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Mar 19. 2024

성공의 기준.

스타트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아니면 스타트업을 시작했다면...

투자이건 

각자 자신의 노동력으로 무엇을 하건...

성공의 기준은 모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의 기준을 엉뚱한 것에 두면서...

불행해지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정말 성공이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할까요?


진정한 성공을 이룬 사람은...

내 시간을

온전하게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순간

만나게 되었을때에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욕망에 사로잡혀,

시간과 몸, 주변을 희생하면서

달려가는 모습은 성공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현재의 안락함과 나태함을 위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있는

자신을 잊어버리는 것 역시

성공이 아닙니다.


내가 내 시간을

내가 생각하는 순간에

사용할 수 있다면

일단 1차적으로 성공의 길을 열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적절할때에 사용할 수 없다면,

왜 사용할 수 없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능력의 부족?

기회의 부족?

욕심의 부족?


각자 성공과 내 시간의 여유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내 시간이란 무엇인지...

각자 곰곰하게 생각해보세요.


어떤 시간, 어떤 장소, 어떤 누군가에 따라서...

내 시간은 달라지게 됩니다.


내시간을

온전하게

내가 원할때에

사용할 수 있다면.


그것이 일이던,

여유이든,

가족을 위하는 것이든...


그때가 성공한 것입니다.


정말 일을 위해서인지,

가족을 위한 일인지,

나를 위한 일인지...

생각해보세요.


정말...


나는 내가 내 시간을 온전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의 대부분은 우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