289㎡(1층 49평 / 2층 38평)]







Exterior - 외관


푸릇푸릇한 잔디를 촘촘히 깔아 완성한 마당이 ㄱ모양으로 생긴 주택에 안겨 있는 형태로 중앙에 위치한다. 화성 단독주택의 마당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다. 커피 한 잔을 들고 벤치에 앉아 사시사철 변함없는 소나무를 구경해도 좋고, 봄과 가을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도록 알록달록 예쁜 꽃들을 가꾸는 시간을 가져도 좋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 안 내부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구경하는 것 역시 행복한 시간을 선물해 준다. 


화성 단독주택의 지붕은 뾰족한 박공지붕이다. 이는 디자인적인 측면을 고려한 선택이 아닌 건축지역에서 이유를 발견할 수 있는데, 해당 지역은 단지 내 지구단위 계획구역으로 지붕의 형태를 박공지붕으로 고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점을 잘 활용한다면 동네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그런 멋진 주택을 완성할 수 있다. 부드러운 샌드 컬러의 롱브릭 벽돌을 가로로 주르륵 둘러 부드러운 첫인상이 매력적인 화성 단독주택이다. 






Interior - 1층


매력적인 외관을 모두 구경했으니 이제 내부를 살펴보자! 1층에는 거실과 주방, 그리고 다이닝룸을 확인할 수 있다. 함께 사용하는 공간 위주로 설계된 1층은 가구, 바닥재, 벽지를 선택할 때 이 공간을 머무는 이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드톤을 활용한 편안한 분위기에 플랜테리어가 포인트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


소파 앞으로 TV를 배치하는 일반적인 거실 구조와는 다르게 오늘 소개하고 있는 화성 단독주택은 소파에 앉아 마당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이 주택만의 넓은 마당이 바로 앞에 위치해있기에 답답하게 앞으로 건물이 들어서 막힌 구조라면 선택할 수 없는 배치를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차분함이 느껴지는 공간 속 화사함을 더해주는 스카이 컬러의 소파가 매력적이다.


소파 뒤쪽으로는 다이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화성 단독주택의 다이닝룸의 의자와 테이블은 바닥재와 비슷한 무드가 느껴지도록 선택하여 안정감을 더해주었다. 테이블 위를 은은하게 비춰주는 조명은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식사자리를 더욱 의미 있게 조성해주며 거실과 다이닝룸, 공간을 분리해주어 화성 단독주택의 인상을 더욱 깔끔하게 만들어 준다.


거실, 다이닝룸, 주방 등 여러 용도의 공간이 막힘없이 오픈된 형태로 배치되어 자칫하면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주방은 벽지와 조명 등을 활용하여 다른 공간들과는 다른 느낌을 주었다. 주방 벽면에는 타일 부착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해주었고, 상부장을 제거하여 답답함 없이 확 트인 개방감 가득한 주방을 연출하였다. 상부장을 제거하여 수납공간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걱정한 시간이 무색할 정도로 이 집의 수납공간은 아주 넉넉하니 안심하길 바란다. ㄷ자 모양의 하부장은 물론 바로 옆에는 다용도실을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수납은 수납대로 완벽하면서도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의 주방 공간을 완성하였다.


1층에는 공용 공간만 있는 것은 아니다. 깊숙이 안쪽으로 들어가면 건축주님 부부를 위한 침실이 위치해 있다. 다른 공용공간들과는 계단을 이용해 분리하여 프라이빗하면서도 편안한 휴식을 보장하였다. 하늘하늘한 커튼과 어두운 색상의 커튼을 이중으로 설치하여 평소에는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취침시간에는 숙면의 질을 높여주었다. 


욕실은 침실 바로 옆으로 배치하여 공간 활용의 편리성을 높여주었다. 큼직한 크기의 욕조는 하루의 피곤함을 털어내기에 충분해 보인다. 목욕을 하며 얻는 힐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차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힘썼는데, 이는 타일 시공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어두운 색상의 타일을 선택하여 고급스러우면서도 차분한 분위기가 돋보인다. 또한 화장실을 하나 더 추가하여 여러 사람이 불편함 없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시공하였다.






Interior - 2층


화성 단독주택의 2층으로 올라가보자! 뾰족하게 올라온 박공지붕의 매력은 내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지붕형태를 그대로 살려 높은 천장고를 확보한 것인데, 이를 통해 시원하고 쾌적한 개방감을 확보하였고 공간의 개성을 더해준다. 조명은 공간을 은은하게 비추어 더욱 아름답게 보이게 만들고, 계단실과 생활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검정색 프레임의 투명한 유리 난간이 설치된 계단은 개방감은 유지하면서도 거주자의 안전을 챙겨주고 있다.


1층에 부족함 없이 큰 크기의 주방이 있지만 2층에도 간이 주방을 설치하였다.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더라도 간단한 조리가 가능하여 2층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거주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간이주방 뒤로 테이블도 배치되어 있기에 굳이 방으로 가져가지 않고도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침실을 깔끔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간이 주방을 지나면 침실 두 개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침실은 개인 시간이 중요한 자녀분들을 위해 마련하였다. 침실에는 창문을 적절한 크기로 시공하여 공간의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하였다. 


화성 단독주택의 공용 공간은 1층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층에도 별도의 가족실이 마련되어 있다. 아늑함이 느껴지는 2층 가족실은 부모와 자녀 사이 혹은 부부간에 깊은 이야기를 나누기에 적합해 보인다. 이처럼 주로 개인 공간으로 구성된 2층에도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연결점을 마련하여 공간의 따스함을 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화성 단독주택의 테라스를 살펴보자! 전반적으로 밝은 느낌으로 만들어진 공간이기에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맑은 바람을 만끽하며 시간을 보내기 좋을 것 같다. 넉넉한 크기의 테라스이기에 가족들과 바비큐 파티를 여는 등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가는 것은 어떨까?










지금까지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매력적인 화성 단독주택을 함께 살펴보았다. 바쁘게 살아가는 하루하루이기에 포근한 휴식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공간, 집을 통해 현대인이 느끼고 있는 위안은 굉장하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각자가 희망하는 사항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단독주택 건축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다년간 실력을 쌓아온 종합 건설사, 한글주택은 설계과정부터 시공까지 건축주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들의 놀이터가 된 인천 전원주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