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디즈 Jun 27. 2023

익숙함 속 낯섦을 발견하는 즐거움

[펀딩] 콩나물 주택 프로젝트

'모텔’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조금은 촌스럽고 화려한 외관과 인테리어가 제일 먼저 떠올라요. 같은 질문에 대해 20-30대 응답자들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해요.

더휴식 홈페이지

어때요? 여러분들이 경험하거나 떠올리는 이미지와 비슷한가요?


사실 모텔은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접근성을 가진, 우리에게 꽤 필요한 휴식 공간이에요. 하지만 최근 여행과 숙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과 감도가 높아졌고, 여러 온라인 예약 플랫폼을 통한 큐레이션 서비스들이 발달하면서 특별히 공간에 대한 기대감도 더 높아지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거리의 낙후된 모텔들에 대한 경험이 유독 부정적 이어졌을지도 몰라요.


이 모텔들이 요즘 시대의 니즈에 맞춘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된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잘 하는 기획과 브랜딩이 소비자의 니즈를 가진 공간과 만난다면 오히려 더 새로운 경험을 창조할 수 있을 거란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어요.



메이커 더휴식이 갈아입힌 공간들


메이커 '더휴식'은 낙후된 모텔을 매입해 경험 콘텐츠를 더한 호텔로 만드는 전문가에요. 더휴식 메이커는 모텔의 몇 가지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시대에 맞는 기획을 갖춘다면 분명 사람들의 삶의 질을 올려주는 또 하나의 공간으로 변모할 거라고 믿었어요. 그 믿음으로 탄생한 공간이 바로 <아늑 호텔>이죠.


아늑 호텔은 모텔의 불필요한 인테리어를 걷어내고, 절감한 인테리어 비용을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가치를 줄 수 있는 경험 콘텐츠에 투자했어요. 침구류나 어메니티뿐 아니라 음악, PC, 요가,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콘셉트의 경험을 설계하고 지역과 입지의 특성에 맞게 적용했죠. 그렇게 개발된 아늑 호텔은 서울의 홍대를 비롯해 부산, 인천, 천안, 대전 등 전국 각지로 뻗어나갔답니다.



새로운 공간 브랜드의 탄생, 전주 콩나물 주택


아늑 호텔로 모텔의 가능성을 발견한 더휴식 메이커는 경험을 바탕으로 더 짜임새 있는 공간 브랜드를 개발했어요. 그 첫 번째 프로젝트, 전주 콩나물 주택입니다.


키워드는 ‘뉴트로’

새로운 브랜드를 어떤 콘셉트로 시작해볼까 하는 고민 끝에 ‘뉴트로’라는 키워드를 선정했어요. 새로움을 뜻하는 ‘NEW’와 레트로의 합성어인 ‘뉴트로’. 중년층에게는 추억을, 청년층에게는 영감을 주는 '뉴트로'는 단편적인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모든 세대가 공감하는 하나의 문화 양식으로 자리 잡았죠. 이 재미있는 콘셉트를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지역, 전주에서 공간을 만들어 보기로 결정했어요.


전주는 한옥마을을 비롯해 우리의 전통과 문화가 잘 지켜져 온 대표적인 지역이죠. 전주가 지켜온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다면 뉴트로 콘셉트를 그 어느 지역보다 잘 표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콩나물주택 포스터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마스코트 ‘콩나물’

콩나물 주택의 이름과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귀여운 얼굴, 마스코트 캐릭터 '콩나물'입니다. 전주라는 지역을 떠올려볼 때 그 지역이 지닌 가치가 ‘함께 지켜온 전통’에 있다고 생각했어요. 모두가 의지를 가지고 함께 이어나간 전통의 땅 전주는 홀로 있으면 힘이 없어 보일지 몰라도 시루에 함께 모여 꼿꼿이 서있는 콩나물과 닮아 있어요.


펀딩 리워드 - 콩나물 티셔츠



8-90년대로의 시간 여행 콩나물주택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가치를 실제 공간을 통해 멋진 경험으로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어요. 낡고 침침한 모텔에서 8-90년대의 도시로 시간 여행을 하게 해줄 콩나물 주택. 편안한 숙박 공간 뿐 아니라 여러가지 굿즈를 즐기고, 레트로한 사진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등의 다양한 공간을 즐길 수 있어요.

아늑한 룸은 음악다방, 미장원, 극장 등 나름의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옥상에서는 가맥집 감성을 물씬 느낄 수 있는 F&B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모텔이라는 익숙한 하드웨어에서 낯섦과 새로움, 흥미로움과 같은 감정들을 느끼셨으면 해요. 웬만한 체험형 스테이만큼이나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 그리고 그것들이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저희는 기획이 성공했다 여길 것 같아요.

콩나물 주택 공간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구석구석 살펴봐주시고, 공간 사진을 찍어 SNS에 많이 공유해 주시면 콩나물 주택같은 새로운 형태의 모텔이 더 큰 모멘텀을 얻어서 세상에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작지만 원대한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_메이커 더휴식



콩나물 주택은 와디즈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처음 세상에 소개되었어요. 아래 링크에서 펀딩에 참여하면 전주에서 직접 콩나물 주택을 경험해 볼 수 있답니다. 더휴식 메이커가 꿈꾸는 가치에 공감하고 응원하고 싶다면 귀여운 콩나물 굿즈를 소장해 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콩나물주택 펀딩 프로젝트 보러가기 >

매거진의 이전글 와디즈 스토어에 신상이 계속 생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