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Dec 20. 2023

건축주님 인기 1위
여주 노출콘크리트주택


오늘 한글주택과 함께 살펴볼 완공주택은 예비 건축주님들이 꿈꾸는 주택의 예시 이미지로 자주 등장하고 있다. 노출 콘크리트가 주는 매력이 푹 빠진 건축주님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이 주택은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다. 1층 27평, 2층 20평, 총 47평 규모로 지어진 노출콘크리트주택은 4~5인 단위의 가족이 살기 좋은 40평대로 공간이 넉넉하고 외관도 눈에 띈다. 지금부터 이 주택을 더 자세히 살펴보자!



House Plan

위치: 경기도 여주

건축형태: 노출콘크리트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47평[156.51㎡(1층 27평 / 2층 20평)]







Exterior - 외관

입체적인 외관은 시선이 닿는 방향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 노출콘크리트가 주는 내추럴한 느낌에 어울리도록 이 주택의 외관에서 발견할 수 있는 포인트 컬러는 브라운이다. 현관문과 벤치 위로 설치된 어닝 모두 브라운 컬러를 사용하여, 노출콘크리트 주택이 갖는 견고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은 유지하면서 단조롭지 않게끔 제 역할을 확실히 해주었다. 창문과 난간은 모던한 느낌이 이어질 수 있도록 블랙 프레임을 선택하였다. 




Interior - 1층

푸릇푸릇한 정원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넓은 크기의 창을 거실에 배치하였다. 큼직한 창은 답답함을 없애주고 천장에는 실링팬을 설치하여 실내 냉난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만들어 준다. 멋스러운 쇼파 뒤로는 다인원이 이 주택에 방문한다고 해도 거뜬히 식사를 대접할 수 있을 법한 다이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다이닝 테이블 위로 보이는 조명은 푸른빛으로 포인트를 주어 거실과 다이닝 공간 분위기를 채워주는 감초 역할을 하고 있다. 세련되면서도 우아한 노출콘크리트주택, 1층 거실부터 매력적이다.

톤 다운된 브라운 계열을 바탕으로 삼고 마블 대리석 상판을 선택하여 세련되면서도 차분해보이는 주방을 완성하였다. 조리공간과 수납공간은 다이닝 공간 또는 거실에서 보이지 않게끔 내부로 배치하여 보다 깔끔한 인상을 심어준다. 1층의 공용 공간이 모두 오픈된 형태로 연결되어 있으나 공간마다 다른 컬러를 활용하여 분리된 느낌이 들도록 연출하였다.

건식 세면대는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욕실 외부에 설치하였다. 황금빛 타일이 조명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영롱하게 반짝인다. 욕실 내부는 흑백으로 조화롭게 채웠으며 길쭉하고 얇은 세로 타일을 사용하여 깔끔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플랜테리어를 포인트로 활용하여 기분 좋은 힐링을 선사한다. 사용 용도에 따라 세면대를 외부로 배치하는 등 공간을 구분해주는 것은 거주자가 많은 단독주택의 경우,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준다. 




Interior - 2층

이제 2층으로 올라가보자. 여주 노출콘크리트주택은 계단이 차지하는 면적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S자 형태로 만들었다. 계단과 같은 작은 부분부터 낭비되는 공간이 없도록 설계한 세심함을 확인할 수 있다. 욕실에서 보았던 흑백의 조합을 계단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블랙 컬러의 층계와 화이트 컬러의 난간이 이 주택을 더욱 깔끔하게 보이도록 만들어 준다.

바깥에서 이 노출콘크리트주택을 보았을 때 이목을 집중시키는 포인트가 바로 어긋난 형태로 배치된 2층의 침실이다. 외부에서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았듯이 내부 인테리어 역시 다른 곳과는 다른 흔치 않은 독특함이 느껴진다. 프라이빗한 리조트에 방문한 것만 같은 기분을 선사해주는 침실에는 길쭉하고 넓은 창문을 배치하여 푸르른 정원의 풍경을 마치 액자처럼 즐길 수 있다. 나른한 주말, 창가에 걸터앉아 따뜻한 티 한 잔과 함께 풍경을 즐긴다면 더할 나위 없는 행복을 느낄 것이다. 

노출콘크리트주택의 테라스는 차분한 색감의 바닥재가 외벽과 어우러지며 편안함 가득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그레이 컬러의 쇼파와 블랙 컬러의 간단한 테이블이 노출콘크리트가 주는 내추럴함에 자연스레 어울린다. 빛을 가려주면서도 인테리어 효과까지 줄 수 있는 천으로 된 가림막도 눈에 띈다.

2층 욕실도 1층과 동일하게 검정색을 메인 색상으로 공간을 채웠으나, 1층과의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면적이 넓은 큰 타일과 은은한 조명을 활용하여 세련된 무드를 완성했다는 점이다. 여주 노출콘크리트주택은 어느 공간 하나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구성하였는데, 조약돌같이 생긴 거울과 색다른 모양의 수전은 2층 욕실의 보는 재미를 더해준다.








별도의 외장재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콘크리트만의 매력을 뽐내는 노출 콘크리트 주택은 시공이 굉장히 까다롭다. 시공에 있어 높은 수준의 숙련도를 요구하는 공법이기 때문이다. 한글주택표 노출콘크리트주택은 그동안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더라도 알 수 있지만 모두가 엄지를 세울 만큼 멋지고 완성도가 높다. 오늘 함께 살펴본 여주 노출콘크리트주택을 참고하여 건축을 희망하는 예비 건축주님께서는 언제든지 한글주택으로 문의주시길 바란다.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멋진 화성 단독주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