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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MC 김기범 Feb 21. 2018

Keyword는 첫 번째 단추다

마케팅 키워드의 선정과 활용

 키워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포털의 키워드 검색, 광고부터 SNS의 #(해쉬태크)까지 키워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많이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대로 이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시 키워드를 정하여 작성해야 한다, SNS 할 때 #으로 키워드를 정하여 써야 한다. 이렇게까지는 알고 있지만 애초에 어떤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고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등을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거나가 아닌 좋은 Keyword가 있다


 키워드 선정과, 마케팅 콘셉트 선정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를 하자면 콘셉트와 키워드는 서로 다른 것이지만 관련도가 매우 높게 엮여있다고 보시면 되십니다. 콘셉트는 전체적인 제품의 이미지를 정하여 이를 가격 및 유통 홍보 등에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는 이러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핵심 단어를 선정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전적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콘셉트를 정하는 것에서 마케팅은 출발이 되지만 요즘에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에서는 초기 자본과 인력 등 제한적인 조건들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역으로 경쟁강도가 조금 덜 치열한 키워드 선정을 통해서 제품 콘셉트를 잡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좋은 키워드는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알리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적정한 키워드를 선정하여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저비용으로 시장 진입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천연비누를 제조하는 기업에서 시장 진입을 위해 '천연비누'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기존에 천연비누 키워드는 각 포털당 몇만 건 검색이 되는 대표적인 키워드였고 소비자들도 천연비누를 통해서 정보를 탐색하고 쇼핑을 합니다. 하지만 쇼핑리스트에도 몇만 건의 사이트가 등록되어있고 검색되는 콘텐츠의 양도 많아서 도대체 열심히 작업을 해도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좋은 제품을 만들었지만 소비자에게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연관 키워드들이 많이 있는데 대부분 너무 작은 키워들이라서 마케팅 기대효과가 너무 낮고 그중에 중간쯤 되는 키워드들이 보입니다. '여드름비누' '어성초 비누' 기업에서 제조하는 천연비누 중에서 외래어로 되어있는 비누가 있는데 그 비누의 효능에 여드름 케어가 있습니다. 그 제품에 대해서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노출되는 콘텐츠 등에 여드름비누 키워드를 삽입하고 소개되는 페이지 및 유인물 등에 여드름비누 키워드를 삽입하여 소비자에게 인지 단 게를 거치게 합니다. 중소기업의 자본으로 서서히 시장 진입에 단계를 밟아갑니다. 


 위의 예시는 키워드 선정에 대한 느낌을 전달해드리기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처럼 중소기업에서 키워드 선정은 중요합니다. 자본력이 있다고 하면 아주 큰 키워드를 잡고 초기 투자와 함께 올바른 방향성을 잡고 진행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시장 진입의 경우 작지만 유의성이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케팅 활동은 항상 Keyword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게


 키워드를 선정하게 되면 이 키워드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제 모든 콘텐츠에 이 키워드와 콘셉트를 포함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제품 소개 페이지, 블로그, 태그, SNS, 영상, 전단지, 박람회, 광고, 매체 등 모든 곳에 우리의 선정 키워드가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대기업에서 하는 TV광고 등을 보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및 키워드가 바로 보입니다. 중소기업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반드시 키워드와 콘셉트를 보유해야 합니다.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시간과 자본이 더욱 소모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포털 검색을 통해 블로그나 관련 콘텐츠의 수를 확인해보셔도 되고 포털의 키워드 분석 서비스를 통해서 월간 검색 수나 광고비용 등을 파악하셔도 됩니다. SNS에서 키워드 관련 글의 수를 보셔도 됩니다.  SNS에서는 키워드 검색 시 기업의 광고가 많은지 혹은 소비자들의 콘텐츠가 많은지 보시면 됩니다. 소비자 콘텐츠가 많으면서 광고가 적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를 보유하고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키워드를 활용하는 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선정과정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좋은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투자가 필요합니다. 첫 단추가 올바르게 채워져야 합니다. 항상 어려운 환경에서 노력하는 중소기업의 성장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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