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ㄱㅈㅊ Feb 02. 2021

'텍스트 콘텐츠' 일러스트 활용 사례

삽화, 인포그래픽 등 출판 일러스트레이션을 중심으로

1. 텍스트와 시너지


- 이미지 선정 및 배치는 텍스트 내용만큼 중요

- 긴 텍스트 콘텐츠일 경우, 일러스트 적극 활용

- 아래 이미지 참고

   > NY Times 기사 "77 Days: Trump’s Campaign to Subvert the Election" (바로 가기)

   > '트럼프 선거 불복 77일' 훑는 기사의 최상단에 아래 일러스트 삽입

Illustration by Najeebah Al-Ghadban /NYT 캡처




2. 작품화


- 활용했던 일러스트를 B2C로 판매할 수도 있음

   > NYT Store (바로 가기)

/NYT Store 캡처


- 멋진 작품이 꾸준히 공급되는 시스템 구축한 경우에 가능

   > NY Times 사례 - Gail Bichler 크레에이티브 디렉터, "우리는 작품이 파생적이고, 지나치게 스타일링되거나, 유행을 따르는 예술가들을 피한다"


- 특집 페이지 운영해 콘텐츠 확장 (바로 가기)

- ① NY Times

   > 일러스트만으로 새로운 담론 형성

한 해의 일러스트를 총정리한 특집 페이지 'The Year In Illustration'(2020) /NYT 캡처
Igor Bastidas, 'Why America’s Political Divisions Will Only Get Worse' /NYT 캡처


- ② SBS 데이터저널리즘팀 마부작침 (바로 가기)

   >  뉴스레터에 활용했던 일러스트 이미지를 별도 특집페이지에 모아서 아카이빙

   > 80여 점의 그림

   > 연관 콘텐츠(퀴즈)로 쌍방향 소통


/SBS 마부작침 특집 페이지 캡처
/SBS 마부작침 뉴스레터 2월 4주차 본문 캡처




3. 브랜딩

 

- '신선하고도 공감가는 일러스트 = 새롭고 설득력 있는 관점을 제공하는 언론/출판사' 도식화

   > The New Yorker 사례 - Christoph Niemann 뉴요커 표지 디자이너 "추상과 상호작용 사이에서 끊임없이 줄다리기"

Christoph Niemann이 작업한 뉴요커 표지 /The New Yorker


- 온라인 맞춤형 동적 일러스트 제작/활용

  > gif 활용

  >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용 콘텐츠로도 활용 가능

Christoph Niemann이 작업한 표지 /The New Yorker

https://brunch.co.kr/@steelw2fo/30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뷰 콘텐츠' 레퍼런스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