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mer Apr 09. 2018

3월

 빠이 흐린날씨 올해는 여름이 조금 일찍 올거 같아

3월의 몇가지

1.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다고 은연중에 피력한 우효. 드디어 따라 들었다. 처음엔 확 와닿진 않았는데 듣다보니 몇 곡 정도 마음에 와서 포문이 일었다. '민들레'는 축가로도 안성맞춤같다. 너무 쳐지나? ㅎㅎㅎ. 내가 목소리가 좋다면 사람들 앞에서 노래 부르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그러나 질색) 불러주고싶은 친구의 결혼식을 상상하게 됐다.


우효가 이곡에 대해 말하는 영상을 봤다. '이번엔 조금 발랄한 걸 만들고싶었는데 왜인지 이걸 들으면서 울었다는 분이 많네요' 라고 했다. '만들면서 조금 힘들었던 곡인데 그래서 그런가봐요' 라고도. 그래서 그런가 처음에 들었을 때 <우리 손잡을까요> 현악기 왈츠소리 들으면서 눈물이 났다. (밤이라서일수도 있지) 왜일까 시간이 갈수록 사랑이란 단어도 문장도 설레기보다는 어딘가 조금씩 눈물나는 게 되었다.


우효의 음악 초반에 만들어진 듯한 Teddy Bear Rises는 가사가 참 좋다. 하고싶은 말은 해야돼 안그러면 정말 병이돼 묻어두고 숨기려해도 결국 드러나게 되있어. 어떤 말은 해야돼 안 그러면 정말 후회해. 솔직할 수 있는 시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어. 

요 근래 참 많이 했던(하는 생각).


특히나 솔직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않았단 부근이 좋았다.


2. 반지하 바에 갔다. 언제나 그랬듯 스패니시 음악에 애들이 몸을 흔들고 그 중앙에서 떼창을 하다가 몇몇이 땅고를 췄다. 한 때는 이국적으로 다가왔음에도 이젠 익숙한 것, 되려 약간의 신물이 이는 것, 그리고 이만 우리는 벗어난 것, 멈춰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이 나라에선 이렇고 저 나라엔 저렇고 백차가 있느니 홍차밖에 없느니 과일차는 차가 아니느니 하는 술취해 언성높여 웃음에 섞여 주고받는 이야기들도 예전만큼 설레지 않았다(사실 예전에도 시큰둥했던 것 같기도 해). 한 때는 작은 것들 하나하나 비교해보면서 신기해 깔깔 웃었는데. 우습지, 한 때 서로가 얼마나 다른가에 설렜던 우리가 이젠 얼마나 비슷한 고민을 나누는 사이가 되었나.


3. 혼자가 되는 삶에서 찾는 자극들과 고독한 데서 오는 느낌들이 분명히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살게 되는 삶의 어느 지점에서는 분명 이런 자극들을 그리워하는 순간들이 오리라.


당분간은 특히 절약하는 생활을 해야지 같은 생각으로 마트에 갔다. 어제부터 파인애플이 먹고 싶었는데 아니 이런! 내 손바닥보다 조금 더 큰 파인애플(이 세일 중이니까 괜찮아) 샀다. 네이버창에 파인애플이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 어떻게 아나요 를 검색했더니 열매 가까운 부분의 잎사귀를 하나씩 뜯어봐서 잘 뜯길수록 잘 익은 거에요 란 답변을 받았다. 내 파인애플은 다음날부터 맨날 맨날 먹고싶은 내가 머릿잎사귀를 하나씩 뜯어보다가 머리채 다 뽑혔다. ㅠ.ㅠ


형광주황 딱지가 붙은 짜이티 상자를 발견했다. 다락에 살던 동생이 주고간 가장 지름이 큰 프라이팬에 돌돌말린 짜이 이파리들과 생강 갈색 설탕도 알알히 넣고 우유와 팔팔 끓였다. 맛있겠지!!! (맛있다)


6. 오랜만에 페북에 일기를 옮겼다. 언젠가부터 이 글자들이 누군가에겐 스팸일까봐 쓰지 않았다. 그렇지만 얼마전에 새로운 기능을 발견했다. Friend:Except; ...


7. 서울서 만난 몇몇 친구들이 어떤 사람이 좋아? 라고 물어왔다. 나는 친절한 사람 상냥한 사람 그러니까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라고 대답했지. 그렇지만 내 친구들은 내가 갖고 싶은 그 사람의 따뜻한 마음이 당최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였다.


예를 들면 이런거란 말이야. 아이가 앞에서 달려오던가 유모차가 보이면 자전거 속력을 줄이는 사람, 한밤에 노숙자분이 길을 물어보면 겁내지 않고 눈을 더 크게 뜨면서 목을 내빼고 알려주는 사람, 트램이나 지하철이나 기차 안 모르는 할머니할아버지의 방백에 웃으면서 말동무가 되주는 사람. 소소한 일상 위 아무런 이해가 겹치지않는 관계가 아닌 연들에 습관처럼 아주 아주 따뜻하고 상냥한 게 묻어나오는 사람.


그랬더니 한 친구가 전구가 반짝 유레카 같은 표정으로 말했다. 아~ 도영아 측은지심이 있는 남자?


사전상 맞는 거 같긴 한데 음 뭔가 어감이 애매하도다. 기분탓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별개의 별것2 책거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