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나and뎅 Dec 24. 2021

대만에선 찐빵 안에 두툼한 삼겹살을 껴먹어요

포크번으로 잘알려진 '대만버거', 꽈바오 [대만의 맛 미리보기-21]

안녕하세요 ‘대만맛집’ 저자이자 중국맛전문가부부 무나&뎅입니다. 


해외 여행은 다시 요원해졌군요 ㅠ… 운항이 다시 재개된 노선들도 다다시 취소되고.. 참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대만의 맛은 언제까지 미리봐야하는거죠 ㅠㅠ 어서 코로나가 진정되고 다시 희망적인 이야기가 들려오길 기대해보아요 ㅠ 


‘대만의 맛 미리보기’의 스물한번째 주인공은 꽈빠오(刈包)입니다.

꽈빠오(刈包)는 대만과 홍콩, 중국남부지역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간편식 겸 주전부리에요. 몇 년전부터 국내에도 ‘포크번’이라는 이름으로 선보이는 집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지금도 몇몇 캐주얼한 중식당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간장에 졸인 삼겹살 덩어리에 야채등을 넣은 오리지널 꽈바오부터, 아이스크림을 넣은 창의적인 꽈바오까지 다양한 종류를 볼 수 있어요. 

꽈바오를 만드는 과정 

꽈바오는 대만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중국 남부해안지역인 푸졘(福建)에서 유래되는 주전부리에요. 전통적인 꽈바오는 밀가루 반죽을 넓게 펴서 접은 다음 찜기에 쪄낸 후, 안에 간장등으로 졸인 삼겹살 덩어리와 겨자잎으로 만든 장아찌인 솬차이(酸菜), 설탕을 섞은 땅콩가루와 고수를 넣어 먹는데요. 빵이 고기를 물고 있는 모습이 마치 호랑이가 돼지고기를 물고있는 모습이라해서 ‘호랑이가 돼지를 물고있다’라는 뜻의 후야오쭈(虎咬豬)라고 부른다해요. 다만 진짜 ‘후야오쭈’라고 발음하진 않구요, 대만 방언인 ‘후카티'라고 부른다네요. 

맛은 뭐.. 맛있죠; 아무래도 뜨끈하고 포실한 빵에 짭쪼름한 두꺼운 삼겹살 간장조림을 껴놓고, 달달고소한 설탕+갈은땅콩과 새콤아삭한 겨자잎 솬차이, 특유 향미의 고수가 한입에 들어오는데요.. 

녹차 아이스크림과 팥, 펄이 들어간 꽈바오 - 인간적으로 사진을 너무 못찍었네..

최근들어 꽈바오도 여러가지 트렌디한 모습으로 재탄생하고 있는데요, 오리지널과 함께 튀긴 닭과 타르타르소스를 넣거나, 소불고기처럼 익혀서 잔뜩 넣기도 하구요, 심지어 빵을 튀긴 후 녹차아이스크림을 한스쿱넣어서 디저트로 선보이기도해요. 


최근 대만에서는 젊은 사람들 중심으로 꽈바오+맥주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고해요. 대만 여행길이 다시 열리거든 꽈맥(?)하러 방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추천하는 식당 in 타이베이(台北)

란지아 꽈바오(藍家割包)

꽈바오는 길거리 주전부리라 사진 잘찍기 참 어려워요.. (출처: www.haplaytour.com)

대만 꽈바오의 표준이자 이상을 맛보고 싶다면 란지아 꽈바오를 방문하시면 되요. 대만의 가장 좋은 대학교인 대만대학 학생들의 소울푸드로 알려진 란지아 꽈바오는 언제 방문해도 긴 대기줄을 감내해야하는데요, 따뜻하고 포실한 빵사이에, 약간 부서질듯한 살코기와 비계가 적절한 비율로 들어서 고기 질겅이는 씹히는 맛보단 샤르르하게 녹듯 먹을 수 있는점이 포인트에요, 주문할때 살코기반 비계반의 반반조합이 기본이지만, 살코기만이나 비계만 넣는것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살코기 많고 비계 조금, 비계 많이에 살코기 조금으로도 선택할 수 있어요. 무나의 선택은 늘 ‘비계많이에 살코기 조금' 인데요, 비계의 샤르르함이 살코기를 아우루는 정도의 비율이라 아주 촉촉하게 먹을 수 있죠. 함께 들어가는 겨자잎 솬차이와 고수, 설탕땅콩가루등이 오리지널 꽈바오의 맛으로 완성시켜줘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꽁관(公館)야시장에 위치하고 있어요。 지하철 그린라인을 타고 꽁관(公館)역에서 내려서 4번출구로 나와 걸어서 3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요. 

주소: 台北市中正區羅斯福路三段316巷8弄3號

운영시간: 11:00~23:00 (월요일 휴무)



추천하는 식당 in 가오슝(高雄)

춘란 꽈바오(春蘭割包)

내용물이 아주 실한 꽈바오 (출처: https://etaiwan.blog)

가오슝에서 맛있고 크기로 유명한 꽈바오 전문점이에요. 꽈바오 메뉴는 비계가 많은 콩러우 꽈바오(焢肉割包)와 살코기부분만 있는 츠러우 꽈바오(赤肉割包), 살코기와 비계가 반반인 쫑허 꽈바오(綜合割包), 그리고 특별하게도 베지터리언을 위한 채식 꽈바오인 쑤스 꽈바오(素食割包)가 있어요. 쑤스 꽈바오는 콩으로 만든 햄인 쑤훠퇴이(素火腿)이 들어간다고 하는데.. 저는 육식러라 먹어보진 않았어요..; 다른 일반 꽈바오집보다 크기가 크고 형태가 네모난게 특징이에요. 여기도 오리지널 스타일이라 맛은 대소동이하나 재료를 양껏 넣어주는 편이라 입안에서 가득담아 먹을 수 있는 느낌이에요. 같이 판매하는 몸에 좋은 각종 탕이나 음료들도 추천해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가오슝 지하철은 옐로우 라인과 레드라인 두개인데요(경전철 및 지하화된 국철 제외), 유일한 환승역인 메이리다오(美麗島)역 6번출구에서 걸어서 10분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요.  

주소: 高雄市新興區復興一路5號

운영시간: 09:00~20:00 


바오하오츠(包好吃)

창의적이고 트렌디한 꽈바오를 접할 수 있는 곳이에요. 간장에 졸인 삼겹살이 메인인 오리지널 꽈바오와 함께, 튀긴닭다리살과 마요네즈가 들어간 꽈바오, 새우살이 들어있는 꽈바오, 팥과 쫄깃한 펄이 연유와 함께 들어있는 디저트 꽈바오까지 다양한 꽈바오를 즐길 수 있어요. 

시즌메뉴등 별별 꽈바오가 다있네요..(출처: ‘包好吃’ 페이스북 페이지)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가오슝시내의 남부지역인 지하철역 레드라인의 치엔쩐 까오쫑(前鎮高中)역에 위치하고 있어요. 치엔쩐 까오쫑역 2번역으로 나와서 10분정도 걸으면 도착할 수 있어요.

주소: 高雄市鳳山區新富路406號

운영시간: 15:00~19:30 



추천하는 식당 in 타이난(台南)

아쏭 꽈바오(阿松割包)

중간에 저 돼지혓바닥 보이시나요? 으.. (출처: https://etaiwan.blog)

타이난을 대표하는 노포중에 하나인 아쏭 꽈바오는, 특이하게도 돼지혀를 넣은 쭈셔 빠오(豬舌包)로 매우 유명해요. 엄청 유명해서 늘 갈때마다 손님들로 북적이는데요, 약간 무서워서 저는 아직 시도를 못해봤네요…마..맛이 어떨까요; 드셔보신분은 좀 알려주세요 ㅠㅠ.. 물론 오리지널인 고기가 든 꽈바오도 있지만, 쭈셔 빠오가 메인이라하니 이걸 먹어봐야할텐데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타이난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인 용러시장(永樂市場) 초입에 위치하고 있어요(야시장이 아니에요!), 타이난은 지하철이 없어서 특히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교통이 좀 까다로운 편인데요. 그나마 시내에 위치하고 있으니 가급적 택시를 이용하시는게 좋을듯해요.  

주소: 台南市中西區國華街三段181號

운영시간: 07:30~17:00 (목요일 휴무)



매거진의 이전글 하늘의 별을 닮은 열대과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