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맘대로 선정하는 3월 23일의 해외뉴스
3월23일 목요일입니다. 본업에 충실하기 위한 작업들로 인해 오늘도 짧게만 전달합니다. 몇몇 기사는 제 의견 없이 기사 요약 중심으로 써봅니다.
1. 텐센트, 지난 해 매출 219억 달러로 48% 증가. 이미 상당한 덩치로 성장했는데, 지난 해 또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매출이 1,519억위안(219억달러)로 2015년 대비 48% 성장했습니다. 어떻게 50% 가까운 성장을 할까요? 헐. 순이익 역시 410억위안(59억달러)로 43% 성장했습니다. 2012년 이후 최대의 성장을 기록했답니다. 위챗과 게임의 영향이 큰데, 위챗은 현재 8억8,900만명의 월액티브유저를 기록 중입니다.
2. 화웨이, 미국향 P9에 아마존 알렉사 탑재 업데이트 진행. 이미 CES에서 발표된 것이었죠. 미국에서 판매되는 P9 스마트폰에 알렉사를 탑재한다고요. 이제 드디어 이용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초 예상과 달리 버튼을 눌러야 알렉사에게 음성으로 무언가 말할 수 있습니다. 사전 행위 없이 바로 음성으로 작동시키지는 못하네요.
물론, 화웨이가 미국에서 존재감이 워낙 약해서 이번 알렉사 탑재가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지난 해 기준 미국에서 화웨이 점유율은 0.9%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아마존의 스마트폰 공략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습니다.
It almost defeats the purpose.
www.engadget.com
3. 페이스북, PC에서의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 시작. 드디어 페이스북이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의 라이브 방송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웹캠은 당연히 있어야겠지요? ^^ 또한 게임플레이 영상의 스트리밍도 가능합니다. 즉, 페이스북을 통한 PC게임 방송이 가능해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트위치를 앞설 수 있을까요? ^^
4. 넷플릭스, 신규 오리지널로 8월에 '데스노트' 공개 예정. 넷플릭스가 지원한 데스노트는 어떨지 기대됩니다. 만화를 너무 재미있게 봤었는데, 일본에서 나온 영화는 생각보다는 별로였거든요. 아.. 볼 콘텐츠는 많아지는데 시간은 부족합니다.
5. 스냅, 지난 해 미디어 업체에 5,800만 달러 지급. 최근 스냅은 새로운 동영상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 수급에 엄청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스냅을 안써봐서.. 평가를 보류합니다. ^^
6. 매리어트 호텔, 애플 Siri와 아마존 Alexa 경쟁시키다. 올해 가을 호텔의 룸에 설치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애플과 아마존을 경쟁시키고 있습니다. 구글(Google Assistant)과 MS(Cortana)는 탈락한 모양입니다. 호텔을 잡는 것은 그 자체로 매출을 늘리기도 하지만, 엄청난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지요. 그 자체로 체험매장이 됩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