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14. 2023

과학과 기술로 본 세계사 강의

매클렐란 3세 & 도른

  65/ 기원전 1150년에서 600년까지 멕시코 만으로 흘러드는 강들을 끼고 내륙에서 번성한 올메카 문화는 때때로 최초의 아메리카 '문명'이라 일컬어진다...


66/ 기원전 500년경, 진정한 의미의 신세계 최초의 도시가 멕시코 중부의 건조한 오악사카 계곡을 굽어보는 몬테알반Monte Alban에 세워졌다... 사포텍Zapotec 문명을 형성한 것을 보여준다...


몬테알반과 거의 같은 시대에, 그러나 훨씬 큰 규모로 테오티와칸Teotihuacan이 현대의 멕시코시티 근처의 건조한 테오티와칸 계곡에 건설되었다. 기원전 200년 이후의 일이다...


67/ 다른 초기 문명과 마찬가지로 테오티와칸을 가능케 한 것은 물 관리 시설과 관개농업이었다...


68/ 멕시코 중부의 건조한 계곡에서 문명이 발생한 것과 같은 시기에 유카탄 반도의 습한 저지대에서 마야 문명이 일어나 기원전 100년에서 서기 9세기까지 1천 년 동안 번성했다...


69/ 남아메리카의 문명이 발생한 데에도 동일한 패턴이 반복되었다... 안데스 산맥에서 건조한 해안 평야를 지나 태평양으로 흐르는 많은 짧은 강들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나일 강과 생태학적으로 유사하다...


페루 남부의 티티카카 호수 주위의 고지대에서도 또 하나의 문명이 발생했다...


78-80/ 최초 문명의 지식은 실용적인 목적을 위한 것들이었으며...


최초의 과학적 전통의 또 다른 특징은 지식을 일반화된 정리theorem를 이용하여 분석적/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사실을 목록 형태로 기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는 것이다...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이나 추상성, 일반성 같은 특징은 훗날 그리스인들에 의해 강조되었다.


글과 수학적 계산은 초기 문명의 실용적인 필요에서 기원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예컨대 우루크(기원전 3000년)에서 발굴된 설형문자판의 85퍼센트는 경제와 관련된 기록이며, 이집트의 신전과 궁전에서 발견된 기록들도 마찬가지이다.


103/ ... 밀레투스 학파는 이로부터 1세기 후 엠페도클레스Empedocles(전성기 기원전 445년) 때에 절정에 이르렀다. 성인이 된 후 이탈리아의 그리스 식민지에 자리를 잡은 엠페도클레스는 2천 년 동안이나 영향력을 발휘한 이론을 제시했다. 엠페도클레스의 이론은 세상은 네 개의 원소-물, 불, 흙, 공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랑과 싸움, 즉 인력과 척력이 존재한다고 전제했다.


106/ 피타고라스 학파에 의해 엄밀한 수학적 증명이 완벽한 형태로 이루어졌던 것 같지는 않다. 공리적이며 연역적인 평면기하학의 발전은 유클리드가 기원전 300년경에 <기하학 원본Elements>을 통해 당대의 기하학 지식을 총망라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108/... 거의 대부분의 의학 문헌은 기원전 5세기에 활동한 위대한 의사인 코스의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of Cos(전성기 기원전 425년)가 의학의 창시자라고 전한다... 히포크라테스 전통의 이론가들은 세상을 구성하는 4원소를 4종류의 체액(피, 점액, 황담즙, 흑담즙)과 연결시키고, 건강은 이 네 가지 체액 사이의 균형이라고 주장했다...


116/ 고대의 천문학은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마이오스Claudius Ptolemy(전성기 서기 150년)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프톨레마이오스의 모형은 500년 전의 플라톤과 에우독소스와 동료들이 구성한 모형과 비교했을 때 사뭇 다른 모양이었다.


122/ 그림 4.5_아리스토텔레스의 원소들: 공기(피)<-뜨거움->불(황담즙)<-건조함->흙(흑담즙)<-차가움->물(점액)<-젖음->


126-127/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법칙에서 도출되는 또다른 중요한 원리는 운동이 일어나려면 최소한의 밀도를 지닌 매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진공 속에서 운동은 불가능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원자들이 빈 공간 속을 움직인다는 생각을 반박했다... 그러나 결국 근본적인 과학혁명이 일어남으로써 운동이 매질 속에서 일어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를 밀어내고 대안적인 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알렉산드리아의 해부학자들은 사람의 몸에 대한 해부를 시행했던 것이 분명하며, 아마 살아있는 사람의 몸도 해부했을 것이다...


135/... 아르키메데스Archimedes of Syracuse(기원전 287-212)는 이탈리아의 시라쿠스 출신으로 알렉산드리아를 한 번 방문했고 도서관장이던 시레네의 에라토스테네스Eratosthenes of Cyrene(전성기 기원전 225년)와 편지를 교환했다...


136/... 아르키메데스에 따르면,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Aristarchus of Samos(기원전 310-230)는 거의 2천 년 후의 코페르니쿠스처럼 태양 중심 우주론을 채택했다...


143/ ... 아르키메데스는 지렛대, 쐐기, 스크루screw, 도르래, 양묘기windlass(닻을 바닷속으로 투하하거나 회수하기 위한 장치) 같은 단순한 기계의 역학적인 원리를 매우 탁월하게 이해했으며, 고대인들은 (유체 정역학적 균형도 포함해서) 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론적이며 수학적인 '무게의 과학'을 개발했다. 이런 역학 전통이 실용화될 가능성은 알렉산드리아의 크테시비오스Ctesibius(전성기 기원전 270년), 비잔티움의 필론Philon(전성기 기원전 200년), 알렉산드리아의 헤론Heron(전성기 기원전 60년 등의 업적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예컨대 아르키메데스의 스크루는 물을 끌어올리는 기계였다. 역학 연구 전통의 산물인 스크루는 기원전 3세기에 아르키메데스가 발명하였다고 한다...


149/... 여러 권으로 된 <박물지National History>를 통해 자신이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자연지식을 요약한 로마의 위대한 편집자 플리니우스Pliny the Elder(서기 24-79)도 또 하나의 예이다...


151/... 유명한 과학자이자 의사인 페르가몬의 갈레노스(약 130-200)는 소아시아와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나 자라고 공부했지만, 로마에서 검투사들과 왕족을 상대하면서 차츰 성공의 계단을 밟아 결국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의 주치의가 되었다...


... 갈레노스와 그의 후계자들은 세 종류의 필수적인 계system와 역시 세 종류의 프네우마가 인체 속에서 작동한다고 믿었다. 갈레노스는 간과 정맥의 계가 영양분을 흡수하고 피를 몸 전체로 운반한다고 주장했다. 뇌와 신경은 사고를 가능케 하는 영혼의 액체를 분배한다. 심장은 타고난 열이 있는 자리이며 세번째 필수 액체를 동맥을 통해 분배하여 운동을 가능케하고, 폐는 호흡을 조절하고 심장츼 타고난 열을 식힌다. 피의 순환은 갈레노스와 추종자들에게 개념적으로 불가능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영양분이 함유된 피가 동맥에 물질을 전달하는 장소인 심장에 작은 통로가 있는 것 외에는 동맥과 정맥이 전혀 별개의 계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161/ 476년 로마가 멸망한 후 제국의 동부는... 비잔틴 제국으로 변신했다. 황제가 군림하면서 복잡하고 정교한 ('비잔틴byzantine'은 미로처럼 복잡하고 정교하다는 뜻이다) 관료체제가 다스린 비잔틴 제국은 1453년 오스만 투르크에 정복될 때까지 1천 년 동안 유지되었다...


163/ ... 입원환자를 돌보는 (그리고 기독교의 자비를 실천하는) 진정한 의미의 병원은 비잔틴의 발명품이다...


169/ 중세 이슬람은 그리스 과학의 주요 계승자가 되었고, 이슬람 문명은 적어도 800년에서 1300년까지 사실상 과학의 전 분야에서 세계 최고였다...


181/ 중세 이슬람의 기술과 산업은 그리스-로마 세계의 기술이나 공학과 거의 아무것도 주고받지 않았다...


182-184/... 이슬람 과학과 의학이 1000년 전후에 역사적 황금기를 맞았고 그후에 창조적 독창성의 수준이 쇠퇴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이 없다...


가장 중요한 주장은 종교적 보수주의자들이 최종적으로 승리한 것에 초점을 맞춘다... '주변성' 학파에 따르면, 이슬람의 문화적 가치관과 합법적 신념은 세속적 철학과 학문이 항상 의심을 받고 이슬람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변방에 머물도록 만들었다...


유사한 또다른 주장은 이슬람 문명이 처음에는 다원적이었으나 이슬람 세계가 문화적으로 균일해지면서 과학이 쇠퇴했다고 말한다...


전쟁과 그로 인한 사회문화적 분열에서 이슬람 과학 쇠퇴의 원을 찾는 시도도 있다... 1085년에 톨레도, 1248년에 세비야가 함락당했고, 국토회복운동reconquista이 완성된 것은 1492년이었다. 동쪽에서는 아시아의 초원에서 온 몽골군이 이슬람 칼리프 영토를 공격했고 1258년에 바그다드를 점령했다. 티무르Timur가 이끄는 몽골군은 15세기초에 중동으로 돌아와 1402년 다마스쿠스를 파괴했다...


다른 전문가들은 1492년 이후에 일어난 이슬람 문명의 경제적 쇠퇴가 과학 쇠퇴의 주원인이었다고 주장한다...


197/ ... 종이는 일찍부터 중국 사회에 등장했지만, 돌에 새긴 글을 탁본으로 뜨는 기술이 있었기 때문에 인쇄술은 7세기초에 이르러서야 개발된 것으로 보인다... 페이지 전체를 목판에 새겨 인쇄한 책이 만들어진 것은 868년이었다.


중국인들은 이동식 활자를 1040년경에 처음 발명했다. 최초의 활자는 도자기로 되어 있었다. 활판인쇄술은 조선에서 더욱 발달했다. 조선정부는 1403년에 중국문자 10만 개를 주조했다...


198-200/ 9세기 중반에 중국에서 이루어진 화약 발명,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12세기부터 시작된 화약의 군사적 이용은 중국의 행로와 세계사를 바꾸어 놓았다. 화약은 중국의 연금술 전통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며, 처음에는 무기가 아니라 악귀를 쫓기 위한 도구로 불꽃놀이에 사용되었다. 송의 군사기술자들은 외세의 침략을 받게 되자 비로소 화약을 개량하여 로켓, 유탄榴彈grenade, 폭탄, 구포臼砲mortar, 총에 이용했다.


종이와 달리 나침반은 중국 문명에 필수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나침반의 발명은 전통적인 중국의 과학과 기술이 거의 무관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천연 자석의 신비로운 성질-자철광의 자연적인 자기력-은 기원전 300년에도 알려져 있었고, 처음에는 점술가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자석바늘이 남북 방향을 가리킨다는 사실은 기원전 100년경에 알려졌고, 그후... 풍수風水에 이용되었다...


송대인 12세기 초까지는 나침반을 항해 도구로 사용하였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없다...


206/... 기원전 2세기부터는 주판이 산술계산을 도왔다...


... 1세기의 책인 <구장산술九章算術>은... 8세기의 중국 수학에서는 더 나중의 이슬람 수학에서처럼 인도의 영향이 느껴진다...


209-216/ 중국 과학은 세 차례에 걸쳐 외래 영향의 물결과 맞닥뜨렸다. 첫번째 물결은 당 시대인 600~750년에 불교를 비롯한 인도 사상과 함께 밀려왔다... 이 번역 활동에 편승하여 수학, 점성술, 천문학, 의학을 비롯한 인도의 세속 과학이 중국으로 들어왔다.


두번째 (이슬람 세계로부터 들어온) 외래 물결은 몽골의 쿠빌라이 칸에 의한 중국 정복 시기부터 시작하여 13세기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훗날의 명 황제들도 이슬람 천문학 관청을 두는 전통을 유지했다... 중국과 페르시아는 원대(1264~1368)에 거대한 몽골 제국을 가로질러 서로 교류했다. 중국인들은 그 교류를 통해 유클리드와 프톨레마이오스를 접했지만 늘 그랬듯이 추상적인 과학에 무관심했으므로... 그 두 인물의 저술을 번역하지 않았다.


... 예컨대 중국의 대수학이 송대에 절정에 이른 후 200년이 지났을 때, 중국 수학자들은 과거의 대수학 문헌들을 이해할 수 없었다... 위대한 시계 제작자 소송(蘇頌 1020-1101)이 죽고 100년이 지난 후(1195년)에는 아무도 그의 시계를 다시 만들기는커녕 수리할 수조차 없었다...


중국 과학에 밀려든 세번째 외래 물결은 서유럽에서 온 것이었다. 예수회 선교사이며 과학자인 마테오리티(Matteo Ricci 1552-1610)는... 마침내 1601년 베이징 입성을 허가받았다. 명의 황제와 왕실과 중국 사회는... 그가 전한 서양 수학, 천문학, 달력, 관개기술, 회화, 지도, 시계, 대포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공교롭게도 마테오리치가 가져간 것은 코페르니쿠스, 케플러, 갈릴레오의 새로운 태양 중심 천문학이 아니라 유럽인들이 고대와 이슬람으로부터 배워 더욱 개량한 프톨레마이오스 천문학이었다...


마테오리치의 상륙 이후 중국 과학사는 크게 볼 때 세계 과학으로 통합된 역사라 할 수 있다.


216-219/ ... 중국어는 말과 글이 아주 복잡하기 때문에 과학을 표현하고 소통하기에 이상적인 매체가 아니었다는 설명이 있다...


중국인의 '사고방식'은 서양에서 발전한 종류의 논리적·객관적·과학적 추론에 불리했을지도 모른다. 역사가들은 중국인의 사고방식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패턴을 유비추리나 연합적 혹은 '연상적' 사고 등의 다양한 개념을 동원하여 규정했다...


그리고 역사가들은 중국에 과학적 방법론이 없었기 때문에 중국 과학이 정체되었다고 주장했다... 묵가와 법가에 대한 탄압을 지적한다. 그 두 학파의 방법은 서양식 과학으로 이어지고 중국 과학혁명으로 귀결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명가(名家)의 학자들은 논리학, 경험, 앎을 얻는 방편으로서의 연역과 귀납을 강조했고, 따라서 서양에서 발전한 것과 유사한 과학적 전통을 발생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중국 사상에는 '자연법칙'이라는 개념이 없었다... 중국문명은 인간과 자연에게 절대적 명령을 내리는, 전능하며 신성한 입법자를 거론하지 않았다... 중국 지식인에게는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거나 신의 작품에 깃든 질서를 발견하려는 노력이 무의미했다.


... 중국 과학의 '실패' 원인을 중국인의 문화적 자만성에서 찾는다... 중국 밖에 사는 '야만인들'의 과학적 지식을 흡수하고 연구할 이유가 없었다.


지배적인 철학이었던 유학과 도교도 전통적인 중국의 과학연구를 망쳐버렸다는 비난을 받는다... (독립적인 '자연'이 아니라) 사회와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는 것, 실용적인 기술에 대한 멸시, '인위적인' 행위(예컨대 실험)에 대한 거부감이 그런 측면들이다...


마지막 설명은 중국 문명에서 상인 계급이 대체로 주변에 머물렀기 때문에 근대과학이 탄생할 수 없었다고 주장한다. 중국에서 사업가들과 자유시장경제가 일원적인 관료체제의 통제에 굴복하지 않고 성장했다면, 아마 더 자유로운 사상 시장이 형성되었을 것이며, 대학과 유사한 독립적인 기관들이 등장하고 근대과학이 탄생했으리라는 것이다.


242/... 에스파냐인들은 수천 점의 문서-나무껍질과 사슴가죽으로 된 페이지를 번갈아 끼워 만든 책=를 파괴했다. 남아있는 것은 오직 네 권의 책뿐이다. 우리의 지식이 의지하는 주요 근거는 석판이나 건물에 새겨진 마야인들의 글 5,000점이다...


277/... 유럽 봉건체제의 결정적인 특징 중 하나인, 장갑裝甲을 갖춘 말을 탄 갑옷 입은 기사는 등자鐙子stirrup라는 핵심적인 장치가 만들어낸 작품이었다. 8세기 이전의 유럽에서 전사는 전투장소에 도착할 때까지만 말을 탔고 정작 도착한 후에는 말에서 내려 싸웠다... 등자는 5세기에 중국에서 발명되어 서쪽으로 전파되었다... 유럽의 기사는 말하자면 중세의 탱크로 진화했다...


기마돌격전이라는 새로운 기술은 농업혁명이 낳은 장원체계와 쉽게 융합했다...


278-279/ 봉건영지를 맏아들에게 상속하는 장자 상속제가 있었기에 영지가 없는 기사의 수가 증가했고, 결국엔 유럽이 수용할 수 있는 수보다 많은 기사가 생겨났다. 그 결과로 첫번째 유럽 팽창의 물결이 십자군의 형태로 일어났다. 1096년 최초의 십자군 원정을 시작한 인물은 교황 우르반Urban 2세였다... 최후의 원정은 1270년에 시작되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유럽 기술자들은 새로운 기계와 새로운 동력원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동력을 산출하고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채택했다... 수차는 유럽 각지의 하천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광범위하게 이용되었으며 제재製材기, 제분기, 수력 망치 등의 기계에 동력을 제공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풍차를 이용하여 바닷물을 퍼내고 경작지를 늘리기도 했다...


익명의 중세 기술자들은 또 바람을 이용하는 풍차와 조수의 흐름을 이용하는 조수차tidal mill를 사용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기존의 기계적 톱니바퀴 장치와 연결장치를 완전히 이해했고 새로운 것들을 발명했다. 유럽인들은 수차와 풍차, 스프링 투석기trebuchet를 비롯한 장치들을 완벽하게 개량했고 새로운 동력원을 이용했다...


유럽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킨 일련의 인상적인 기술혁신은 이론적인 과학에 아무것도 빚지지 않았다. 그것은 과학이 제공할 것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유럽 문명의 발달은 과학과 자연철학을 위한 새로운 외적인 환경을 마련했고, 근본적으로 새로운 학문과 교육의 문화가 유럽에서 발생할 터전을 닦았다.


283/... 이슬람의 대도시 톨레도Toledo는 1085년에 기독교도에게 점령되어 번역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번역활동은 이탈리아 남부와 (11세기 후반기에 노르만Norman 기사들에 의해 '해방된') 시칠리아에서도 이루어졌다...


297/ 화약기술은 아시아에서 기원했다. 중국인은 9세기에 화약을 발명했고, 1150년 이전에 불꽃놀이와 로켓을 개발했다. 1200년대 중반에 중국군은 '화창火槍'(불을 뿜는 창, 불과 함께 작은 발사체나 독을 뿜기도 했다)과 투석기로 던지는 폭탄을 사용했고, 1288년에는 금속제 총열을 갖춘 포를 만들었다... 이슬람은 1249년에 유럽 십자군에 대항하여 화약을 사용했다...


298/ 화약과 최초의 화기火器들은 중국에서 기원했지만, 대포는 1310-20년에 유럽에서 탄생한 것으로 보인다...


초기의 대포와 사석포射石包bombard는 거대했다. 예컨대 투르크인이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할 때 사용한 대포는 워낙 커서 현장에서 주조하여 사용했으며 옮길 수 없었다...


300/ ... 새로운 대포는 영주나 지역의 우두머리로는 감당할 수 없었고 오직 왕만이 그 비용을 댈 수 있었기 때문이다...


304-305/ 캐러밸/갤리언의 개발은 기술적 변화가 일반적으로 얼마나 복잡한가를 보여준다... 몇몇 조선공이 명시적으로 대양 항해를 위한 무장 선박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술적/사회문화적/지리적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새로운 선박이 탄생한 것이다. 예를 들어 돛과 선상 장비를 개량하고 포구를 뚫고 포대를 개발하고 설치해야 했으며 선장은 나침반을 익혀 바다에서 위도를 확인할 수 있어야 했다. 그 같은 항해기술은 1480년대에 적도 이남으로의 항해가 이루어질 때에야 비로소 완전히 터득되었다. 아프리카, 인도양, 혹은 아메리카로 항해하는 것만으로는 당연히 부족했다. 중요한 일은 유럽으로 돌아오는 것이었다...


307/ 실제로 인과의 화살은 유럽 정부가-동방의 정부처럼-기술적/경제적 이득을 위해 과학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기술의 세계에서 과학의 세계로 날아갔다... 리스본은 곧 향신료 교역에 힘입어 항해와 지도 제작의 세계적 중심지가 되었다. 포르투갈 왕실은 다양한 수학자, 우주학자, 수학 및 천문학 교수를 고용했고, 교역을 관리하는 관청과 지도를 만드는 관청을 설립했다... 세비야에서는 정부가 지원하는 무역관(교역을 위한 관청)이 지도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정했다... 에스파냐의 지도 제작술과 항해술 지원은 1582년에 필립 2세에 의해 마드리드에 수학 아카데미가 설립되면서 절정에 이르렀다. 수학 아카데미는 지도 제작술, 항해술, 군사기술, 그리고 신비주의적인 과학들을 가르쳤다...


에스파냐 정부는 에스파냐와 인도의 지리학과 자연사에 대한 체계적/포괄적 연구도 지원했다... 1570년대에 프란시스코 에르난데스Francisco Hernandez가 지휘하는 역사적인 과학 탐험대를 신세계에 보내 지리학적/식물학적/의학적 정보를 수집했다.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은 과학 전문가를 고용하여 식민지 개척에 이용한 최초의 유럽세력이었다...


309/ 과학혁명은 세계사의 전환점을 이룬다. 1700년경 유럽 과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와 프톨레마이오스의 과학과 세계관을 뒤엎었다...


310/ 16세기와 17세기의 과학혁명 개념은 20세기에야 등장했다... 학자들의 연구가 심화되면서 의문시되지 않았던 과학혁명의 실재성과 통일성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단순히 과학사상사의 한 사건을 의미하는 과학혁명은 이미 오래전에 폐기된 개념이다... 과학의 사회적 효용을 강조하는 이데올로기가 과학혁명의 근본적인 요소 중 하나였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새로운 과학적 방법-특히 실험적 과학-의 발생 역시 16세기와 17세기의 '새로운 과학'의 핵심적인 특징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에슨 과학의 사회적/제도적 조직화와 관련한 변화들 역시 과학혁명의 본질적인 요소로 간주된다...


311/ 1430년대 말에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는 아시아의 인쇄술에 의지하지 않고, 이동식 활자를 이용하는 인쇄술을 발명했다...


312-313/... 역사가들은 르네상스 예술가들을 15세기와 16세기에 이루어진 새로운 자연지식 발견의 선봉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한 경향을 어떻게 평가하든 간에 근대의 예술가들은 생동감 있는 재현을 위해 인체근육의 해부학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었으며, 르네상스기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해부학 연구는 예술가들의 요구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증언하기라도 하듯이, 해부학자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Andreas Vesalius(1514-1564)는 중요한 해부학 서적 <인체의 구조에 관하여De humani corporis fabrica>를 코페르니쿠스의 <천구의 회전에 관하여>가 출간된 해와 같은 1543년에 출간했다. 베살리우스는 군의관이었다... 이러한 해부학 발전은 영국의 의사 윌리엄 하비William Harvey(1578-1657)가 혈액의 순환을 발견하면서 절정에 도달했다... 죽어가는 동물의 느린 심장 박동을 자세히 관찰하고 심장을 떠나는 혈액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하비는 동맥과 정맥이 연결된 순환계를 이룬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1628년에 발표된 그의 발견은 르네상스 해부학의 생산적인 전통에서 나온 혁명적인 산물이었다...  


335/ 케플러는 행성들이 원이 아니라 타원을 그리며 태양 주위를 돈다는 결론을 내렸다... 1609년에 출간된 <새로운 천문학Astronomia Nova>에서 케플러는 행성 운동에 관한 세 가지 법칙 중 두 가지를 발표했다...


337/ 1619년 케플러는 <세계의 조화Harmonice mundi>를 출간했다...


... 초기에 케플러는 태양이 성령聖靈과 유사한 '움직이는 영혼anima motrix'을 가지고 있어서 행성들을 움직인다고 믿었다. 더 완숙한 시기에 그는 움직이는 영혼을 더 물질적인 '움직이는 힘vis motrix'으로 대체했고 그것이 일종의 자기력이라고 생각했다. 케플러는 움직이는 힘의 개념을 1600년에 출간된 윌리엄 길버트의 중요한 책 <자석에 관하여De Magnete>에서 얻었다...


407/ 포격기술과 탄도학에서 또 한 번 중요한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이미 언급했지만, 포격기술은 어떤 과학이나 이론과도 상관없이 완성되었다... 중요한 것은 오로지 경험이었다. 17세기의 요새 건설과 건축기술에서도 사정은 동일했다고 할 수 있다... 갈릴레오의 탄도 이론과 출간된 사거리표는 초기의 포격기술이 이미 성숙한 후에 뒤늦게 만들어졌다...


지도제작술-지도를 만드는 기술과 응용과학-은 최초의 근대적인 과학기술이라 할 수 있다... 지도 제작술과 수학적인 지리학은 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삼각법, 구면기하학, 그노몬gnomon, 우주론, 측지학geodesy과 관련된 실용적 수학, 측량술, 제도법을 알아야 했다는 점에서 분명 과학적이었다. 게르하르두스 메르카토르Gerhardus Mercator(1512-1594)는 플랑드르의 우주론 교수이자 왕실 우주학자였다. 잘 알려져 있듯이 그가 고안한 메르카토르 투사법은 오직 수학적으로만 구성될 수 있다...


408-409/ ... 이미 1598년에 에스파냐의 필립 3세는 경도 문제의 해결에 상금을 내걸었다. 네덜란드 공화국은 1626년에 상금 2만 5천 플로린(약 1,400만 원)을 제시했으며... 1714년 상업적 이익을 위하여 특별히 설치된 영국경도국Board of Longitude은 경도문제의 해결에 2만 파운드(약 3,600만 원)라는 어마어마한 상금을 내걸었다. 프랑스 정부도 1716년에 상당한 상금을 제시하여 이에 응수했다.


416/ ... 여러 세대의 아마추어와 전문가들이 망원경, 현미경, 온도계, 비커beaker, 자, 기압계, 시계, 경사면, 프리즘, 렌즈, 거울, 그리고 나중엔 정전기 기계들을 만들었다... 이런 기술적인 보조장치들 중 일부는 감각의 범위를 확장시켰고, 장치는 여러 과학 분야에서 지식 산출을 위한 필수도구가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학의 반쪽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