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Sep 21. 2019

스타트업, PM인가? PM인가?

Project manager인가? Product Manager인가?

사전적인 정의를 한다면, Project Manager는 '일'을 수행하는 관리 방법론( 통합, 범위, 시간, 원가, 품질, 인력, 의사소통, 위험, 조달관리 )의 효율적인 과정 조율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계획부터 실행까지 종합적인 책임을 가지는 사람의 직책과 직무를 의미한다.


특히, 대규모의 인력이나 통합의 범위가 크고, 원가나 품질의 이슈가 큰 경우에 이 직책과 직무는 필요하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특성상 이런 프로젝트 매니저(PM)는 실제 존재하기 어렵다.


1. 규모가 '관리 방법론'을 통해서 컨트롤할 만큼 크지가 않다.

2. 일의 깊이와 일하는 방법, 사람들의 리소스와 품질 등에 대해서 종합적인 시야를 가진 사람이 존재하기 매우 까다롭다.

3. 효율적인 과정 조율이 스타트업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스타트업은 필수적인 일을 단계적으로 수행하는 형태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매니저라는 직함은 그렇게 어울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Product Manager란 무엇일까?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아이디어부터 시작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실 개발을 한 다음에 서비스나 출시를 하는 단계에서 피드백을 받으면서 해당 'Product'가 구체화되는 단계를 진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특히, IT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에는 정리된 버전과 리비전에 따르는 기능들의 집합들이고, 해당 기능들이 어떤 형태로 동작하는가에 대해서 정의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UX 디자이너가 '어떤 화면에서 어떤 버튼을 누르는가에 따라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실제 해당 기능이 어떻게 동작하고, 어떤 기능이며, 어떤 순서로 개발되고, 다른 기능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느냐에 대해서 정의를 하는 것은 Product Manager들이 정의하게 된다.


이 Product Manager의 역할이 스타트업에서는 대표에게 집중되거나, 기획자들이 그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거나, 개발팀장이나 개발을 리딩 하는 사람이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1. 요구사항에 대한 정리

2.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목적

3. 동작하는 방법

4. 해당 동작의 규칙과 이유

5. 다른 요구사항이나 다른 기능과의 연관성

6. 개발 우선순위 / 기능 우선순위

7. 특정 출시나 고객에게 제시되는 시점에 따른 버전 관리


이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1. 요구사항에 대한 정리'인데, 이 부분이 잘못 정리되거나 늦어지거나, 비즈니스의 방향성이 모호해지면서, 모든 것이 뒤틀리기도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핵심 역할은 '요구사항의 정리'이고, 이를 구분하고 정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해당 요구사항들은 고객이 제공하거나, 다른 제품의 분석, 내부에서의 제안, 직감적인 기능들이 합쳐 저서 구성되고, 해당 1~6번 내용들이 정리되면서, 각 시점별 개발이 가능한 형태의 버전별로 기능이 분리되고, 정리되면서 서비스의 개발 순위 등을 정리하게 된다.


다만, 6번의 개발 우선순위나 기능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


투표에 의하거나 설문을 받을 수 있고, 특정 '권한'을 가진 사람이 결정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데이터 중심의 로그나 사용자 행태 정보를 기반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이런 형태의 문서들은 여러 가지 형태들로 나올 수 있으며, 그 형태는 도메인이나 기업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동소이한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은 Project Manager보다는 Product Manager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해당 버전 관리를 위한 짧고 간결한 개발, 최소한의 리소스와 고객의 피드백을 통한 비즈니스 실현 가능성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그래서, 스타트업 Product Manager의 역할을 가진 사람에게는 다음의 스킬이 매우 중요하다.


1. 동료들을 이해하고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2. 소프트웨어 기반의 충분한 기술 지식

3. 적절한 개발기술

4. 해당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현 방법에 대한 이해

5. 해당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되는 비즈니스 생태계에 대한 이해


최소 위의 5가지 조건 중에 2개 이상의 스킬 셋을 가진 사람을 초기 Product Manager로 설정하거나,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대표들이 보통 이러한 부분의 권한을 가지고 간다.


규모가 커지면서 CPO의 역할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든 스킬이 충분한 사람에게 해당 역할을 부여하기를 바란다.


스타트업에게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하다.

그것도, 꼭!

매거진의 이전글 충고보다는 위로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