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트윤antyoon Jul 21. 2024

숙면과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탐구

르에르베 천연에센셜오일 부작용없는 사용법

더 깊은 잠을 원합니다.

Words by Jeong-Yoon Lee


건강한 숙면을 취하고 계시나요? 전반적으로 사람들은 80% 이상이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싶어 한다고 해요. "나는 눕기만 하면 잠들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100% 수면의 질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을 거예요. 그렇다면 건강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저 같은 경우엔 해야 할 일중에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생기면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하더라고요. 너무 피곤해도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여행 중에 호텔에서도 침구류가 아무리 좋은 최상급이라고 해도 깊은 잠에 못 드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더라고요. 여행 3일째 지쳐서 겨우 잠들거나. 다들 이렇게 일상에서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우리는 소속감에서 안정을 찾습니다.

우리는 소속감을 원합니다. 우리나라사람들은 특히 혼자 있음을 두려워하고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 불안해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거 같습니다. 특히 사회적인 문제 중 하나인 자살을 막는데 막강한 무기가 되는 "소속감"은 의심의 여지없이 중요합니다. 고통을 나누고, 기쁨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삶이 희망적으로 변할 테니까요.


넷플릭스 영화 "노웨어(NOWHERE)"를 보고 든 생각은 결국 인생은 나 혼자 헤쳐나가야 하는 거구나!였습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기댈수록 결국 나만 쉽게 무너지는구나, 혼자서 살아남으면 결국 함께할 누군가 나타나기 마련이니까요. 일단 혼자서 잘 살아나가야 한다는 깨우침을 주는 영화였어요. 그래서 이번에 아로마 오일이 수면에 도움이 되는 리뷰를 하면서 우리가 못 자는 이유에 대해서 고민해 보게 되었어요.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정말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잠이잖아요? 잠도 제대로 못 자면서 뭘 잘할 수 있겠어요. 우리 잠이라도 맘 편히 잘 수 있도록 수면의 질 개선에 노력을 기울여봅시다.


NOWHERE NOWHERE 어디에도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사실은 어디에나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회나 희망은 지금 여기 있습니다. 아무것도 바꿀 수 있는 게 없다고 무기력해질 때도 나 자신만이 나를 구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내가 구원해 주는 게 맞습니다. 누군가에게 기대 얼마나 버틸 수 있겠어요? 그러니 지금 여기 존재하는 기회나 희망을 스스로 놓치지 말길 바랍니다.


아로마테라피와 수면의 질 관계성

아로마테라피는 수년에 걸쳐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천연에센셜오일의 향은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를 일으켜 잠들기 전에 사용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FF는 향과 감정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40년 이상의 과학 기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향과 수면의 연관성을 찾았으며 SleepscoreLabs 협력하여 생체 측정 방식으로 향이 나는 제품과 수면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며 에센셜오일의 향이 전반적인 수면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수면에는 하루 종일 얼마나 휴식을 취했는지, 잠에서 얼마나 쉽게 깨는지, 밤새 깊이 잘 자는지, 잠드는 속도 등에 따른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끼치는데 아로마테라피의 에센셜오일 향은 이러한 모든 측면에서 수면의 질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각자 다른 휴식의 시간, 수면의 시간, 업무의 시간, 받는 스트레스의 양, 집안의 환경 등일 텐데 개인의 생활방식에 따른 아로마테라피 부작용 없는 사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어떤 향이 나랑 맞을까?

작년에 라부르켓 섬유탈취제를 생일 선물로 받았어요. 향은 워낙에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라벤더 향이라 저도 잘 사용할 것만 같았지만 특유의 코를 찌르는 향이 거슬리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오히려 히노키향이였으면 더 좋았겠다는 취향이 생겨버리더라고요. 하나의 향만 있으면 오히려 나랑은 안 맞는다는 걸 깨닫고 2~3가지 블렌딩된 차나 향을 경험해 보면서 라벤더의 톡 쏘는 향을 눌러주는 우드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협찬받아 사용하게 된 르에르베 딥슬립 필로우 아로마오일 향이 딱 그 조건에 걸맞는 맞춤형 천연 에센션오일이더라구요. 영국 최상급 Vegan & Non GMO 유기농 인증 원료 3가지를(숙면, 심신 안정,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와 숙면, 항우울, 긴장, 불안,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윗오렌지와 정신적 피로, 긴장, 불안,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시더우드) 한 병에 블렌딩한 100% 천연 에센셜 오일입니다.


부작용 없는 사용법

제 개인만의 천연에센셜오일 추천 라벤더 종류 부작용 없는 사용법을 찾았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고농축 상태이므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희석해서 사용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피하기 위해 피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하고요. 아로마테라피의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티슈, 섬유(베개, 이불, 옷, 수건, 쿠션, 방석 등), 뜨거운 물, 디퓨저, 화장품(핸드크림, 바디로션, 오일, 샴푸, 바디워시 등)에 오일을 섞어 사용하면 됩니다. 고농축 오일이라 흰색의 섬유에는 오일색이 남을 수 있으니 그 부분만 인지하고 사용하면 될 거 같아요.


매일같이 마사지샵에서 받는 전신 마사지를 1~2시간씩 받을 수만 있다면 제일 만족스러운 천연에센셜오일을 사용하는 방법이겠지만, 그럴 수는 없으니 마사지샵에 들어서자마자 은은하게 퍼지는 향을 맡자마자 심신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가 좋았던 기억이라 그 분위기를 수면의 루틴으로 만들어 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온도, 향, 조도 등이 몸을 나른하게 하면서 온몸의 힘을 빼고 숙면을 유도하잖아요? 마사지 받으면서 아까워 잠들기 싫지만 자꾸 잠들게 되는 그 은은한 매력이 너무 좋잖아요?


개인적으로 디퓨저는 오일을 넣으면 청소하는 게 신경 쓰여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놀고 있는 캔들 워머를 사용하기로 했어요. 독일 빈티지 접시도 쓸모없이 놀고 있었는데, 그 둘을 활용해 빈티지 접시에 라벤더, 스윗오렌지, 시더우드가 블렌딩된 오일을 3~4방울 떨어뜨리고 물을 부어서 캔들 워머 위에 올려놓으면 일정한 강도의 향이 집안 가득 은은하게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이렇게 사용하시는 분 계셨나요? 이번에 발견하고 얼마나 기쁘던지 발견한 나 칭찬해 줬거든요. 다들 캔들 워머에 천연에센셜오일 이렇게 사용해 보시는 걸 감히 추천드려봅니다.


라벤더 아로마오일

이번에 제품 협찬이긴 했지만, 라부르켓 섬유탈취제로 인하여 라벤더 향에 대한 불편함이 생겨 편견이 생길 뻔 했는데 긍정으로 바꿔준 계기가 되었네요. 라벤더에 2가지 향이 블렌딩된 오일 향을 맡으니 코를 톡 쏘는 불편함은 사라지고 기분 좋은 상쾌함이 느껴지더라고요. 외출 후 돌아왔을 때, 저를 반겨주는 향처럼 나의 안식처에 시그니처향이 있으면 좋잖아요? 인센스는 아무리 태워도 향이 지속되지는 않기 때문에 은은하게 집에 쌓일 수 있는 향이 필요했는데, 확실히 고농축이라 그런지 아로마 오일은 향의 지속력이 아주 만족스럽더라고요.


딱 마사지샵 문 열고 들어가면 바로 느낄 수 있는 겹겹이 쌓인 아로마향들이 있잖아요? 어쩔 땐 자연 그 자체인 숲향이, 어쩔 땐 은은한 밝은 꽃 향이 납니다. 무엇보다 거슬리는 게 없어서 좋더라고요. 블렌딩된 티도 복잡하면 오히려 이도저도 아닌 맛이 나는데, 간결한 3가지 라벤더, 스윗오렌지, 시더우드의 향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어서 장마철 우울감이 돌때 향을 맡으면 분위기 전환을 해줘서 심신의 안정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Credit

글. 이정윤

사진. 이정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