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라우드 K Nov 19. 2021

프로프리젠터6 한글 입력 느려짐 증상 해결

ProPresenter6 Korean Type lagging Fix

ProPresenter6 Korean Type lagging Fix. 프로프리젠터 한글 입력 느려짐 증상 해결

프로프리젠터에서 한글 타이핑 시 현저하게 타이핑이 느려지는 현상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아래의 방법은 환경과 조건에 따라 해결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개요

많은 분들이 프로프리젠터에서 슬라이드 편집에서 문자를 입력 시 특히 한글에서 현저하게 느려지는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영문은 그나마 덜 느립니다)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구글링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해 해당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했지만 증상이 정말 조금 나아지는 경우가 있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해결하기 위한 시도들   

Pram 부팅

SMC 부팅

맥 기본언어 영문으로 변경

프로프리젠터 라이브러리 삭제

새로운 사용자 생성 후 프로프리젠터 재 설치

OnyX 자동화 실행

프로프리젠터 캐시 비우기(일반 해상도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거나 완벽히 해결되었음)

리뉴드비전에 메일 다수 보냄(응답없음)


답이 없는 문제?

이 이슈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기는 하나 한국 유저들에게 더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글 입력 시 영문의 Lagging 현상보다 더 극심하게 느려지고 있기 때문에 작업이 불가능한 정도여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메모장이나 문서 편집 툴을 옆에 두고 타이핑을 한 후 복사&붙여 넣기 를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프로프리젠터 라는 소프트웨어는 자막기를 대체 할 만한 소프트웨어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특히 교회 사역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핵심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자 입력에 대한 문제 발생이 있어서는 안 되어야 하지만 이 이슈가 생긴 이래 RenewedVision에서는 업데이트가 되고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해결이 안 되고 있기에 제작사에 대한 이러한 태도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의심

나의 맥의 문제? MacOS의 문제? 아니면 한글이 문제??

이러한 의심들은 위의 해결방법들을 하나씩 해보면서 해결이 되지 않자 이 이슈의 문제의 해답이 해상도에 있다는 의심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테스트를 하던 중 레깅 현상이 유독 5K 와 4K 아이맥이 더 느리다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입니다.


확신

리뉴드비전의 프로프리젠터가 고해상도인 iMac5K 와 4K 해상도에서 실행 시 비레티나 모델에서 구동하는 것보다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느리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레티나 해상도에서도 해상도 조절을 통해 타이핑 속도가 개선 혹은 더 느려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증명

이를 증명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모델의 맥들에서 실행할 것 과

라이브러리 파일과 재생목록 및 동영상까지 총 22기가가 넘는 파일이며 동일한 조건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1차 테스트

용량이 큰 라이브러리가 import 된 상태에서 배경이 있는 슬라이드, 없는 슬라이드에서 영문, 한글 타이핑

2차 테스트

프로프리젠터 삭제 후 라이브러리가 없는 상태에서 동일하게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램과 CPU는 기재하지 않았고 테스트의 목적은 CPU와 RAM, 그래픽카드 성능과는 무관한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된다는 의심으로 시작한 테스트였기 때문에 세부 스펙은 적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환경(다양한 맥과 다른 버전의 MacOS, 라이브러리 파일의 존재와 부재)   

맥북프로15(레티나)

아이맥21 일반해상도

아이맥27 일반해상도

아이맥27(5K)

맥미니 신형(2018) + 풀HD LG모니터

프로프리젠터 6.4 (16245)

macOS 모하비, macOS 시에라

라이브러리, 재생목록, 동영상 포함 (22기가 이상)

아이맥 비레티나 모델의 21인치와 27인치인 최적 해상도에서는 타이핑이 느려지는 현상이 있더라도 심각한 수준이 아니였고 [캐쉬비우기] 를 통해 타이핑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맥 5K 와 4K 해상도 설정이 고해상도로 갈수록 타이핑이 느려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해결책

그렇다면 해결책은 해상도를 낮추면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5K 의 최저해상도로 바꾸어 테스트해 보았더니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지만 여전히 lagging 이 존재하였습니다. 그리고 화면이 너무 작아져서 프프(프로프리젠터)운영 자체가 어려웠습니다.

최소한 1080p 해상도는 되어야 작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강제로 해상도를 바꾸는 어플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google 검색어 "맥 해상도 변경 무료" 어렵지 않게 찾았습니다.

EasyRes(앱스토어, 무료)를 통해서 강제로 2X 된 레티나 해상도를 1X 일반 해상도로 바꾸어 주는 어플을 사용하여 강제로 해상도를 낮추어 봤습니다.


1080p 해상도로 설정 후 다시 테스트해본 결과 타이핑이 가능한 수준까지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해상도를 강제로 낮추면 타이핑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고해상도를 위해 5K 4K 아이맥을 구매했는데 어플이 고해상도에서 최적화가 안된 상황인 것입니다.

하지만 방송용으로 사용하는 자막 소프트웨어를 쓰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과 퍼포먼스가 우선시되어야 하기에 5K 화질의 크리스피 클리어한 자막을 보지 못하더라도 괜찮다는 생각에 현재는 1080p 해상도로 세팅하여 사용 중이며 타이핑에 아무런 문제가 없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의 완벽한 개선은 리뉴드비전측에서 고해상도에서 퍼포먼스와 한글 문자 입력에 대한 문제는 인식하는 것과 동시에 해결할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영문보다 한글이 느린 것은 문자당 할당된 바이트가 영문보다 두배라는 것이 의심이 되긴 합니다.


결론요약   

     프로프리젠터를 구동하는 맥으로 5K, 4K를 쓰는 것을 피하라.

     아이맥 구성시 SSD로 구성하라. 퓨전드라이브는 피하라            퓨전 드라이브 구성된 맥에 대한 해결책은 USB 3.0 이상 혹은 USB-C 포트 외장 SSD에서 라이브러리 파일을 운영하시면 속도 개선됩니다.

 이미 사용 중에 있다면 타이핑과 소프트웨어 퍼포먼스를 위해 해상도를 낮춰라.(아래 어플을 통해 1X 해상도로 변경하라)

     "캐쉬비우기" 를 통해서 약간의 개선 효과를 볼 수도 있으니 느려졌다고 느껴지면 한 번씩 해주라.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위해 아이맥을 프로 프리젠터만 사용하라.

     추가로 아래 "프로프리젠터 오류를 막는 20가지 방법 PDF" 링크 입니다.

추가내용            프로프리젠터가 게임도 아닌데 게임 해상도 설정에 따라 전반적인 퍼포먼스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픽 송출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카테고리에 소속된 만큼 이러한 현상이 당연하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뇌피셜)       맥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지만 윈도우10 + 프프 + 4K 모니터 사용 시에도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저희가 PC가 없어서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프프로 운영하실 맥 구입 시 퓨전드라이브를 하지만 안됩니다. 만약 아이맥이 퓨전 드라이브라면 프프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서 토론하길 원하시는분은 페이스북 메시지 혹은 댓글 남겨주세요.

https://www.facebook.com/hopeofthenation


작가의 이전글 오늘부터 1일 1 피터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