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거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사랑 Jun 27. 2023

나의 집중력 저하

'도둑맞은 집중력'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후배가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린 이 책 표지를 보고 바로 책을 구매하였습니다.


'도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저하가 확실하게 느껴진 저로서는 이 책이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인스타그램에 올린 후배와는 예전에 함께 일도 하고 독서 나눔도 같이 했던 후배이고, 다시 독서모임을 부활시키자는 말에 그럼 이 책을 얼른 사서 읽고 나눔을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직 이 책을 다 읽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점은 단순히 집중력이 떨어진 개인에게 '너의 집중력을 다시 키워봐'라고 개인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하는 자기 계발서의 책이 아니라, 사회 시스템 전체가 인간의 집중력 저하를 유도하는 흐름으로 가고 있는 것에 경종을 울림과 동시에 개인의 집중력 저하를 위해 바뀌어야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점입니다.


얼마 전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에서 인상 깊었던 것이 사회가 점점 편리함을 추구하고 덜 움직이고 덜 활동을 하는 구조로 편리성을 쫓아가지만 그런 모습이 결국 더 나이 들게 하는 것이다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에서도 우리의 시스템이 우리가 점점 더 집중력을 가질 수 없는 구조로 변화시켜 가고 있음을 인류가 깨닫고 그런 부분을 바꿔나가자는 사회적인 구조개혁에 대한 부분도 언급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잘 읽고 나의 집중력을 떨어지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각하고, 의도적으로 그런 부분을 제거하고 집중력을 조금이라도 향상해 가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는 중에 생각을 정리하고 싶어 이 글을 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