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샤인 Dec 31. 2018

생사를 넘어 하는 참회

법정스님은 그 유언에서 생사를 넘어 참회하겠다 했다.


생사를 넘어 참회할 일을 떠올리니 두 가지가 생각난다.

첫째는 수년 전 겨울, 경기도로 가는 빨간 광역 버스를 기다리던 명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본 노숙인에 관한 것이다. 노숙인은 쓰레기통을 뒤져 누가 먹다버린 샌드위치를 꺼내 씹었다. 나는 만원을 주고 싶었으나 곧바오 말도 안 되는 합리적 이유를 떠올리곤 자리를 떠났다. 배고픈 자를 배부른 자가 재단하고 외면한 일이다.


둘째는 마음이 아픈 사람을 알아보고도 그에게 얼마나 마음이 아프냐고 묻지 못한 것이다. 이제는 물을 수 없게 되었다.


나는 이 두 가지 일을 생사를 넘어 참회해야 한다.

내가 한 모든 일들을 하지 않은 일이 될 수 없고 내가 하지 않은 모든 일들은 한 일이 될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