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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디자이너 Dec 26. 2021

1Step 보기/아이 관찰력과 모방 능력

1 Step 보기(노출하기)


일상 창의력 키우기 4단계
1 Step 보기(노출하기)
2 Step 휴식(생각하기)
3 Step 창작활동(표현하기)
4 Step 환경 만들기 (행위 유발)





아이 관찰력과 모방 능력




유독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재능이 없기보다는 '관찰력'이 약해서이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를 위한 직, 간접적인 노출 경험 만들어 주면 관찰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노출로 관찰력도 성장합니다. 다만, 아이가 서서히 끓어오를 수 있도록 기다려두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관찰력도  키울 수 있을까요?



관찰력이 높은 아이들은 특정 사물을 오랫동안 집중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보게 되면 '이미지'가 저절로 뇌에 선명히 기억되고 자연스럽게 그것을 모방해서 그리는 능력이 또한 생겨납니다. 사물에 대한 기억력이 높으면 똑같이 따라 그리는 '모방 능력'도 높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흥미도가 높아지면서 그림 그리기가 재미있어집니다.



관찰력이 좋다는 건 사물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고, '관심'은 어떤 것에 마음을 끌리는 것으로 '흥미'와 관련 깊습니다. 즉, 사물에 대한 '노출'이 많을수록 '관심'이 생기고, 또 '흥미'가 생겨, 그것을 '관찰'하는 힘이 생깁니다.




그림 그리는 아이



창의력과 모방 능력의 관계는?


창의력 up= (노출+관찰+관심+흥미) ×창작활동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창의력의 바탕엔 기본적으로 따라 그리기, 베껴 그리기라는 '모방'이 필수 요소입니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모방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모든 아이는 호기심을 가지고 타고납니다. 호기심이 충족되면 재미를 느끼게 되고, 재미를 느끼면 관심이 생기고, 관심이 많아지면 흥미가 생기고 좋아하게 됩니다. 흥미는 아이가 배움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호기심과 재미는 아이들을 바르게 교육할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또한 창의력 계발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김경희, 미래의 교육, 예문아카이브,  p.5





'노출 경험'은 어떻게?


노출을 간접경험과 직접경험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접 경험에 대표적인 것은 독서활동입니다. 노출을 위한 다독을 하고, 특정분야의 주제를 함께 보는 융합 독서와,  독서와 함께 '학습 영상물'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랜 시간 영상 노출은 독이 되지만 살아있는 생물을 글과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정한 학습 영상물 노출도 필요합니다.




또한, '노출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주제별 융합 독서'가 있습니다. 주제별 융합 독서는 둘 이상의 요소가 합쳐져 하나의 통일된 감각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열매'라는 주제로 책을 보여준다면 <수리, 과학 측면>에서는 생생한 자연 속에서 열려있는 열매의 모습을 보여주고, 열매 안에 있는 씨와 나무에 대해 관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지, 종합 측면>에서 다양한 열매를 색과 맛, 형태나 과일의 단면 안에 열매의 생김새를 보여주며 인지를 돕는다. <언어 문학 측면>에서는 사과와 다양한 열매를 표현된 다양한 언어를 의성어, 의태어로 표현된 글과 그림을 보여주거나, 열매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는 위인전이나 전래동화도 함께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열매' 주제별 융합 독서


주제별로 묶어서 융합 독서를 함으로써 아이는 특정 사물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각도에서 재조명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노출 효과가 아이의 머릿속에 차곡하게 쌓이게 되면 직관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관력은 특정 사물 보고 길게 생각하지 않고도, 대상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창의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 편에 직관력에 대해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책보는 아이들

책을 좋아 아는 아이들은 드문 것 같습니다.
책을 잘 보는 아이로
성장하는 데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노력,
그렇게
책에 빠져들게 하는 시간이
단기간이 아니라
몇 년에 거친
부모의 숨은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결실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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