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쟁이 짱쓸 Mar 24. 2016

#40. 한 남자와 10년동안 연애하기

당신의 가족까지 사랑하기


이전 에피소드에서 살짝 언급했듯, 오랜 기간의 연애는 조금씩 서로를 가족으로 맞이하는 준비를 하게 한다.


이로 인해 그의 부모까지도 사랑하는 법을 학습한다. 연애가 결혼으로 이어지는 순간이다. 매우 현실적인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와 나도 10년이란 시간을 함께 하면서 서로의 부모님을 우리의 추억 속에 조금씩 담아왔다. 그의 가족은 곧 나의 가족이었고, 나의 가족 역시 그의 가족이었다.


하지만 이 통상적인 말은 실제 연애에 접목시키기 쉽지 않다. 누구든 그럴 것이다. 우리도 그랬다.


서로에게 설레기 바빴고, 서로 사랑하기에도 바쁜 시간이었다. 사실 10년이라는 긴 시간을 함께 했지만 그의 가족들과 함께 한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내가 살아가며 평생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연애기간 동안 난 그의 집을 자주 방문했다. 그의 부모님께서는 다행히 나를 예뻐해주셨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난 명절, 혹은 그의 부모님의 생신날 마다 방문해 인사를 드렸다.


그 역시 나의 부모님의 생신 때나 명절 등등을 모두 챙기기 시작했다. 우리는 단 둘이 보내는 시간을 조금씩 서로의 가족에게 할애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다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라온 우리들이 서로의 가족과 잘 융합되기란 쉽지 않다. 물론 결혼을 한 지금도 마찬가지다.


술을 드시지 않는 우리 아버지와 약주를 즐기는 그의 아버지. 1남1녀를 둔 우리 부모님과 2남을 두신 그의 부모님. 처음부터 모든 것이 맞을 리 없다. 살아온 문화 자체가 다르다.


하지만 내가 그분들을 가족으로 맞이할 때, 그것을 보고 기뻐하고 고마워해주는 그는 나에게 더욱 능동적일 수 있는 힘을 준다. 그 역시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결혼을 허락받을 당시 나의 아버지는 우리의 결혼을 반대하셨다. 오랜 기간 내 옆어 있어준 사람이란걸 알면서도, 나는 아버지에게 보내기 힘든 소중한 딸이었나보다.


우리는 그래서 더 노력했다. 우린 서로 충분히 사랑하고 있지만, 우리의 주변사람들과 가족들이 함께 사랑해주는 연애는 더할 나위없이 최고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우린 최고를 만들었다.


쉽지 않더라도 노력할 가치는 충분하다. 어떤 과정 속에든 갈등은 있지만 해결해보려 노력해야 한다. 힘든 과정을 포기하는 순간 우리의 사랑까지 포기해야 할 수 있다.


그의 가족까지도 사랑하는 것. 모든 연인들의 난제일 수 있겠지만 사랑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 하나로, 난 오늘도 노력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39. 한 남자와 10년동안 연애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