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won Yeo Apr 05. 2024

뉴진스가 해체된다면 나는 슬플 것인가?

<뉴진스가 해체된다면 나는 슬플 것인가?>


1. 그녀는 '뉴진스'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기에.


개인적으로 미래에 아이돌 그룹 뉴진스가 해체되어도 슬퍼할 것 같지 않습니다.


솔로로서 가수 활동을 할 수 있고, 설령 그들이 모두 가수 활동을 안한다고 해도 그들 나름대로 각자 자리에서 뉴진스 시절 배운 예술성, 대중과의 쇼맨십을 발휘할 테니깐요. 꼭 가수의 모습이 아닐지라도요.


 나는 해체된 (구) 뉴진스 멤버들이 꼭 가수가 아니라 다른 일을 해도 우리 시대와 문화권과 인류의 문명을 진화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걸 나는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에 전혀 슬퍼하지 않을 겁니다.


2-1. 반론:  '뉴진스'로서의 산물과 해체된 개인의 산물은 의미가 크게 다를 것.


물론 팀으로서 활동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뉴진스라는 단체 음악가들이 내놓는 음악적인 산물들 (앨범, 공연 영상, 굿즈)는 생산되지 않을 것입니다.



2-2. 재반론: '뉴진스'의 산물을 꼭 '뉴진스'가 만들 필요 없어. 팬들이 자발적으로 재해석하는 유산이 될 것.


하지만 나는 음악적인 산물이라는 것은 꼭 공연자, 기획자에 의해서만 탄생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뉴진스를 좋아했던 팬들이 해체되기 전 뉴진스가  남긴 여러 가지 산물(앨범, 공연영상, 더 나아가서 밈이나 짤)을 재해석하면서 뉴진스의 유산을 계승하고 진화시킬 것이기 때문에 전혀 슬프지 않을 것입니다.


 Cf) 뉴진스 해체는 무한도전 종영처럼 될 겁니다.


무한도전이 남긴 짤이나 에피소드들은 디지털 매체에 의해서 반복 재생되고 재해석되며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생명력을 갖춘 콘텐츠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3. 결론: 뉴진스의 해체 이후에도 뉴진스는 불멸할 것으로 믿는다.


그는 뉴진스 멤버가 해체된다고 할지라도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 다할 것으로 믿고 뉴진스의 유산은 팬들에 의해서 재해석되고 계승될 것이기에 슬퍼하지 않을 겁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