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자 김로린 Sep 26. 2022

사장이니까 내가 할 수 있어야

사장이 됬는데, 모르는 것 투성입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가능한가요?


몇 개월 전 신규 고객 상담 중에 이런 질문을 받았다. 당시에 나는 아무것도 준비가 안되어 있던 상태였고, 당연히 "죄송하지만, 현재는 준비가 안되어 어렵습니다." 라는 답변을 드렸다. 그렇게 한 명의 고객이 떠났다. 그리고 두번째가 되었을때 반대로 프리랜서로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기업으로 만나야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 쓰던 공인인증서가 사용이 안된다!


그런데 구글 검색을 해보니 뭐가 새로운 용어가 가득했다. 사업자등록증을 냈다고 바로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되었다. 사업자 번호만 있으면 모든 것이 쉬울 줄 알았는데, 일반 기업용 공인인증서로 홈택스를 로그인 했더니 세금계산서 발행이 안되었다. 알고보니 기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거의 몇 일을 해맸다는 것이다. (기획자 입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팝업의 메시지와 프로세스들은 이해가 안되었다. 물론 초보 사장 입장으로는 다 내 지식과 경험의 부족이었던 것.)


세금계산서 발행 절차 : 사업자 등록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홈택스에 등록 >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기업으로 로그인 > 세금계산서 발행!


세금계산서의 개념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자면, 세금계산서는 재화나 용역(프리랜서의 경우 여기에 해당!)을 공급할때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는 증빙서유를 말한다. 세금처리를 위해서 법적으로 필요한 장치이며, 중요하게 관리해야한다는 것이다.


세금계산서는 그럼 개인에게도 발급 가능한가?


(아직 시도는 해본적은 없지만) 가능하다. 그리고 이건 공급자 입장에서 필수사항이라고 한다. (참고 : http://blog.popbill.com/3082/)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라는 점도 몰랐던 점이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이때는 첫번째 직장에서 운영업무를 하면서 얻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 돈을 청구할때는 무조건 보내는 이메일 양식이 떠올랐다. "기업의 사업자 등록증 & 세금계산서 발급 내용을 받으실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리고 이쪽에서는 돈을 받기 위해서 "공급자의 사업자 등록증 & 통장사본 & 담당자 연락처" 를 보냈다. 


프리랜서에서 개인사업자로


다른 기업의 소속되어 3.3%을 떼고 급여를 받았던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사실상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세금계산서였지만, 지금은 다르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내 스스로가 프리랜서 '업'을 하는 개인사업자로 거듭나고 있다는 생각도 들기도 한다. 


- 김로린의 사이드 허슬 실험실.


----


서비스 기획과 UXUI 디자인 실무를 하는 

Creative Studio #셀렉트웨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