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나and뎅 Dec 31. 2021

홍차와 한약재를 넣은 오묘한 맛의 계란 장조림

대만 편의점 냄새의 근원, 차예딴 [대만의 맛 미리보기-22]

안녕하세요 ‘대만맛집’ 저자이자 중국맛전문가부부 무나&뎅입니다.

그나마 트래블 버블로 열렸던 싱가포르마저 다시 닫히는군요. 어서 빨리 오미크론이 감기처럼 되어야 하는데요 ㅠㅠ 대만 갈날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무나&뎅입니다ㅠㅠ


‘대만의 맛 미리보기’의 스물두번째 주인공은 차예딴(茶葉蛋)입니다.

대만에 한 번이라도 놀러 가 보신 분은 누구나 느껴보셨을 냄새가 있는데요.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사랑하지만 싫어하는 사람은 야시장의 취두부 냄새만큼이나 기겁하는, 주로 편의점 문을 열자마자 느낄 수 있는 냄새죠.

대만편의점에 가보셨으면 한번씩은 다 보았을 차예딴  (출처: 發票集點王 페이스북 페이지)


차예딴은 간장과 각종 한약재를 넣어 조린 계란이에요, 대만에서 아침밥 대용이나 간식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주전부리예요. 대만의 모든 아침 밥집과 편의점에서 손쉽게 사 먹을 수 있는데요, 대만 여행 중 편의점을 한 번이라도 가봤으면 맡을 수밖에 없는 냄새죠. 사실 저야 어렸을 때부터 먹어와서 매우 사랑하는 주전부리이긴 해요.


차예딴은 찻잎을 뜻하는 차예(茶葉)와 계란 딴(蛋)을 붙인 단어라 찻잎이 들어가요, 계란을 우선 절반 정도 익을 때까지 삶아낸 후, 간장과 향미가 잘 스며들게 하기 위해 껍질을 두드려서 크랙을 만들고, 이어서 팔각과 감초 등 한약재와 홍차잎, 간장 등을 넣고 졸여서 만들어요.


맛은, 생각보다 간장의 짠맛이 강하진 않고요, 팔각이나 감초 등이 들어가서 한약재의 냄새가 잘 배어있어요. 홍차의 씁쓸한 맛도 같이 배어있어서 그냥 적당히 씁쓸하고 짭짤한 한약재의 삶은 계란이에요. 이렇게 써놓고 보니 싫어하는 분들은 싫어할 만도 하네요..



추천하는 식당 in 타이난(台南)

숴장 차예딴(所長茶葉蛋)

연출된 사진이라 그런지 맛있게 생겼네요 ㅎㅎ (출처: 숴장 차예딴 페이스북 페이지)

대만에서 차예딴으로 가장 유명한 프랜차이즈예요. 차예딴같이 평범한 주전부리가 프랜차이즈가 되는 게 신기하긴 한데요, 유명한 만큼 맛도 일반 편의점 차예딴 보다 깊고 진한 맛을 자랑해요. 프랜차이즈답게 차예딴 외에도 간장으로 졸인 말린 두부인 깐떠우푸(乾豆腐)라던지 곤약이라던지 등등 제법 많은 종류의 제품이 있고, 또 모든 제품이 공산품처럼 포장도 잘되어있어요.


숴장 차예딴(所長茶葉蛋)의 뜻은,  파출소장의 그 ‘소장’이 만든 차예딴 이라는 뜻인데요, 타이난 신화라는 곳의 이장님 출신인 분이 원래는 가족과 파출소 식구들을 위해 만들었다가, 맛이 워낙 좋아서 주위 사람들에게 레시피를 알려주다가 아예 가게를 차려서 시작한 거라 하네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대만에 10개가 넘는 지점을 운영하고 있어요. 본점은 타이난의 신화(新化)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꼭 본점이 아니더라도, 타이베이나 가오슝 등 대도시에도 자리 잡고 있으니 가까운 곳으로 방문하시면 될 듯해요. 본점을 방문해보고 싶으신 분을 위해 가는 방법을 적어볼게요. 타이난 기차역 앞에서 녹색 17번을 타고 약 40분 정도 달려 신화(新化)라는 곳에 내리시면 돼요. 사실 숴장 차예딴의 신화점도 리뉴얼된 곳이라 옛 정취는 느껴지지 않을 텐데요.. 타이난의 신화 지역이 신화 라오지에(新化老街)라는 이름으로 옛 거리처럼 조성되어있어서 나름 한적한 분위기의 옛 거리를 느껴 보기 시엔 나쁘지 않은 곳이에요.   

주소: 台南市新化區忠孝路19號

운영시간: 08:00~19:30



꾸꾸더 차예딴(姑姑的茶葉蛋)

두부곽 같은 패키지가 좋아보이네요 (출처:  꾸꾸더 차예딴 페이스북 페이지)

대만에서 가장 유명한 차예딴은 위에 소개한 숴장차예딴이겠지만, 맛으로는 숴장 차예딴보다 더 인기가 많은 곳이에요. 숴장 차예딴과 마찬가지로 타이난 신화지역에 있으나, 프랜차이즈가 아닌 여기에만 있는 집이며, 허름한 외관에 정감 가는 분위기예요. 신화 지역에 놀러 오면 사실 다 여기서 먹는다고 보면 좋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데요, 특이하게 매운 차예딴도 선보이고, 한국인 기준에서는 매운맛은 딱히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약하지만 그래도 그냥 짠맛 위주의 오리지널보다는 확실히 약간 개운한 맛이에요. 간도 약간 덜 짜면서 약재의 은은한 향이 더 젊잖은 느낌이에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숴장 차예딴과 마찬가지로 타이난 신화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요. 타이난 기차역 앞에서 녹색 17번을 타고 약 40분 정도 달려 신화(新化)라는 곳에 내리시면 돼요.

주소: 台南市新化區復興路256號

운영시간: 08:30~19:30 (월요일 휴무)



추천하는 식당 in 르웨탄(日月潭)

찐펀 아마더 샹꾸 차예딴(金盆阿嬤的香菇茶葉蛋)

계란과 표고를 같이 넣어요 (출처: https://superp.pixnet.net/blog)

대만의 명승지인 르웨탄에 위치한 차예 딴 전문점이에요. 대만 사람들은 르웨탄에 놀러 가면 꼭 들른다고 할 정도로 인기 만점인 차예 딴인데요, 계란을 조릴 때 간장, 홍차 및 각종 한약재 등과 함께 표고버섯을 넣어서 우리는게 특징이에요. 차예딴은 다른 집보다 짠맛이 덜하면서 표고버섯의 향미가 은은하게 퍼져있어서 그냥 먹어도 몇 개는 먹겠더라고요, 특히 과거 중국 본토에서 온 관광객에게 크기 인기를 끌었었어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르웨탄은 대만에서 손에 꼽는 관광지인데요, 대중교통으로 가기는 쉽지 않지만, 여러 기획관광버스 등으로 방문하게 되는 곳이에요. 요 집을 위해서 방문한다기보다는 르웨탄에 놀러 가는 겸 방문하시는 게 좋아요. 르웨탄에 방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겠는데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역시 타이중에서 타고 가는 하오싱(好行)버스에요, 하오싱(好行)버스는 대만에서 대만 국내 관광을 위해 만든 버스인데요, 주로 도심 이외 관광지를 갈 때 타게 돼요. 타이중 기차역 앞에서 르웨탄행 하오싱버스를 타고 한 시간 반 정도 가면 도착하게 돼요.   

주소: 南投縣魚池鄉中正路338號

운영시간: 09:30~17:00


매거진의 이전글 대만에선 찐빵 안에 두툼한 삼겹살을 껴먹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